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ccelera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니셜L Apr 16. 2021

사내벤처 육성기 2탄

직장인이 대표가 되기까지


사내벤처 운영사와 협력하여 직장인이 대표가 되기까지의 과정함께 서포트하는 래버리지.

Creative partners 사내벤처의 운영을 도와주는 래버리지가 바라본, 사내벤처 육성기 2탄.

 






| 직장인이 대표가 되기까지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이란 신사업을 위해 기업 내에 독립적으로 구성된 조직인 사내벤처팀 또는 창업을 희망하는 사내 구성원에게 창업의 기회를 부여하고 분사창업하는 프로그램이다.


저번 1탄은 래버리지가 운영을 도와주는 Creative partners의 사내벤처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했다면

2탄은 지금의 사내벤처기업들이 어떤 과정을 거쳐 사내벤처가 되었고, 그 과정 속에서 서포트해주는 래버리지가 바라본 것에 관해 이야기하려한다.

Creative partners는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사내벤처/분사창업의 운영사로서, 구성원들이 시간적, 경제적 자유를 달성하기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지금의 사내벤처 대표님들은 모두 동일한 직장인이었으며 일종의 선발과정을 통해 사내벤처가 되었다.

사내벤처 선발과정


사내벤처팀들은 모두 자신의 업무 속에서 해결하고 싶은 문제를 찾아 세상에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아이템을 가지고 선정될 수 있었다.




| 래버리지의 맞춤형 사내벤처 운영법 :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


현재 래버리지가 운영을 도와주는 사내벤처기업은 모두 3개이며 그중 2개의 기업이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참여하고 있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은 민간 역량을 활용한 사내벤처팀 및 창업기업의 사업화 지원을 통해 기술 창업 활성화 및 혁신 창업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실행된 지원 사업이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을 통해 각 기업들은 초기 단계에 필요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으며 정부 지원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사업화를 진행할 수 있다.


래버리지는 사내벤처기업별 맞춤형 정부 지원 사업을 판별하고 추천하며 이에 따른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사내벤처 육성 프로그램에 참가하고 있는 기업들도 모두 래버리지가 지원 사업을 추천하고 기본적인 정부 지원 사업 교육 및 사업 계획서 작성 교육 등을 액셀러레이팅 함으로써 최종적으로 선정될 수 있었다.


이렇게 래버리지는 초기 자금조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 정부 지원 사업 추천 및 서포트를 진행한다. 처음부터 창업을 시작했던 게 아니기에 기본적인 창업 교육부터 심화된 사업화 과정까지의 교육은 필수적이다. 




| 래버리지의 맞춤형 사내벤처 운영법 : 교육 프로세스


#1 정부 지원 사업

요즘 같은 정부 지원 사업이 활발하게 올라오는 시기에 창업 단계별로 신청 가능한 정부 지원 사업을 구분하며 각 기업의 단계에 맞는 지원 사업을 추천해 주는 과정을 우선적으로 진행한다.  

초기 기업일수록 정부 지원 사업을 지원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최소한의 자본을 가지고 자금조달을 할 수 있는 유일하다고 할 수 있는 방법.

추천을 통해 지원하기로 결정된 정부 지원 사업을 가지고 사내벤처기업에게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2 경영지원

경영을 하는 데에 있어서 알아야 하는 기본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앞으로의 회사를 운영할 때에 어려운 점을 쉽게 해결할 수 있다. 래버리지가 이러한 경영 지원 교육까지 진행하는 이유는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하면 생각하지도 못한 일들이 빈번하게 발생되며 이러한 어려움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이다.


#3 Notion 도입

실리콘밸리가 선택한 협업 툴인 노션을 도입해 줌으로써 효율적인 워크스페이스를 제공해준다. 이러한 노션 도입은 업무 진행 과정에서 아카이빙과 협업에 굉장히 효율적이어서 실제 도입한 후 대표님들의 만족도가 제일 높은 부분이다. 래버리지는 Notion 파트너사로서 내부에 노션 전문가를 통해 교육이 진행된다.


#4 멘토링

래버리지가 보유하고 있는 사업에 필요한 여러 분야의 전문 멘토단과 래버리지의 강점인 선배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현직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부 어드바이저를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한다.

더불어 래버리지는 월 1회 포트폴리오사와 1:1 미팅을 진행하기에 각 기업의 전반적인 운영 상황에 대해 밀접하게 알며 더욱 효과적인 서포트로 이어질 수 있다. 비공식적인 미팅을 포함한다면 한 달에도 몇 번을 만나며 밀접하게 서포트를 진행한다.




| 사내벤처가 10억 부자가 되기까지


래버리지의 목표는 10억 부자 100명 만들기이다. 

사내벤처의 성장이 래버리지의 가치이며 누구보다 그들의 사업이 성공되기를 응원하며 서포트하고 있다. 앞으로 더 활발한 사내벤처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해 래버리지는 오늘도 열심히 액셀러레이팅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처음 외근을 나가보는 것.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