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반으로 편리한 집 만들기
인테리어 공사가 끝나면 이제 집을 쓸만하게 만들 차례다. 새 집에서 1주일만 지내도, 필요한 물건을 바로 꺼낼 수 없어 불편한 공간을 발견할 것이다. 이때 유용한 것이 선반과 벽걸이 제품이다. 곳곳에 선반을 달아 집을 편리하게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다.
1) 가구업체
가구업체에 제작가구와 함께 선반을 주문한다. 현장실측, 제작, 설치를 모두 해결해 준다.
+장점: 주문한 대로 제작할 수 있다. 가구일정과 함께 진행된다.
-단점: 맞춤제작이라 비싸다. 가격 비교가 어렵다. 자재 선택폭이 좁다.
2) 선반전문업체
선반을 전문적으로 만들고 설치하는 업체에 문의한다. 맞춤제작 가능한 업체도 있고, 정해진 모듈을 조합해야 하는 업체도 있다. 행거, 디스플레이 선반, 서랍, 타공판, 마커보드 등 다양한 모듈을 제공하기도 한다.
+장점: 목선반은 가구업체보다 저렴하다. 다양한 기능의 선반을 필요에 따라 조합할 수 있다.
-단점: 예쁘고 튼튼하면 비싸다. 대체로 직접 실측해야 한다. 선택지가 많아 손품 팔아야 한다.
3) 기성품
예산이 부족할 땐 기성품을 추천한다. 설치는 직접 하거나 설치전문업체에 부탁하면 된다.
+장점: 가성비가 좋다. 디자인과 소재가 다양하다.
-단점: 원하는 크기의 제품을 찾아야 한다. 반셀프는 출장비를 아끼려면 모아뒀다 한 번에 시공해야 한다. 셀프는 체력과 시간을 써야 한다.
1) 수납
벽, 천장 아래, 벽 구석, 코너에 선반을 달아 수납공간을 만들 수 있다. 선반 크기에 맞는 수납함을 함께 활용하면 보기에도 좋다. 이 좁다면 죽은 공간을 선반으로 살려보자.
2) 전시
자주 보고 싶은 소장품은 선반 위에 전시할 수 있다. 이때 선반 안쪽에 간접조명을 달거나, 위쪽에 집중형 매입등을 설치하면 밤에 멋진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3) 공중부양
로봇청소기에 낄까 봐, 아기나 반려동물이 만질까 봐, 자주 써야 하는데 물때가 낄까 봐 걱정되는 물건은 선반으로 높이 올려두면 마음 편하다.
1) 먼지주의
먼지 청소가 귀찮은 사람에겐 선반을 추천하지 않는다. 선반 때문에 집안 곳곳에 먼지가 쌓이면 공기질이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2) 부딪침 주의
사람이나 반려동물의 동선에 선반이 튀어나와 있으면 위험하다. 동선이 아닌 곳, 아예 높은 곳에 설치하는 게 안전하다.
3) 떨어짐 주의
보강하지 않은 석고보드에 선반을 설치하면, 무거운 것을 올리지 말아야 한다. 벽이 물러서 선반이 아래로 쳐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