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제선택수업관련해서 어떤 주제로 어떤 수업을 만들것인지에 대한 담당 선생님들의 짧은 회의가 있었다. 대부분 작년에 했던 내용을 그대로 진행하는 것을 지양하고 새로운 주제로 수업을 계획하자는 의견이 있었는데, 나는 작년에 처음 진행해 본 내용이라서 개선사항이 많아 그대로 진행하고자 한다는 의견을 냈다. 해서 슬기로운 도서관 생활에서 이름만 살짝 바꿔 진행하기로 했다.
1차시는 1시간짜리 학교도서관 이용안내를 계획했다. 우리학교는 1반과 2반을 17차시로 나누어 수업하게 되어있는데, 그렇게 되면 뒷 반 아이들은 도서관이용에 대한 교육을 18차시에나 하게 되므로, 작년부터 앞 반 선생님과 1차시는 도서관오리엔테이션을 하기로 결정했었다.
오리엔테이션(사전교육) 시간에는 도서관 소개와 함께 도서관 이용방법과 책을 찾는 법을 알려주는데, 그렬려면 청구기호 보는 법까지 알려줘야 해서 조금 복잡할 수 있지만 최대한 간단하게 나름 설명해보았다.
마지막으로 도서관의 소장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고 싶어서, 독서로에서 검색하는 법과 도서관에서 검색하는 방법을 알려주었다. 다음 차시에서 좀 더 자세한 설명을 하기로 하고 마무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