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Life Designeer Nov 21. 2019

당신이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

독서노트 #1 < THE ONE THING >

"가장 중요한 일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이 되어야 한다."


  이 책 중에 가슴에 쿵 하고 다가왔던 내용 중 하나이다. 항상 급한 일에 둘러싸여 정작 중요한 일들을 놓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 돌아보게 만들었다.


  소파에 드러누워 우연히 책장으로 눈을 돌리다 발견한 책, 바로 <THE ONE THING>. 우리말로는 <원씽>이다. 한 4년 전쯤에 사놓고 읽지 않고 꽂아만 둔 책. 그런 책이 사실 수두룩하다. 어쩌다 읽게 된 책인데 생각보다 몰입도가 좋아서 냉큼 읽었다.


  이미 제1장을 통해 책의 핵심과 저자의 주장이 모두 나온 것 같았다.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으라"는 것이다. 사실 그 이외에도 좋은 내용들이 많이 있었다.



"우리는 할 일 목록 대신 성공 목록을 만들어야 한다. 남다른 성과를 내기 위해 의도적으로 만든 목록 말이다. 할 일 목록은 긴 경우가 많지만, 성공 목록은 짧다. 할 일 목록은 당신을 여기저기로 잡아끌지만, 성공 목록은 구체적인 한 방향으로 이끌어준다. 할 일 목록은 어지럽게 적힌 명단이지만, 성공 목록은 잘 정돈된 지시사항이다. 성공을 염두에 두고 목록을 만들지 않으면 그것이 당신을 성공으로 데려다주지 못할 것이다. 당신의 할 일 목록에 별의별 것이 다 적혀 있다면 그건 당신이 원하는 바로 그곳만 빼고 다른 모든 곳으로 당신을 데려갈 것이다."

우리는 항상 To do list에 둘러 싸여 살아가지 않나 싶다. 할 일 목록과 성공 목록을 다르게 생각할 것이라고는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 이제부터는 할 일 목록 대신에 성공 목록을 작성해야 하지 않을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각자의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초점 탐색 질문'을 던져보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당신이 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일, 그것을 함으로써 다른 모든 일들을 쉽게 혹은 필요 없게 만들 바로 그 일은 무엇인가?'  


이 질문은 자신만의 특별한 해답을 찾을 수 있는 공식이 될 것이라고 말한다. 이 질문을 되뇌며 한참 생각에 잠겼다. 아마도 제대로 된 답을 바로 찾아내지 못한 까닭일지도 모르겠다.



  수많은 좋은 글귀 중에, 내 삶에 바로 실행으로 옮기도록 도와준 부분이 있다.

"당신이 지금 당장 해야 할 '단 하나'가 오늘 해야 할 '단 하나' 속에 들어 있고, 이것은 다시 이번 주에 해야 할 '단 하나' 안에 들어 있고, 또 이것은 이번 달에 해야 할 '단 하나' 안에 들어 있고......"

바로 이 부분이었다. 내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를 찾기 위해 꽤 오랜 시간 앞선 질문을 나 스스로에게 던져보았다. 그래야 지금 당장, 이 순간에 해야 할 '단 하나'로 귀결되기 때문에. 정확히 그 무엇이라고 단정 짓기는 어렵지만 되고 싶은 내 모습을 어렴풋이 정의하게 되었다. 그리고 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생산성 툴을 통해 나만의 '단 하나'에 집중하기로 했다. 그래서 오늘도 작은 성취를 이루어내기 위해 부단히 애쓰고 있다.


  그렇게 한 걸음, 또 한 걸음씩 가다 보면 언젠가는 내가 원했던 그 모습 언저리에 다다르지 않을까...


  이 책은 자신의 삶에서 자신이 생각하는 기준으로 성공을 이루어보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One thing을 찾길 바라며!




책 제목 : <원씽>

저자 :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