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노마드 워케이션 Meet-up 인터뷰를 준비하며
Aloha! 안녕하세요 디지털노마드 생활 9년차이자 디지털노마드들의 콘텐츠 기획사의 대표로 활동 중인 리아입니다. 저의 본업은 브랜드 컨설턴트이고 요즘 주로 하는 일은 경험 브랜딩을 기획하고 디지털노마드 커뮤니티 플랫폼 ‘하이노마드' 사이드 프로젝트에 브랜드 기획자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1인 프리렌서, 디지털 노마드로 지낸건 9년전 부터였습니다. 1세대인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디지털노마드로 생활했었고 좋은 제안들을 받게되어 브랜드컨설팅 프리렌서로서 다양한 PM을 맡아 일을 진행했었습니다. 그러나 2021년, 코로나 이후 인생의 모든걸 잃어버린 시간이 있었습니다. 가족도 사랑도 커리어도 직장도 모든걸 잃고 다시 집에 돌아오니 저에게 남은건 제 몸뚱아리 하나이더군요. 그때 저는 스스로 ‘나는 세상에 재활용도 되지 않는 불필요한 쓰레기 같은 존재’ ‘말라 비틀어 죽어버린 앙상한 나뭇가지' 라고 생각했었습니다.
할수 있는게 아무것도 없었고 이별의 상처와 트라우마로 인해 심리 상담과 치료를 받았었습니다. 삶을 포기하고 싶었고 모든 꿈이 무너진 저를 받아들이기 조차 너무 힘들었습니다. 매일 밤, 소리내지 못하고 밤새 울곤 했습니다.
그 후로 가족들의 응원과 친구들 주변 지인들의 응원을 받아 다시 살아봐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주변에서 보내주는 용기와 한마디 한마디가 위로가 되어 버티며 다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기 시작했습니다.
직장도 커리어도 모두 물거품이 되어버렸던 그때는 암담했습니다. 마치 저 스스로 저 구석탱이에 굴러다니는 먼지같다고 저를 표현했었죠. 어떻게든 일거리를 얻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걸 했습니다. 대표님들과 미팅을 주선하고 비지니스 모임에 가입도 하고 세상에 내가 필요한 존재가 되기 위해 정말 많은 발버둥을 쳤습니다. 철저하게 나의 실력으로 디지털 노마드들로 이루어진 회사를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필요한 것이 어떤 것인지 사람들이 공통으로 가지고 있는 문제점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시작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는데에 비해 우리들은 아직 변화에 준비가 되지 않아 모두가 디지털 세상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을 같이 모색해야할 때라는 판단이 내려졌습니다.
파티플래너, 브랜드 행사 기획자, 의약품 세일즈 매니저, 브랜드 컨설턴트, 크리에이터 활동까지 제 인생에서 하나의 연결된 키워드를 찾게되었고 세상에 전할 수 있는 가치를 정의하기 시작했습니다. 우리들에게 필요한 것과 기업 혹은 브랜드에게 필요한 것 그리고 그것들이 교환될 수 있는 삼각형인 플랫폼 형태의 비지니스 모델을 찾고 실행하기 위해 하노라를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하와이는 디지털노마드들에게 매력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노마드리스트라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디지털노마드들을 위한 서비스가 있는데요. 그 중에서 하와이는 리스트 순위에 있지도 않습니다. 이유는 살인적인 물가와 생활비가 매우 비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전 세계에서 인간에게 가장 좋은 온도와 습도를 가지고 있는 곳이기 때문에 자연환경은 최고라고 할 수 있지요. 물가가 그렇게 비싼 곳에서 제가 워케이션을 2015년부터 다닐 수 있었던 이유는 저의 여동생이 하와이에 살고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생활비를 아낄 수 있는 저에게 하와이는 정말 천국보다 더한 천국이었습니다. 제가 좋아하는 바다, 파도, 바람, 식물, 천혜의 자연이 그대로 보존되어있는 하와이는 저의 인생에 많은 영향을 준 곳이자 저의 삶을 치유해준 곳이기도 합니다.
제가 가진 강점은 어디서 누구와 함께이든 무언가를 기획하고 실행하는 일을 매우 잘합니다. 즉, 경험을 기획하는 일이 저의 가장 큰 강점이에요. 저의 강점은 다양한 분야에 적용이 될 수 있는데 쉽게 예를 들면 여행지에서 새로 만난 사람들과의 데이트립을 기획하여 다함께 새로운 모험을 떠나는 일을 즐기곤합니다. 늘 새로운 장소, 새로운 사람, 새로운 기회, 새로운 인연을 만들어가는 일에 대한 자신이 있습니다.
또한 저는 사람 혹은 브랜드의 장점을 잘 캐치하는 초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노마드로서 온라인으로 소통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저의 초능력이 온라인상에서도 발휘되어 그 사람의 장점을 빠르게 캐치하곤 하죠. 덕분에 저는 온라인상 커뮤니케이션에서도 어려움은 없습니다.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것이에요. 자유라는 단어에는 항상 책임이 따르죠. 자유롭기에 더욱 시간과 효율에 대한 고민은 매일 하게 되는 것 같아요. 또한 일도 어디에서나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말 필요할때는 어디서나 합니다. 길을 가다 노트북을 꺼내야 하면 횡단보도에서 노트북을 꺼내 일처리를 해야할 때도 있습니다.
디지털노마드로 살기위한 꿀팁이라면 자신이 진짜 좋아하고 잘하는일을 반드시 찾아야한다는 것입니다. 내가 좋아하고 즐길수있는 분야의 전문성을 쌓고 그 분야에서 인지도를 쌓아 퍼스널 브랜딩을 만들어간다면 전세계에서 그 누구와도 비교할 수 없는 자신만의 유일무이한 퍼스널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만들어집니다. 자신의 재능을 강점으로 키워 신나는 인생을 설계하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도와드릴게요! (퍼스널 브랜드 코칭 문의하기)
저는 앞으로 디지털 노마드들로 이루어진 회사를 체계적으로 만들어(하노라 성장) 우리 하이노마더들이 전세계를 자유롭게 다니며 시간과 경제적 자유를 이뤄 자신의 꿈을 실현 할 수 있게 하고 그들을 위한 리조트를 하와이 4개 섬(카우아이, 오아후, 마우이, 빅아일랜드)에 만드는 것이 꿈 입니다. 또한 살아가면서 중요한 가치, 용기, 동기부여를 전하는 타임리스한 콘텐츠를 전하는 기획자이자 크리에이티브 & 아트 디렉터로 성장하고 싶어요!
음, 포르투갈 입니다. 저는 유럽을 한번도 가보지 못했어요(이번에 왔어요) 역사와 문화 예술에 대한 관심이 많은데 특히 포르투갈에 다녀온 사람들의 후기가 너무 좋아서 장기로 디지털 노마드로 살아보고 싶습니다. 이 외에 발리 짱구, 태국 치앙마이, 미국 실리콘벨리, 뉴욕 등 세계 힙한 도시들을 모두 경험하며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직접 느껴보고 싶습니다.
이제는 우리 모두가 디지털노마드로 살아가야하는 시대입니다. 그리고 디지털노마드는 직업이 아니라 라이프스타일입니다. 여러분에게 맞는 디지털 노마드 라이프 스타일이 어떤 것인지 스스로에게 다양한 경험을 선물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잘하는 것과 잘 못하는 것 들을 구별해가며 자신 인생에 생기를 불어넣어주세요. 우리는 모두 자신만의 특별한 재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크리에이터이며 저 하늘에 각자 빛나는 별입니다. 우리모두 사랑받아 마땅하고 우리모두 행복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두가 어려운 이시기에 자신의 장점을 강점으로 키워 온라인 상에서 자신을 글로벌리하게 소개하여 초연결을 통한 자신의 커리어 성장을 직접 경험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디지털노마드들의 커뮤니티 플랫폼 @hinomad 브랜드기획자
디지털노마드들의 콘텐츠 기획사 @hinomadlife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