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레버 LEVER Jan 11. 2022

2022년부터 레버 콘텐츠, 이렇게 달라집니다.


소상공인, 스타트업을 위한 마케팅 솔루션 레버는 2021년 많은 성장을 했습니다. 2020년 서비스를 시작한 직후, 월 취급고는 60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2021년 12월 기준) 그리고 2022년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레버 마케팅팀은 “내년에는 사용자들에게 무슨 콘텐츠를 어떻게 제공해야 할까?"라는 고민에 빠졌습니다. 


2주가 지나고 저희는 구글의 문샷 프로젝트에서 영감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원래 문샷 프로젝트는 1969년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는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아폴로계획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오늘날에는 불가능하다고 판단된 문제를 혁신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시도를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게임의 룰을 바꾸는 비즈니스 창출


@Lunar X Prize, Google


구글은 검색엔진을 제외한 분야에서 신사업 비즈니스를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비밀이 가장 많은 문샷 프로젝트는 게임의 룰을 바꿔버리는 비즈니스 창출이 목적입니다. 그래서인지 예산 규모, 운영 방식 등 대부분의 내용이 극비 사항으로 취급되고 있죠. 구글이 이런 도전을 통해 얻고자 하는 목표는 심플합니다.


10% 향상이 아닌, 10배의 혁신


@The unexpected benefit of celebrating failure, TED


정말 가능할까요? 문샷 프로젝트를 주도하는 구글 X 연구소의 ‘아스트로 텔러’ 대표는 10배의 혁신을 이루는 방법에 대해 이렇게 말합니다.


10배 큰 목표는 10배 더 어려울 거라 생각하지만,

때로는 목표를 크게 잡는 게 더 쉬울 때가 있습니다.


10% 향상이 목적이라면 사람들은 기존의 프로세스를 유지하면서 일부분만 바꾸려고 합니다. 반면에 10배의 혁신을 목표로 잡게 되면 기존에 유지되던 법칙들은 버리게 됩니다. 관점 자체를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거죠. 도전의 규모가 달라지면 사람들은 더 큰 동기를 부여받게 됩니다. 그리고 어려울 거라 예상되는 일을 생각보다 훨씬 더 쉽게 달성하도록 만듭니다.


2021년 레버의 우선순위는 사용자 증대였습니다. 그런 이유로 콘텐츠 파트에서도 대중에게 접근하기 쉬운 트렌드, 이슈 같은 거시적인 관점의 콘텐츠에 집중했습니다. 그러나 레버 사용자들의 피드백에서는 실무에 바로 쓸 수 있는 실용적인 콘텐츠에 대한 니즈가 있었습니다.


사실 마케팅 실무에 관련된 콘텐츠는 이미 많습니다. 조금만 검색해도 관련 글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죠. 그러나 마케팅의 흐름(업데이트)은 타 산업 군보다 빠르게 움직입니다. 1년 혹은 몇 개월만 지나도 콘텐츠 내용이 맞지 않는 상황도 종종 발생합니다. 콘텐츠에 있던 메뉴들이 안 보이거나 명칭이 변경되고, 금액이 달라지기도 하는 것들 말이죠.


그렇지 않은 채널도 있지만, 불편함을 느꼈던 곳들은 아쉬운 요소가 다양했습니다. 콘텐츠 업데이트 주기나 퀄리티가 유지되지 않았습니다. 글을 읽기 어려울 정도로 광고 배너가 많이 달려 있기도 했죠. 레버 마케팅팀은 자료 조사 과정에서 알게 된 부분들을 바탕으로 콘텐츠 파트 개편에 있어 중요한 핵심 요소들을 정리했습니다.


레버의 콘텐츠 핵심 요소



1. 콘텐츠 업로드 주기는 정기적인 관리가 가능한 수준에서 시작한다.

2. 콘텐츠 퀄리티는 외부 채널에 공유될 수 있음을 전제로 한다.

3. 콘텐츠 퀄리티에는 내용뿐만 아니라 가독성, 레이아웃 등 모든 디자인 요소를 포함한다.

4. 콘텐츠 제작 프로세스는 아카이빙까지 포함한 구조를 문서화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한다.

5. 레버의 콘텐츠 메인 타겟은 중소상공인, 스타트업의 마케팅 업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다.


5가지의 핵심 요소를 바탕으로 리빌딩한 레버의 콘텐츠는 2022년부터 총 5가지의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주제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채널 특성에 맞게 카드뉴스, 영상 등 여러 형태로 가공됩니다.


레버의 콘텐츠 카테고리



1. 콘텐츠. 브랜딩: B2C/B2B, 온오프라인 구분 없이 콘텐츠와 브랜딩 영역에 활용 가능한 정보

예) 글로벌 브랜드들은 필수로 쓰는 ‘크리에이티브 브리프’

예) MZ 세대들이 자주 보는 인스타그램 SNS, 뷰티 채널 모음


2. 데이터. 리포트: 마케팅에서 내/외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기획에 관련된 전반적인 정보

예) 퍼스트 파티 데이터가 서드파티보다 중요해지는 이유

예) 신입 마케터를 위한 네이버 키워드 도구 활용법 5가지


3. 광고매체. 관리: 퍼포먼스 마케팅 실무에 활용 가능한 광고매체 종류, 기능, 세팅 정보

예) 스마트 스토어 옵션가 항목 초과 시 이렇게 설정하세요.

예) 페이스북 광고 크레딧 쿠폰 등록하는 법


4. 레버 소식: 업데이트, 이벤트, PR을 포함해 레버의 전반적인 소식들을 제공하는 카테고리

예) 매드업, ‘파트너 어워즈 2021’ 이노베이션 히어로 수상


5. 사용자 인터뷰: 레버의 내/외부 실제 사용자들을 인터뷰한 내용을 제공하는 카테고리

예) EP01 마케팅이 처음인가요? | 레버x헤베더유스 | LEVEL UP WITH LEVER




10% 개선이 아닌 10배의 혁신을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을 바꾸는 도전이 필요합니다. 레버는 2022년 폭발적인 성장을 목표로 많은 것들을 바꾸고 있습니다. 마케팅팀도 기존 프로세스를 뒤엎고, 관점을 초기화한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2022년 새롭게 달라지는 레버의 콘텐츠는 페이스북, 블로그, 오픈애즈, 브런치 등 다양한 채널에서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채널별 링크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레버 페이스북

레버 인스타그램

레버 블로그

레버 오픈애즈

레버 브런치

작가의 이전글 이제 인스타그램이 PC 업로드를 공식 지원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