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nsight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니셜L Jul 05. 2021

창업(스타트업) 시장에 주목하라

정부 창업예산 16년 대비 20년 2배 이상 급성장


안녕하세요 필립입니다. 스타트업에 관심 가져 보실래요..?


안녕하세요.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업 래버리지의 필립(Philip) 입니다.

참고로, '마케팅의 대가', '마케팅의 아버지' 라고 불리우는 필립 코틀러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오늘 저는 여러분께,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스타트업 시장에 주목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우선 제가 왜 스타트업에 주목하는지 말씀을 드려야겠네요.

첫번째, 스타트업은 돈이 됩니다. 농담이고요. 



스타트업을 컨설팅해주는 것이 제게 보람을 줄 수 있는 일이라고 확신했기 때문입니다.

저는 군대에 가서 전기고치는 일을 하기 전까진, 살아생전 누군가로부터 마음 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감사를 받아본 적이 없었어요.



하지만 군대에서 전기작업을 하며 다른사람들에게 도움이되는 제 자신을 발견하고, 누군가의 문제를 해결하며 도와주는 일에 매력을 느끼게 되었고 그 결과 '컨설팅'이라는 직업에 매력을 느끼게 됐습니다. 그리고 제 도움이나 조언이 1:1로 매칭되어 아웃풋을 볼 수 있는 스타트업 컨설팅에 매료되어, 첫 직장을 거쳐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전문기업 래버리지로 오게 되었습니다.



재미없는 제 이야기는 이쯤에서 마무리하고 본론으로 넘어가볼게요. Let's go ~ ^^



창업 예산 급증


소제목에는 정부 창업예산이 16년 대비 20년 2배 이상 급성장했지만

중소벤처기업부가 수행한 '한국 창업 생태계의 변화 분석'에 의하면

중기부(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예산은 '98년 82억원에서 '20년 8,492억원으로 급증했습니다.

놀랍지 않으신가요? 무려 8,492/82 = 103.56 배 입니다.  

(이쯤되면 제가 왜 돈이 된다고 했는지 아실거라고 생각합..... ^^;;)


출처: 한국 창업 생태계의 변화 분석 2021.4.26_중소벤처기업부

 


또, 위와 같은 전폭적인 예산지원 이외에도 

창업기업들을 대상으로 아래와 같은 여러가지 창업정책들을 실시 및 개선하고 있습니다.

 ㅇ (부담금 면제) 제조창업기업에 대한 부담금 면제 종류를 대폭 확대

 ㅇ (세제부담 완화) 창업기업에 대한 엔젤투자시 공제비율 확대

 ㅇ (공공구매제도 도입) 창업기업 공공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창업기업 제품 공공기관 우선구매제도' 신규 도입("20.10), '21년부터 본격 시행

 ㅇ (창업사업 개편) 예비창업패키지 프로그램을 신설('18)하고, 예비·초기·도약기 등 창업단계별 맞춤형 지원체계를 구축('19)



실제로, 정부에서는 청년추가고용장려금 지원사업, 청년 디지털 일자리 지원사업 등의 다양한 인건비 지원사업과 기술창업을 지원하는 TIPS 등 다양한 사업들로 스타트업들을 지원하고 있네요.



창업기업 생존율


또, 창업 지원사업에 참여한 기업의 생존율이 일반 기업보다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인의 돈으로 스타트업을 이끌어나가는 것도 물론 스릴 넘치고 좋겠지만, 이왕 하는 거 정부지원사업에 참여해서 사업비도 지원 받고 다양한 네트워크를 확보하여 보다 안전적으로 사업을 진행하는게 어떨까 싶네요. 



정리하며..


저는 스타트업과 함께 한다면, 기업의 AtoZ를 모두 함께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사회는 제너럴리스트를 원하는 것 같기도 하고 스폐셜리스트를 원하는 것 같기도 해서 참 헷갈리는데요.


저는 스타트업과 AtoZ를 함께하면서 제너럴리스트가 됨과 동시에, 그 중에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찾아

그 분야의 스폐셜리스트가 되려는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

호기심이 많은 필립은 여러분의 생각이 궁금해요.   

가볍게라도 좋으니, 같이 생각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아요 ! 



갑자기 뜬금 없는 이야기지만..

저는 지금 미국주식을 하고 있지만 이런식으로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과 지원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면

우리나라 스타트업들의 미래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게 될 것 같아서, 국내주식으로 눈을 돌리게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 열심히 일해서 총알을 많이 충전해 놔야겠어요 ! ^^

매거진의 이전글 실리콘밸리가 선택한 협업툴, 노션 교육 영상 제작기2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