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Accelerating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니셜L May 28. 2021

기초 창업교육도 래버리지답게

예비, 초기창업자를 위한 창업 기초 교육

예비, 초기창업자를 위한 진정한 창업 기초 교육은 무엇일까.

래버리지는 이번 주에 캠퍼스타운 사업에 참여하는 예비, 초기창업자를 위해 기초 창업교육을 진행하였다.

온라인 교육이 주로 이루어지는 요즘, 활기찬 캠퍼스에서 이루어진 기초 창업교육에 관해 이야기하려 한다.





아침부터 비가 오는 어느 날, 래버리지는 기초 창업교육을 위해 대학교로 향했다.

기초 창업교육을 진행하는 만큼 대상 또한 아직 사업자가 없는 예비창업자, 창업한 지 3년 이내의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이번 교육은 진행되었다. 대학교에 도착하자마자 무언가의 활기를 느낄 수 있었고 이유 모를 설렘이 있었다.


다양한 교육장을 다녀보다 보면 각 교육장의 특징이 숨어있다. 행사의 규모, 참여인원, 특성에 따라 다르게 구성되는 게 당연하지만 이런 부분들을 비교하면서 바라보면 색다른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추후에 래버리지 자체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데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더욱 주의 깊게 보는 편이다.


포토라인이 행사를 더욱 근사하게 만들어주었다.



우리가 집중하려 하는 것은

이번 강의는 캠퍼스타운 사업의 프로그램을 참가하는 예비,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워크샵이 진행되었다. 래버리지는 이 워크샵의 초기 창업교육을 담당하였고 이틀에 걸쳐 교육을 진행하게 되었다. 


예비,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서 중요하게 바라봐야 하는 부분은


내가 창업자라면


창업자의 입장에서 교육 자체를 바라보고 그들의 고민을 공감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나 역시 래버리지에 입사하기 전, 창업을 준비하며 예비창업자로 활동했던 시기가 있었기에 창업자의 입장에서 교육자료를 바라보고 제작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래버리지는 멤버들 모두 창업자를 공감하며 그들의 입장에서 교육을 준비한다.



기초 창업교육이라 하면 주로 사업계획서 작성법, 비즈니스 모델 등과 같은 형식적인 정의로 생각될 수 있다. 래버리지는 (1) 예비, (2) 초기, (3) 도약기에 맞는 사업계획서 작성법을 구축하고 있으며 각 시기에 맞는 사업계획서 작성법으로 교육을 진행한다. 타겟에  따라 그에 맞는 교육을 새롭게 구성하기에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더불어 정부지원사업 교육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

창업자라면 반드시 이용해야 할 사이트 및 기본적인 인증을 설명하면서 실질적인 창업자가 준비해야 할 부분들을 눈높이에 맞게 교육한다. 창업을 준비하면서 꼭 알아야 할 부분들부터 추가적으로 알면 좋을 혜택들을 같이 설명해주면서 창업자의 니즈를 채우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단순히 교육 자리가 마련되어 형식적인 교육을 하는 것이 아닌, 진정으로 창업자를 응원한다.




창업자를 위한 교육을 기획하고 진행한다는 것은 창업자를 위한 교육임을 잊지 않아야 한다. 

항상 창업자를 서포트를 하면서 래버리지다운 것은 무언인지에 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다. 우리의 미션을 잊지 않고 창업자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액셀러레이터의 미팅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