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노트 #21 < 사람은 무엇으로 성장하는가 >
아직 그대 안에
꽃피지 못한 가능성이 남아 있다.
천천히, 그대 안의 가능성을 펼쳐라.
"아침마다 침대에서 나오기 전에 '바로 지금 하자(Do it Now)'라고 50번 말하십시오.
하루를 마무리하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 마지막으로 할 일도 '바로 지금 하자'라고 50번 말하는 겁니다."
- 사업가 클레멘트 스톤
- p32
잠재력을 발현하기 위해 알아야 할 것은 도달하고 싶은 곳과 지금 있는 곳의 위치다. 둘 중 하나라도 모르면 길을 잃기 십상이다. 자신을 아는 것은 목적지로 가는 길을 찾고자 지도에서 '현 위치'를 확인하는 것과 같다.
- p42
혼자서 시간을 보내면 경험을 요리조리 뜯어보고 합리적으로 평가해서 미래를 계획할 수 있다. ...
반드시 생각할 장소를 마련해 잠깐 멈춰 그곳을 사용하는 원칙을 세우자. 사색에서 인생을 바꿀 힘이 나온다. 정말로 중요한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별하는 안목도 기를 수 있다. 저술가로 활동한 헨리 나우웬 신부 역시 "행동과 염려의 틈바구니에서 홀로 생각하는 시간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했다.
- p92
당신 자신을 어떻게 개선해야 하는지 아는가? 아직 모른다면 다음의 네 가지 제안대로 시작해보자.
성격 유형에 맞는 동기를 품는다. 동기가 유발되는 방식과 그 근원은 사람마다 다르다. ... 그중에서 나는 플로렌스 리타우어가 고대의 기질론을 토대로 정리한 분류법을 좋아한다.
첫 번째 성격 유형은 점액질(phlegmatic)이다. 점액질 유형의 사람은 느긋하고 쉽게 호감을 산다는 장점이 있다. 반면 타성에 빠지기 쉽다는 단점도 있다. ... 자기가 해야 하는 일에서 가치를 찾으면 된다. 이러한 유형은 무엇을 하든 그 속에서 가치를 발견하면 다른 어떤 유형보다 굳센 의지가 생긴다.
두 번째 성격 유형은 점액질의 반대편에 있는 담즙질(choleric)이다. 담즙질 유형의 사람은 쉽게 주도권을 잡고 재빨리 결정을 내린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주도권이 없으면 아예 참여하지 않으려고 한다. 담즙질 유형의 사람이 내면에서 동기를 일으키려면 자신이 어떤 선택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보면 된다.
세 번째 성격 유형은 모든 유형 중 가장 놀기 좋아하는 다혈질(sanguine)이다. 이들은 어디를 가나 활력소 노릇을 톡톡히 한다. 그러나 집중력이 조금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다혈질 유형의 사람이 성장 동기를 품으려면 성장을 놀이로 만들면 된다. 그게 어렵다면 성공할 때마다 자신에게 상을 주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다.
마지막 유형은 우울질(melancholic)이다. 이들은 완벽주의자로 세세한 것까지 모두 다 고려하고 꼼꼼하다. 그러나 만사에 완벽을 추구하기 때문에 실수를 두려워한다. 우울질 유형의 사람이 두려움을 넘어 자신에게 동기를 불어넣으려면 세세한 것까지 놓치지 않고 배우면서 관심 분야의 달인이 되어가는 과정 자체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p113
'평범(Average)"은 가족과 친구들이 왜 더 성취하지 못했느냐고 물을 때 실패자가 대는 핑계다.
'평범'은 밑바닥의 꼭대기, 가장 나쁜 것 중 가장 좋은 것, 꼭대기의 밑바닥, 가장 좋은 것 중 가장 나쁜 것이다. 당신은 그중 어느 쪽인가?
'평범'은 뻔하고, 그저 그렇고, 있으나 마나고, 시시하고, 별 볼 일 없다는 뜻이다.
'평범'은 게으름뱅이가 인생이라는 무대에 당당히 설 배짱도 없이 그냥 되는대로 살아가면서 하는 변명이다.
'평범'은 아무 목적도 없이 공간만 차지하는 것, 인생에 무임승차하는 것, 자신에게 투자한 신에게 이자 한 푼 지불하지 않는 것이다.
'평범'은 삶으로 시간을 흘려보내는 게 아니라 시간으로 삶을 흘려보내는 것, 죽을힘을 다해 일하는 게 아니라 그냥 시간을 죽이는 것이다.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떠나면 잊히고 만다. 성공한 사람은 기여한 대로 기억되고 실패한 사람은 도전한 까닭에 기억되지만 '평범'한 사람, 침묵하는 다수는 까맣게 잊힌다.
'평범'하게 사는 것은 자기 자신, 인류, 신에게 커다란 범죄를 저지르는 짓이다. 가장 슬픈 묘비명은 이것이다. "평범 씨, 여기 잠들다. 자신이 '평범'하다고 믿지 않았다면 그 손으로 이룰 수 있었던 것도 모두 여기 잠들다."
- 에드먼드 가우데트
- p232
사람이 무엇으로 성장하는지 궁금한 이들을 위해 책의 목차를 남겨본다. 15가지의 성장법칙에 관심이 생기면 책을 꼭 읽어보길 바라며...
제1장 당신은 당신의 인생을 좀 더 멋지게 만들 의무가 있다
- 의도성의 법칙
제2장 좋아하는 것보다 잘하는 것을 찾아야 행복해질 수 있다
- 인지의 법칙
제3장 자신의 가치를 들여다보는 사람은 무너지지 않는다
- 거울의 법칙
제4장 지금 잠시 멈춰도 인생이 더디 가는 것은 아니다
- 되돌아보기의 법칙
제5장 성공하는 모든 사람의 공통점은 1만 시간의 성실함이다
- 끈기의 법칙
제6장 당신 자신을 좋은 사람들 속에 놓아두어라
- 환경의 법칙
제7장 오늘의 행동이 미래의 비전이 된다
- 계획의 법칙
제8장 아프다, 아프다, 아프다. 그러니 나는 더 성장할 것이다
- 고통의 법칙
제9장 결국 사람들은 성품이 좋은 사람을 찾아가게 되어 있다
- 사다리의 법칙
제10장 인생의 스트레칭을 잘하고 있는가
- 고무줄의 법칙
제11장 당신은 오늘 하루 동안 무엇을 포기했는가
- 내려놓음의 법칙
제12장 인생을 신기한 것이 가득한 곳으로 만들어라
- 호기심의 법칙
제13장 닮고 싶은 사람, 닮고 싶은 인생을 찾았는가
- 본보기의 법칙
제14장 당신 안에 감춰 둔 가능성의 끝은 대체 어디인가
- 확장의 법칙
제15장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만드는 더 행복한 세상
- 공헌의 법칙
돈을 많이 벌었다는 것이
명예를 높이 쌓았다는 것이
공부를 많이 했다는 것이
인생에서의 승리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중요한 것은
내 안의 가능성과 잠재력으로
인생이라는 경기에 성실히 임했다는 자부심이다.
아직 원하는 곳에 도달하지 못했더라도
아직 되고자 하는 사람이 되지 못했더라도
계속 걸어가는 법만은 잊지 말아라.
아직 그대 안에
꽃피지 못한 가능성이 남아 있다.
천천히, 그대 안의 가능성을 펼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