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a Shim Jan 26. 2023

초보 리모트 워커가 일하는 방법

글로벌 노마드 크리에이터 리아의 콘텐츠 성장기 



1. 콘텐츠로 돈을 번 계기 


나는 친동생들(94년생, 97년생)과 함께 가족 사업을 시작한 첫째이다. 사업 아이템은 우리가 생각할 때 세상에 필요한 콘텐츠를 만드는 일로 시작했다.   



처음 우리가 만든 콘텐츠는 미국 친구들이 한국어를 궁금해해서 미국 친구들에게 아주 쉬운 한국어 & 한국문화를 알려주는 유튜브 콘텐츠를 만들었다. 여동생과 내가 출연했고 남동생은 촬영과 편집을 해주었다. (이유는 한국에 놀러 오고 싶고 여행 오고 싶은 친구들이 많기 때문이다)



알로하코리안 채널 구경 가기 



이후 우리는 구독자 162명 채널을 통해 두 번의 콘텐츠 제작 오퍼를 받았었고 두 가지 일을 모두 해냈다. (K-pop스토어, 하와이관광청 한국지사)


조회수도 잘 나오지 않고 구독자도 적은 채널이었지만 우리에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는 2번이나 생겼었다. 이후 콘텐츠에 대해 많은 고민을 했다. 







2. 리모트 워커의 목표 



가족이랑 일을 하니 즐거웠다. 일 같지 않고 신나고 재밌었다. 서로 오해하거나 잘못 알아들을 일이 없어서 편했다. 각자 할 수 있는 일을 하고 각자 성과를 내고 각자 열심히 노력해서 서로 성과를 공유하며 성장하고 있었다. 나는 크리에이터로 동생은 촬영&관리자로 남동생은 편집으로 셋이 잘할 줄 모르는 일들을 '일단 실패하면서 행동하며 나아가자' 생각하며 그냥 했다. 


나의 목표는 시간 공간 경제적 자유와 동생들의 꿈을 이뤄주고 싶었다. 


여동생의 꿈은 CEO이고 내 남동생의 꿈은 슈퍼 프로 컴퓨터가 있는 취향 가득한 방에서 컴퓨터로 돈을 벌거나 세계여행 다니면서 돈 버는 게 꿈이라 두 가지 꿈을 모두 실현시켜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3. 함께 일하는 방식 


우리는 2월 초까지 3~4월에 촬영할 하와이 오아후섬 Food&Dessert 25곳을 선정해야 한다. 주로 메신저 소통은 카톡으로 하고 일은 구글 시트로 한다. 동시에 작업도 가능하여 리스트업 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리스트업을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온라인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하와이의 레스토랑과 bar, 카페 등에 메일이나 DM을 보내면서 촬영 의향이 있는지 묻고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것을 제안한다. 


구글 메일을 활용하고 구글 캘린더 그리고 구글 드라이브를 활용한다. 

문서 작업은 마이크로소프트로 한다. 






4. 앞으로 우리는 


콘텐츠를 만들지 못하는 사람은 세상에서 기억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 즉 사라질 것이다. 


이것은 회사에게만 적용되는 이야기가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이 되는 이야기이다. 콘텐츠라고 해서 꼭 모두 유튜버가 될 필요는 없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이 각자 있고 자신만이 유일하게 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각자 자신만의 콘텐츠를 개발하고 행복하게 즐기며 건강하게 살 수 있기를. 



많은 사람들이 우리는 행복할 권리가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https://linktr.ee/lia.shim





작가의 이전글 안녕하세요? 디지털 노마드 2세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