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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이니셜L Apr 09. 2021

래버리지가 OKR을 정의하는 법

스타트업이 OKR을 하는 이유

OKR : Objectives and Key Results (목표 및 핵심 결과의 약자)

이러한 OKR은 빠르고 혁신적 성장 목표를 갖는 스타트업 문화에 효과가 있다.

래버리지가 OKR을 정의하는 것에 관해 이야기하려 한다.





| OKR의 정의

흔히들 OKR과 KPI에 관해 많이 들어는 봤지만 그것이 정확히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에겐 그저 또다른 성과지표일 수 있지만 OKR과 KPI는 각자 다른 성질 또는 영향력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선 안 된다.


OKR을 쉽게 설명하자면.


목표(Objective) - 핵심결과(Key Result) - 업무과제(Initiative)



래버리지는 OKR을 도입하며 래버리지만의 OKR을 정의하기 시작했다.



| 래버리지가 OKR을 정의하는 법

래버리지는 매 분기마다 OKR을 정하며 그것을 도달시키기 위해 그로스적인 마인드를 가지며 근무를 한다.

래버리지가 정의한 OKR에 대해 공유하려 한다.


#1 목표 Objective

do를  be로

be(특정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가 되기 위해서 do를 하는 것.

즉, 어떠한 상태를 만들기 위해서 하나의 목적 달성을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우리는 be, 결과를 도출해내기 위해서 목표를 세우며 그것을 달성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목표를 정의하면

1. '추상적', '이상적', '정성적' 일 수 있다.

2. 계획 시점의 가능성의  60%~70%로 설정한다.

3. 조직이 기대하는 역할(미션)내의 목표이다.


이는 나와 조직에 부합하는 목표를 설정하여 미션을 달성하는 데에 있다.


#2 핵심결과 Key Result

1. '구체적', '객관적', '측정가능한' 목표이다.

2. KR이 달성되면 실제 목표가 달성되는 것으로 설정한다.

3. 3~5개 정도에 집중하자

4. 목표와 마찬가지로 do가 아닌 be이다.


#3 업무과제 Initiative

업무 과제는 be가 아닌 do이다.

목표와 핵심결과에 따라 업무과제는 달라질 수 있다.

우리는 핵심결과에 도출하기 위해 업무과제에 대한 고심을 필요로 할 때가 있다.



래버리지는 이러한 OKR 수립과 그에 따른 업무과제를 월간회의 전에 같이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의 결과로 3개월동안 그로스할 OKR이 정해진다.



| 월간회의와 OKR의 상관관계

OKR 미팅 결과는 월간회의를 통해 모든 팀원과 공유하게 된다. 

월간회의는 OKR에 관한 약간의 책임감을 가질 수 있는 자리이면서 각자의 팀원들이 어떻게하면 더욱 효과적이게 다가갈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자리이다. 


월간회의는 어떻게 보면 딱딱한 자리일 수 있지만, 래버리지는 한 달동안의 팀의 성장을 다루며 각자의 그로스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는 자리이다. 


따라서 월간회의에서 OKR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은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한 역할이 될 수 있다.


 

| 이번 분기도 열심히!

최근 래버리지는 2분기동안의 OKR을 수립했으며 이번 분기도 OKR을 위해 그로스(Growth)하려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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