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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의] 미뇽과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아이콘. 가곡으로 거듭나다

by 나성인


무지크바움 미뇽.jpg 무지크바움. 동호회 클래식바움에서의 강의


압구정에 있는 음악감상 동호회

무지크바움에서 독일가곡 강의를 했다.

주제는 "미뇽과 낭만주의"이다.


괴테의 소설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에 나오는 이 소녀는

낭만주의의 상징과도 같다

비밀스러운 근원과 이국성,

나이나 성별을 알수없는 외모,

아이답지 않은 과묵함,

늘 가슴에 차 올라 있는 그리움

말은 어눌하지만 노래는 기가 막히게 잘하고

완벽에 가까운 솜씨로 달걀춤을 추는 이 신비한 캐릭터에는

영원한 젊음으로 완성을 거부하려는

낭만주의의 심연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HB_7661-1_Mignon__500x814_.jpg 미뇽. 1886년 독일의 어느 사진 작가



소설에서 빌헬름이 이 소녀를 구해준 뒤

이 소녀는 빌헬름을 보호자요, 아버지로 따르지만,

소녀 안에 자라난 사랑에 이끌려 그를 또한

연인으로 부르고 싶다.

그러나 이를 모른 채 빌헬름은 그를 그저

양딸로만 대하고 마침내

그녀는 빌헬름의 결혼 소식에

충격을 받아 죽고 만다.


비록 괴테는 미뇽을 완성에 이르지 못한

미성숙한 존재로 평가했지만

낭만주의자들에게 그녀의 죽음은

시문학의 죽음 그 자체로 받아들여졌다.

현실에, 질서에, 성숙이라는 과업에 희생당하는

수많은 아름다운 상상력,

수많은 독특함, 수많은 날개달린 감성,

세상이 감당할 수 없는 수많은 순수가

미뇽의 현존재라고 여겼던 것이다.


때문에 미뇽은 숱한 낭만주의 가곡의

소재가 되었다. 이 강의에서는

베토벤에서 베르크에 이르는

낭만주의 가곡을 통해

미뇽의 이미지의 변화상과

거기에서 읽어낼 수 있는

낭만주의적 신념의 변화상를 살펴 본다.


https://youtu.be/WD3QKdmWaAo



18세의 슈베르트가 그려낸 미뇽은

빌헬름과 함께 어디든 가고 싶은

소녀의 그리움과 열정이 가장 순수하게 녹아 있다.

이 곡에서 아직 작곡가는 낭만적 예술이

더 많은 자유를 전해주리라 믿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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