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죽은 세상에 패션은 없다"

XR FASHION ACTION에 대하여

 ‘거대한 패션 산업에 맞서는 나의 작은 실천들이 의미가 있긴 한 걸까?’라는 생각에 슬로우 패션을 실천하는 것이 망설여진다면, 바로 여기, XR Fashion Action이 있다는 것을 잊지 말자. 과감하게 변화를 외치는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사실만으로도 여러분의 작은 행동들에 동기 부여가 될지 모른다. 혹은 어느새 이들과 함께 패션 산업의 변화를 외치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게 될지도.


 XR FASHION ACTION


 패션 산업으로 인해 지구는 유례없는 위기에 처해있다. 이런 지구를 구하기 위해 패션 산업계의 과감한 변화를 요구하는 환경 단체가 있다. 바로 Extinction Rebellion Fashion Action, ‘XR 패션 액션(이하 XRFA)’이다. XRFA는 Extinction Rebellion이라는 환경 단체 내에서 패션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거나 패션을 공부한 사람들이 꾸린 패션 환경 단체이다. 이들은 패션을 무조건 부정하지 않는다. 대신 필요하지 않은 상품을 판매하는 데에 스타일과 창의성이 이용되는 것, 사람과 지구, 동물을 희생 시켜 이익을 창출하는 데에 패션이 이용되는 것에 반대하며, 패션이 가진 힘을 활용하여 패션 산업이 기후와 환경 문제를 의미 있고 올바른 방법으로 해결하기를 원한다.


XR Fashion Action의 메인 슬로건 (출처: XR Fashion Action 홈페이지)


 세상을 바꾸기 위한 XRFA의 움직임


 XRFA는 소모적인 성격을 띠는 패션 산업을 지속 가능한 산업으로 만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들이 벌이는 활동에는 온라인 모금 활동, 줌을 이용한 뜨개질 수업, 거리 행진, 시위 퍼포먼스 등 여러가지가 있으며, 그중에서 XRFA의 주요한 캠페인 세 가지 - <XR Boycott Fashion>, <Fashion, Tell the Truth>, <Cancel Fashion Week> -를 여러분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XR Boycott Fashion 캠페인의 일환으로 2019년  옥스포트 서커스에서 진행된 'Boyott Black Friday' (출처: XR Fashion Action홈페이지)

   

XR Boycott Fashion : XR 패션 보이콧


“저는 52주간 새로운 옷이나 텍스타일을 사지 않을 것을 맹세합니다”

 

 첫 번째로 소개할 캠페인은 1년간 새로운 옷을 소비하지 않는 ‘XR 패션 보이콧’이다. ‘XR 패션 보이콧’의 목표는 소비를 줄이고, 문화를 변화시키며, 저스트 트랜지션을 이행하는 것이다. 여기서 저스트 트랜지션 (Just Transition)이란, 노동자들의 권리나 생계를 위협하지 않으면서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산업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캠페인의 일환으로 XRFA는 2019년 블랙 프라이데이에 런던의 옥스퍼드 서커스에서 ‘Boycott Black Friday’ 시위를 벌이기도 하였으며, 업사이클링 워크샵, 인스타그램 #BoycottFashion 해시태그 릴레이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영국 패션 협회 앞에서 '진신을 말하라'는 현수막을 들고 있는 XRFA (출처: (출처: XR Fashion Action홈페이지)


 Fashion, Tell the Truth : 패션, 진실을 말하라


 두 번째는 ‘패션, 진실을 말하라’이다. '패션, 진실을 말하라' 캠페인은 텍스타일, 의류, 신발 산업 등 패션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기후 및 환경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패션 산업의 실태를 고발하는 캠페인이다. 이들의 목표는 유행을 선도하고, 문화를 바꾸는 패션의 힘을 이용하여 더 나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다. XRFA는 주로 미디어를 통해 혹은 직접적으로 연락을 취하여 노동조합, 패션 회사, CEO, 투자자, 인플루언서 등 패션계에서 영향력 있는 사람들에게 진실을 말할 것을 요구한다.


2019년 런던 패션 위크에서 'RIP LFW' 시위를 하고  있는 XRFA (출처: XR Fashion Action 홈페이지)


 Cancel Fashion Week : 패션 위크를 취소하라


 마지막으로 소개할 캠페인은 XRFA가 전 세계적으로 관심을 받을 수 있게 해주었던 '패션 위크를 취소하라' 캠페인이다. 1년에 2번, 새로운 시즌을 선보여 우리의 눈을 사로잡는 패션 산업의 상징적인 행사, 패션 위크. 그러나 XRFA는 패션 위크가 새로운 재료로 새로운 패션을 만들어낼 것을 압박하는 구시대적인 ‘시즌제’ 패션 시스템을 고착화한다고 주장한다. XRFA는 2019년 6월, 2020년 2월, 2020년 6월, 총 세 차례에 걸쳐 영국 패션 협회(British Fashion Council)에 런던 패션 위크를 취소하라는 편지를 보냈으며, 예정대로 진행된 2019 패션 위크에서는 ‘RIP LFW’라는 시위 퍼포먼스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시위는 몇 명의 시위자들이 가짜 피가 묻은 하얀색 옷을 입고 패션쇼장의 입구를 막아서는 것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시위자들은 패션쇼장 주변에서 패션 산업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서 있거나 행진을 통해 시위를 이어 나갔다.


그게 정말 된다고?


 쇼핑이 일상이 되고, 패션위크가 크리스마스만큼 중요한 연례행사가 된 지금, 1년간 옷을 안 사고, 패션 위크를 없앤다는 것이 정말 가능할까? 이 질문에 대해 감히 "응, 가능해질지도 몰라"라고 대답하고 싶다. XRFA의 용기 있는 외침 덕분에 세상에 조금씩 변화하고 있기 때문. 실제로 많은 사람들이 'XR 패션 보이콧' 캠페인에 참여하여 1년 간 새로운 옷을 사지 않는 데에 성공했다는 후기를 전하였고, '패션 위크를 취소하라' 캠페인의 일환이었던 RIP LFW 퍼포먼스는 수많은 언론과 패션 브랜드, 대중들의 관심을 받으며 패션 위크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1년 간 새 옷을 구매하지 않았다는 후기를 남긴 캠페인 참여자 (출처: 인스타그램@marvellousmidlife)

 

 이처럼 XRFA의 용기 있는 행보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으며, 패션 산업에 지속가능성의 바람을 불어 넣고 있다. XRFA의 이야기를 통해 여러분도 슬로우 패션을 실천할 힘을 조금은 얻었는지.


 XRFA의 활동에 동참하거나 응원을 보내고 싶다면

   XR Fashion Action 인스타그램 팔로우하기 (https://www.instagram.com/xrfashionaction/)

   XR Fashion Action 홈페이지를 통해 소식 접하기 (https://www.xrfashionaction.com/)

   XR Fashion Action 포스터 활용하기 (https://www.xrfashionaction.com/posters)


작가의 이전글 패션쇼를 통해 보는 '지속 가능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