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다현 철학관 Nov 29. 2022

초보 주린이들 모여라!

자본주의학교 미국주식 4기 공부 노트

너도 나도 주식 바람이 불면서 주변에서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이 생겨났다.

그에 비하면 나는 굉장히 늦게 시작했다고 볼 수 있다.

한창 테슬라 주가가 오르고 있을 때 직장동료가 그랬다. 아직 늦지 않았다, 늦지 않았어.

그리고 엄마 친구가 테슬라로 엄청 큰돈을 벌었다는 소식을 듣게 된다.

도대체 주식 그거 어떻게 하는 건데?


우연히 인스타그램에 주식 공부 관련 광고가 떴다. 사실 누군지도 모르고 그냥 듣겠다고 했다.

수강료가 6만 원 밖에 안 하니, 다른 강의들에 비해 저렴했고 기초부터 알려줄 사람이 필요했다.



강의 정보 [자본주의학교 미국주식 4기]


- 모집 기간: 11월 22일~26일

- 활동 기간: 11월 28일~12월 23일(4주간)

- 줌 미팅: 매주 수요일

- 이런 분들 환영해요

1. 미국 주식에 입문하고 싶거나,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신 분

2. 미국 주식 투자에 대해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신 분

3. 긴 호흡으로 장기 투자하고 싶으신 분

4. 미국 주식을 하나의 자산으로 키워가고자 하는 분

5. 혼자 하기 어려워서 망설이고 있으신 분



위의 내용에 전부 해당되는 사람이 바로 나요 나.


강의 진행방식은 간단했다.

[미국주식 처음공부] 책을 각자 알아서 주문하고, 매주 수요일 미팅 전까지 정해진 분량을 읽고 주어진 과제를 하고 공유한다. 첫 번째 과제는 1, 2장 읽어오기.


나에게는 2장이 매우 흥미로웠다.

1장은 주식을 개설해서 한 번이라도 사고팔아봤다면 다 알법한 내용이었지만, 2장은 장의 제목 '나무보다 숲'처럼 나에게 큰 숲을 그려주었다.

2장을 읽어 내려가며 이렇게 속이 시원할 수가 없었다.


그래, 일일이 다 보지도 못할 수많은 기업을 한방에 정리하는 방법이 있었겠지.

그 많은 기업들 중 어떤 기업을 선택하고 투자를 해야 될지 도무지 감이 오지 않았는데, 전반적으로 주식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으며 어떻게 운영이 되고 있는지 전반적인 이해를 돕는다.

상장사는 아래와 같이 11개 섹터로 나뉘어 있다.


1. 정보기술 섹터 Information Technology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관련 기업들을 모두 포함하고 있고, 11개의 섹터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대표 기업은 마이크로소프트 MSFT, 애플 AAPL, 어도비 ADBE 등이 있다.


2. 헬스케어 섹터 Health Care

건강관리 장비 공급 및 제조업체, 건강관리  서비스 제공업체, 제약 및 생명공학 제품의 연구, 개발, 생산 및 마케팅과 관련된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존슨앤존슨 JNJ, 화이자 PFE 등이 있다.


3. 금융 섹터 Financials  

은행, 소비자 금융, 투자 은행 및 중개, 자산관리, 보험 및 투자와 같은 활동에 관련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제이피모건 체이스 JPM, 버크셔 헤서웨이 BRK.A/B 등이 있다.


4.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섹터 Communication Service

2018년 9월 신설된 섹터로 통신 서비스 및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유튜브와 구글을 서비스하는 알파벳 GOOGL, 디즈니 DIS, AT&T T 등이 있다.


5. 임의소비재 섹터 Consumer Discretionary

텔레비전, 자동차, 스포츠용품과 같이 사람들이 원하지만 필수적이지 않은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나이키 NKE, 홈디포 HD, 아마존 AMZN 등이 있다.


6. 산업재 섹터 Industrials

산업에서 활용되는 제품을 생산하는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3M MMM, 캐터필러 CAT, 록히드마틴 LMT 등이 있다.


7. 필수소비재 섹터 Consumer Staples

식품, 가정용품 및 개인 위생용품과 같이 사람들이 메일 사용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기업은 프록터앤드갬블 PG, 코카콜라 KO, 월마트 WHT 등이 있다.


8. 유틸리티 섹터 Utilities

전기, 가스, 수도 등 인프라 사업과 관련된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넥스트라 에너지 NEE, 도미니언 에너지 D 등이 있다.


9. 리츠(부동산) 섹터 Real Estate

부동산 투자 신탁과 부동산 관리 및 개발 회사 등 부동산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시몬 프로퍼티 그룹 SPG, 아메리칸 타워 AMT,  크라운 캐슬 인터내셔널 CCI 등이 있다.


10. 에너지 섹터 Energy

석유, 가스 등 에너지원의 생산 및 판매, 정제, 운송 사업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다. 대표 기업은 엑손모빌 XOM, 셰브론 CVX 등이 있다.


11. 소재 섹터 Materials

각종 화학, 건축 자재, 금속 등 광범위한 상품 관련 제조에 종사하는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린데 LIN, 에코랩 ECL 등이 있다.




이렇게 11개로 나뉘어 있는 섹터별 시가 총액이 높은 대장주의 주가 흐름을 파악하면 전체 시장의 큰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더 중요한 것은 경기와 섹터와의 관계인데요.

경기 순환 사이클에 따라 터 간 움직임이 유사하게 반복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경기가 크게 회복기, 활황기, 후퇴기, 침체기 4단계로 구분이 되는데, 시기별 특징을 정리해두었습니다.


1. 회복기

고용, 소비, 생산 등 경제활동이 긍정적으로 개선되는 시기로 기업들의 투자심리가 회복되며 생산량이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금융시장의 자금 수요 또한  증가합니다.


2. 활황기

투자, 생산, 소비 모두 증가하는 시기로 재고와 판매가 모두 증가하여 서로 평형 상태를 이룹니다. 성장률 자체는 회복기보다 저조하나 꾸준한 성장을 보이는 시기입니다.


3. 후퇴기

과잉 생산, 과잉 투자로 기업 재고량이 증가하는 시기로 통화 정책의 제한, 기업 이익 악화로 인해 일자리 감소, 소득 감소, 물가 하락이 일어납니다.


4. 침체기

경제활동이 수축되는 시기로 생산량 급감, 실업 급증, 기업 이윤 감소 등 모든 경제적 요인이 부정적인 상황에 놓이게 됩니다.


fidelity.com

이러한 경기 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사이클이 다른 국면으로 진입할 때 섹터별 성과 차이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어떤 국면에서는 어떤 기업이 상승세를 보이고 또 어떤 국면에서는 어떤 기업이 하락세를 보이는지,

현재 우리의 시장은 어떤 국면을 마주하고 있는지 파악한다면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되는지 알 수 있겠죠?



더 자세한 내용은 책과 피델리티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해주세요!

아래 영상은 경기 순환 사이클이 왜 생기는지에 대해 쉽게 설명한 애니메이션입니다.

https://youtu.be/PHe0bXAIuk0



종종 나는솔로 프로그램을 즐겨 보고 있는데요.

거기에도 주식으로 큰돈을 벌고 있는 사람들이 종종 나오더라고요.

그때 데프콘이 그런 말을 했어요. "아니, 이 하락장에서 어떻게 돈을 버는 거야?!"

저도 그게 매우 궁금했었는데요, 이번 장을 읽으면서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락장에서도 상승장은 분명 있을 거니까, 관심 있는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이 시장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럼 저는 또 공부해서 더 많은 정보 가지고 올게요!

배당으로 월 500만 원씩 버는 그날까지 화이팅~!~!



*광고아님 - 내돈내산 자본주의학교 미국주식 4기 수강자

*강의정보 - https://www.instagram.com/tkpapa_123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