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리뷰할 책은 성장계획연구소 대표이자 지식노마드스쿨 대표인 지식노마드 1호 강사 이은주대표의 책 '지식노마드가 되라'다.
지식노마드란 디지털 기기를 들고 다니며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사는 사람들로, 제한된 가치와 삶의 방식에 매달리지 않고 끊임없이 자신을 바꾸어 가는 유목민으로, 저자가 8년간 지식노마드로 살아온 경험과 노하우를 녹여낸 책이다.
이 책은 지식노마드로 왜 살아야 하는지부터 어떻게 하면 자생력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지식노마드의 삶을 시작하는 사람들..지식노마드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저자가 겪었던 시행착오를 똑같이 반복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그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이 책을 지필했다고 한다.
1장에서는 누구나 갖고 있는 지식과 경험으로 지식노마드가 될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소개한다.
2장에서는 강한생존력을 키워라(성장시스템1)
3장에서는 자금력을 키워라(성장시스템2)
4장에서는 네임력을 키워라(성장시스템3)
5장에서는 지식노마드로 성장하는 성공습관을 소개하고 있다.
지식과 경험이 있다면 누구나 지식노마드로 성장할 수 있다.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보잘 것 없이 느껴지더라도 지금까지 습득한 지식을 머리속에서 꺼내 다듬고 정리하기만 하면 된다. 성공한 지식노마드 역시 자신이 가진 지식과 경험을 간결히 다듬고 적용해보면서 거래가능한 지식으로 가공해 냈다고 저자는 얘기한다.
'당신의 재능과 세상의 필요가 교차하는 곳에 당신의 천직이 있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말처럼 앞으로의 일자리는 더욱 전문화되고 다양한 경험을 필요로 할 것이다.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일할지 자유롭게 선택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 시대의 변화를 받아들이고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내가 가진 지식과 경험을 상상 이상의 가치로 만들어 낼 줄 아는 사람, 타인의 시선과 기대가 아닌 온전히 자신의 이름으로 태양을 불태울 수 있는 사람, 바로 지식노마드다.
- 본문 20P
저성장과 4차 산업혁명 시기를 맞아 기업조직이 달라지고 있고, 고용 형태도 다양화되고 있다. 미국 프리랜서 매칭폼 업워크는 10년 뒤엔 프리랜서가 정규직 근로자 수를 넘어서면서 미국 노동시장의 주류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았다. 이미 미국 밀레니얼의 47%가 프리랜서로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의 프리랜서 비율도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다. 프리랜서코리아에 따르면 2018년 기준 1인 창업 및 프리랜서 근로자 비율이 9%다. 앞으로 장기적인 취업난과 맞물려 자발적으로 직업과 직장의 경계를 허무는 이들이 대거 등장할 것이다.
- 본문 27P
'장기적으로 정규직 고용 형태의 월급쟁이는 크게 줄어들고 자기 전문성을 브랜드로 지닌 프리랜서가 늘어날 것' - 다음소프트 송길영 부사장
세상은 바뀌었고, 먹고사는 방법 역시 다양화 되고 있다. 크리에이터, 인플루언서 등 과거에는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직업과 업의 공식이 등장했다. 높은 실업률과 정규직 일자리의 소멸 등 취업난이 힘든 현실...사람들이 해온 일이 서서히 로봇이나 인공지능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예측은 이미 현실화가 되고 있다. 우리가 원하든 원하지 않든 세상은 바뀌고 있고,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사무실을 벗어나 일하며 살아갈 것이다. 지식노마드가 일하는 방식은 그들만의 이야기가 아닌 앞으로 우리에게 다가 올 '새로운 일의 방식'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호기롭게 시작한 지식노마드의 삶이 수익을 만들어내지 못하면 좋아하는 일과 자유를 포기하고 꼬박꼬박 나오는 월급을 선택할 수밖에 없게 된다. 지식노마드는 어딘가에 소속되지 않아도 스스로 일을 만들어 내는 사람들, 당당하게 자신의 이름으로 가슴 뛰는 '나다움의 길'을 만들며 평생 자유롭게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먹고 사는 문제 역시 스스로 해결할 수 있어야 진정한 지식노마드의 삶이다.
지식노마드로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수많은 경쟁자들과의 싸움에서 이기지 못했기 때문, 나를 선택해야하는 이유나 나를 세상에 알리는 방법을 찾지 못한다면 지식노마드의 삶을 지속할 수 없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늘 깨어 있어야 하고, 자신의 능력은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여 자신의 콘텐으을 개발하고, 경쟁자들의 싸룸에서 살아남을 수 있어야 한다. 전문성을 인정받을 만한 실력을 갖추는 것은 기본이고 성장을 위해 끊임없이 배움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8년간의 지식노마드의 삶에서 가장 힘겨웠던 것은 나를 지켜줄 든든한 벙어벽 없이 늘 경쟁에서 홀로 싸워야 한다는 점이었다. 외롭고 고독한 내적갈등과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외적갈등에서 자신을 지킬 수 있는 힘은 반드시 필요하다. 그 힘은 바로 '나만의 기준'에서 시작된다. 세상이 정해 놓은 기준이 아닌 내가 선택하고 내가 만든 확고부동한 나만의 기준이 없다면 흔들리는 바람에 따라 마음까지 흔들려 뿌리까지 봅히고 만다. 스스로 삶의 패턴을 디자인하고 꾸준히 성장할 수 있는 성공습관을 적용할 수 있어야 가능한 일이다.
- 본문53~54P
살아가는 데는 돈이 필요하다. 잘나가는 지식노마드는 가장 기본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돈, 수입을 철저히 관리한다. 스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관리하고 확장시켜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가지고 있는 콘텐츠를 활용하여 수익을 만들어 낼 줄 알아야 기본적인 생활이 가능하고 지식노마드의 삶을 이어갈 수 있다.
필요한 사람이 직접 검색하고 찾을 수 있도록 세상과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잘 알리는 방법이 필요한 시대이다. 내가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찾아오게 만드는 전략. 네임력의 힘이다.
선점하려면 지금 시작해라. 그리고 나만의 재능으로 차별화된 콘텐츠를 만들어라.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의 스토리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첫째, 자신의 능력이 무엇인지 찾아라 _ 열정 넘치는 긍정 스토리 발굴하기, 인생그래프 그리기, 나를 제대로 관찰하기
둘째, 차별화된 나만의 콘텐츠를 찾아라 _ 자신의 강점 or 장점 20가지 적기, 찾은 강점 or 장점을 비슷한 성향끼리 그룹핑하기, 차별화된 콘텐츠 찾기
셋째, 차별화된 나만의 콘텐츠를 개발하라
일단 행동하고 경험하고 질문하고 다시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서만 자신이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할지를 알 수 있다. 정체성이 완성되는 것은 직접 부딪혀 많은 가능성들을 탐허해 본 이후다. 자신이 진정 어떤 사람인지, 진정 어떤 일에 재능이 있는지를 끝내 모른 채 죽는다면 참으로 서글픈 일이다.
- [포트폴리오 인생] 찰스 핸디의 말, 본문 84p
자신이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고 그 일로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차별화 된 콘텐츠를 만드는 방법이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꾸준히 업그레이드하는 노력이 뒷받침 될 때 생존력을 지속될 것이다.
시행착오를 줄이기 위해서는 성공한 사람들을 벤치마킹을 해라. 멘토를 만나라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들에는 분명 이유가 있고, 열렬히 반응하는 콘텐츠들을 살펴보면 대부분 그 구조가 비슷해요. 성공 요인을 찾았다면 이제는 당신이 만들고자 하는 결과물에 직접 적용하고 끊임업시 노력하면 됩니다. - 본문 87P
나의 지식과 경험이 다른 사람에게 선택받을 수 있어야 기회도 얻게 되고 보상도 받을 수 있다. 이 시대가 원하는 유용한 가치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나의 재능에 지속적인 배움이 결합되어야 강력한 실력이 만들어 진다. 지식노마드는 배움을 멈추는 즉시 성장도 멈춘다. 성장그래프가 하강 곡선을 그리기 전에 새로운 상승 곡선을 그릴 수 있어야 성장그래프는 계속 이어진다. 21세기의 문맹은 읽거나 쓰지 못하는 사람이 아니라, 낡은 지식을 버리지 않고 다시 배운려는 의지가 없는 사람을 의미한다.
1. 글로 표현하라
2. 음성으로 표현하라
3. 강의로 표현하라
4. 동영상으로 표현하라
5. 만남으로 표현하라
당장 좋아하는 일이 수익이 나지 않아 덕업일치의 꿈을 포기하는 것이 아니라 덕업일치의 꿈을 이루기 위해 '해야할 일'을 기꺼이 잘해내고 '할 수 있는 일'을 확장해서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는 그날까지 꿈을 포기하지 않는 것이 지식노마드의 마인드다.
1. 소비자 중심의 관점을 가져라 _ 소비자 중심의 관점으로 바라보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자
2. 콘텐츠를 생산하는 생산자의 관점을 가져라 _ '진정한 실업은 지금 봉급을 받을 수 있는 일자리를 가지지 못한 것이 아니라, 미래의 부를 가져다 줄 자신의 재능을 자본화하지 못하는 것이다'-그대, 스스로를 고용하라(구본형)
3. 기회를 창출하는 기획자의 관점을 가져라 _ '진정한 탐험의 여정은 새로운 경치를 찾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시각으로 보는 것에 있다'-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마르셀 프루스트)
삶을 살아가는 데 가장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먹고 사는 문제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열정을 불태워 도전하기만 하면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먹고사는 문제를 대한다. 가장 기본적이고 반드시 해결방법을 찾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생각조차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야심차게 시작한 지식노마드의 삶을 좌절시키는 것도, 다시 직장 노예로 돌아가게 만드는 이유도 모두 돈 때문이다. 가장 절실한 문제를 가장 허술하게 준비했기 때문이다. - 본문 124P
지식노마드의 삶을 온전히 살아내기 위해서는 돈은 꼭 관리해야 할 대상이다. 일을 꾸준히 하는 방법, 점점 수입이 많아 지는 방법, 같은 시간을 투입해도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방법, 적게 일해도 많이 벌 수 있는 방법 등 다양한 관점에서 돈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1. 통제받는 시간이 없다.
2. 매달 25일이 주는 선물, 고정된 수입이 없다.
3. 삶이 춥다고 느낄 때, 복지가 없다.
4. 몸값을 판단하는 기준이 없다.
5. 함께하는 든든함, 의지할 동료가 없다.
수입이 안정권에 들기까지 통제 가능한 지출을 꼼꼼하게 관리하자.
통장에 남아 있는 약간의 잔고가 언제 바닥을 드러낼지 모른다는 불안감보다 언제 다시 채울 수 있을지 모른다는 불안감이 더욱 피를 말린다. 그렇기 위해서는 생활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최소한의 비용은 얼마이고, 그 비용으로 앞으로 얼마간 버틸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좋아하고 가슴 뛰는 일을 할 때나, 괜찮아질 때까지 살기 위해서도 최소생존비용은 필요하다.
1단계 기회 만들기 - 돈이 아니라 기회가 핵심이 되어야 한다. 기회를 만들 때는 이왕이면 나의 콘텐츠와 과련 있는 일을 해야 한다. 명심해야할 것은 1단계의 가간을 반드시 정해두어야 한다.
2단계 월수입을 정하라 _ 구체적이고 수치화된 금액으로 정하고, 목표와 한계를 분명하게 정하고 노력하는 것이 매우 중요.
3단계 1년 연봉을 정하라
4단계 일의 양과 질을 구분하라
5단계 몸값을 높여라.
주 수입 외에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라.
현재 하고 있는 일과 관련이 있는 분야에서 새로운 주제를 선전해 수입을 창출. 대상이나 타킷을 세분화하고 업무 방법을 변경할 경우나 주제를 나누면 새로운 기회가 보인다.
프로젝트 기획으로 새로운 수익만들기
넘치는 기회를 잡는 플랫폼을 이용하라 _ 크몽, 탈잉, 오투잡, 숨고, class101...
1. 개인 브랜드로 이름을 알려라
2. 온라인 강의를 진행하라
3. 블로그 광고수익을 만들어라
4. 전자책을 만들어라
5. 유튜브 방송을 시작하라
6. 스마트스토어를 이용하라
7. 책을 출간하라
1. 블로그에 지식과 경험에 관한 포스팅하기
2. 블로그에 포스팅한 내용을 좀 더 완성시켜 전자책으로 만들기
3. 동일 콘텐츠를 음성으로 녹음해서 팟캐스트 올리기
4. 영상으로 촬영해서 온라인 과정 만들기
5. 유튜브 영상 올려 수익 창출하기
6. 오프라인 강의 과정 기획해서 수익창출하기
7. 내용을 모아 책 출간하기
부자들은 투자한 자산이 자신을 위해 24시간, 365일 일하게 만들고 더 큰 자산으로 돌아오게 만든다.. 저절로 돈을 버는 시스템을 만든다는 것은 돈을 통제할 수 있은 힘을 가진다는 뜻이다.
쏟아지는 정보과 경쟁자들 사이에서 자신을 알리고 각인시키기 위한 노력은 치열하다. 특히 개인 브랜드가 생존과 직결되는 지식노마드에게는 자신의 가치, 능력, 브랜드를 알리는 마케팅 전략은 반드시 갖추어야할 필수 역량이다.
개인 브랜드는 자신의 강점을 극대화시켜 상대가 먼저 나를 알아보고 기억하게 만드는 것이다. 같은 일을 하더라도 개인 브랜드가 형성된 사람의 말이 더 가치 있고 신뢰를 주어 경쟁력이 높아진다 1인 미디어의 시대 누구나 자신의 콘텐츠를 SNS나 블로그, 유튜브, 팟캐스트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알리고 브랜드화 할 수 있는 세상이다. 결정적으로 나를 대표하는 개인브랜드를 만들어야 기억되는 사람이 된다.
1. 나만의 브랜드 네이밍을 정하라
2. 브랜드 자산을 만들어라
3. 당신의 블랜드를 알리고 홍보하라
초연결사회에 살고 있는 지식노마드는 온라인과 연결되어 검색가능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온라인과 연결된 다양한 채널을 통해 내가 누구이며, 어떤 분야의 전문가인지 드래내야 하는 것은 물론 한 분야의 전문가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자신의 능력을 증명해 낼 온라인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일에도 능숙해야 한다.
'어떻게 나를 알릴 것인가? 어떻게 내가 가진 지식과 재능을 마케팅 할 것인가?는 중요한 핵심이다. 지속가능한 지식노마드의 삶을 살기 위해서는 사람들과 연결되고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은 반드시 필요하다. 같은 능력을 갖고 있더라도 당신이 그 일에 얼마나 적합한 능력을 가진 사람인지 세상에 알려져 있지 않다면 기회를 얻을 수도 없고 설사 기회를 얻는다해도 제대로 된 몸값이 책정되지 않는다. 높은 부가가치는 브랜드와 마케팅에서 시작된다. 정답이 없는 세상, 스스로 답을 만들어 가는 지식노마드는 철저히 자신을 알리는 자체 마케팅 능력을 키워야 한다. - 본문 209P
다양한 채널을 통해서 기회를 창출하라. 각 채널마다 특성을 파악하고, 각 채널을 활용해서 자신의 브랜드들 만들되 일관성 있게 채널을 활용하자.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확고한 브랜드를 만드는 최적의 방법, 책쓰기 _ 책은 전문가로 자신을 브랜딩 할 수 있는 최고의 도구이다. 책은 저자의 축적된 지식과 경험은 물론 생각과 철학을 담고 있다.
변화를 방해하는 가장 큰 걸림돌은 확심없는 마음이다. 끊임없이 안 되는 이유들과 맞서야 하기에 지금 당장 나를 믿지 못하는 자신의 마음부터 잡아야 한다. 변화하는 세상의 흐름에 몸을 맞기는 것도 중요하지만, 생각을 행동으로 일으켜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은 자신을 믿는 힘 '멘탈파워'만이 할 수 있다.
1. 멘탈파워를 키우는 첫 번째 방법 : SWOT분석
2. 멘탈파워를 키우는 두 번째 방법 : 100가지 이유 찾기
자신의 가능성을 믿고 자신을 바라보는 것은 중요하다 다가올 미래를 알 수 있는 능력은 없지만 미래를 만들어 낼 능력은 자신을 믿는 힘에서 비롯된다. 저 멀리 북극성보다 가까이 있는 뾰족한 남침반이 필요한 순간이다. 나조차 나를 믿지 못하는 불안함, 두려움, 걱정 근심을 떨쳐버려야 할 때는 멀게만 느껴지는 북극성을 찾기보다 자기 확신을 가질 수 있는 멘탈 파워를 키워 나침반으로 활용해 보자. 어느 순간 북극성으로 향하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 본문 245P
지식노마드의 지속력은 시간관리에서 결정된다.
끊임없이 자신의 역량과 능력을 키워야 하는 것은 기본이고, 일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 과정을 스스로 선택하고 해결하고 마무리해야 함으로 끝나는 순간까지 긴장을 놓을 수 없다.
1. 자신의 시간을 파악하라
시간관리의 핵심은 자신의 시간을 아는 것에서 시작된다. 자신이 쓰고 있는 시간을 알지 못하면 시간을 관리할 방법을 찾지 못한다.
2. 허비되는 시간을 관리하라
시간은 모든 인간에게 공평하다. 재산과 능력은 저마다 다르게 주어지지만 시간만큼은 똑같이 주어진다.하지만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삶은 확연히 달라진다. 효율적인 시간관리는 지식노마드의 성공에 결정적인 요소이다.
하고 싶은 일과 해야 할 일을 하고서도 자신에게 투자할 시간이 더 많아 질 수 있는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필요하다.
1. 실패에 두려워하지 않을 용기
2. 안주하는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용기
3. 새로운 것을 배우는 용기
버티는 힘을 가진 사람은 반드시 성공한다. 강해서 버티는 것이 아니라 버티면서 강해지는 법을 배우기 때문이다. 버티는 힘을 키우기 위해서는 중간 목표가 있는 나만의 기준이 있어야 한다.
시작하는 것은 의욕이지만 의욕을 지속하는 것은 습관이다. 어쩔 수 없이 해야 하는 일이라면 아주 작은 일부터 매일 밥을 먹고 잠을 자는 것처럼 당영한 일상으로 만들어 습관화시켜보자. 매일 반복되는 작은 실행들은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고 불편하기도 하지만 하루하루 반복되다보면 어느 순간 내 삶의 패턴이 되어 의식하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그 행동을 반복하게 된다.
평판이란 남이 써주는 이력서라고 할 만큼 남들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평가를 내리는지 가능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 지식이나 실력의 실제적인 차이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그 사람에 대한 인식상의 차이, 평판이 중요하다. 나를 신뢰할 사람임을 증명하고, 평판을 관리하자.
지식노마드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똑똑한 재충전과 번아웃에서 벗어나기 위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이 필요하다.
체력이 약하면 빨리 편안함을 찾게 되어 인내심이 떨어지고 그 피로감을 견디지 못하면 승부따위는 상관없는 지경에 이르게 된다. 이기고 싶다면 자신의 고민을 출분히 견뎌줄 모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지식노마드에게 체력이란 선택이 아니라 생존과 직결되는 필수사항이다.
누구가 시간과 공간, 금전적 제약없이 자유로운 삶을 살기를 원한다. 저자는 지식과 경험으로 가치를 만들어 내는 전문가로 나만의 시스템을 만들어 평생 자유로운 삶을 지속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갖춘 사람을 지식노마드라 칭하고 있다. 누구나 지식과 경험만 있다면 지식노마드로 성장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으며, 저자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식노마드로 성공할 수 있었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있어서, 지식노마드이 삶을 꿈꾸는 사람이라면 많은 도움이 될만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