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광섭 May 20. 2021

러시아 페인트공 알고리즘 - 일명 날코딩

Schlemiel the Painter's algorithm

러시아 페인트공 알고리즘은 조엘 온 소프트웨어에 나오는 내용으로 코드를 확장성을 염두에 두지 않고 작성해서 작은 규모에서는 잘 돌지만 workload 가 커지면 큰 문제를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검색해 보니 원어는 "Schlemiel the Painter's Algorithm" 인데 "러시아 페인트공 알고리즘"으로 번역한 듯 하며 Schlemiel 는 이디시어로 바보나 덜 떨어진 사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왜 저런 이름이 붙었는지 책에 나오는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Shlemiel 이라는 사람이 차선을 칠하는 일자리를 얻었는데 첫날은 300 야드를 칠했습니다.
관리자는 "훌륭해! 정말 빠르게 일하는군!" 이라고 외치고 페인트공에게 보너스를 주었습니다.
둘째 날은 150 야드를 칠했는데 관리자는 "어제만은 못 하지만 이정도면 잘하는거군" 이라면서 약간의 보너스를 주었습니다.
셋째 날은 30 야드만 칠해서 관리자가 "겨우 30야드야? 첫 날은 10배를 칠했는데 무슨 문제가 있는건가? 라고 물어보자 페인트공이 대답했습니다.


"저도 어쩔 수 없었습니다. 매일 페인트 통에서 점점 멀어지니까요"



일단은 잘 동작하지만 서비스가 성공하게 되면 문제를 일으키는 레거시 코드(legacy code)나 기술 부채등이 이런 방식으로 작성한 코드때문이며 특정 상황만 염두에 두지 말고 향후 확장 가능하게 코드를 작성해야 합니다.


Framework 기반 개발을 장려하는 이유는 잘 설계한 Framework 은 추상화가 잘 되어 있고 여러 디자인 패턴과 방법론이 적용되어 있기때문입니다.


비록 초기 개발시에 날코딩에 비해 시간이 걸리는 듯 해도 좋은 품질의 코드를 작성할 확률이 높아지며 규모가 커질때 서비스의 확장이 쉽고  소스 코드의 유지보수도 용이해집니다.


예로 제가 선호하는 laravel framework 의 경우 File Storage 가 추상화되어 있어서 폴더를 만들고 파일을 저장하고 삭제하는 부분을 다음과 같이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 어디에 저장되는지는 File Adapter 로 정의하면 됩니다.


만약 초기 프로덕트는 local disk 에 저장하도록 했는데 서비스가 확장되어 용량이 부족해진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laravel 같이 괜찮은 Framework 를 사용하여 코딩했다면 기존 코드를 변경할 필요없이 adapter 설정을 S3 로 변경하고 REGION 과 BUCKET 등 연결 정보만 설정해 주면 되므로 "러시아 페인트공 알고리즘"을 회피할 수 있습니다.



확장을 염두에 두지 않은 "러시안 페인트공 알고리즘"과 대비되는 마세라티 문제도 참고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연결했는지 묻지 말고 먼지를 불어 보라고 얘기하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