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윤 Aug 15. 2019

제5장. 관계가 달라지면 인생이 달라진다

관계 경영은 성공적 인생의 마침표이다

 관계 경영은 인생을 경영하는 것과 버금갈 정도로 중요 요소이다. 경영이라는 단어는 다소 냉혹하고 이성적으로 들릴지 모르겠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오히려 도움이 되지 않는 관계를 오랫동안 붙잡고 유지하려는 노력보다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를 찾아 나아가는 것이 서로에게 훨씬 이롭다.


 친구 A는 15년 동안 알고 지낸 친한 친구 B 가 있다. A는 B와 잘 통하는 점들이 많았지만 분명한 것은 이제는 더 이상 A와 B는 친구라고 말할 수 있는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A는 B 가 감정적으로 통하는 점들이 많아 관계를 유지하고 싶었지만 B는 돈이 필요할 때만 A에게 연락했다. A는 돈을 몇 번 빌려줬지만 더는 빌려주지 않았다. 신기하게도 경제적으로 도움이 되지 않자 B는 A를 찾지 않았다. 이러한 B의 행동에 A는 스트레스를 받고 있었지만 알고 지낸 15년이라는 기간과 친구라는 이유로 B 와의 끈을 놓지 못하고 있다.


  A는 단지 B 가 자신의 학창 시절 친구이자 잘 통한다는 이유만으로 혼자서 B와의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분명 B는 A에게 돈이 필요할 때에만 연락을 하는 등 친구가 아닌 금전 거래 대상 정도로 밖에 보지 않는데도 말이다. 확실한 건 A와 B의 관계는 서로 도움이 되는 관계가 아니라는 것이다. 가끔 친구라는 이유로 그 친구가 어떤 결점을 가졌든 끌어 앉고 가는 사람들이 있다. 이는 바람직하지 않다. 둘 모두에게 말이다. 내가 버릇이 나쁜 친구를 계속 친구로 둔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나쁜 습관을 고착화하게 하는 계기를 제공할 뿐임을 명심해야 한다.




 경제적인 성공이든 내면적인 성공이든 성공한 사람들은 위의 예처럼 불필요한 관계는 형성하지 않는다. 관계를 허투루 하지 않는 것이다. 잘 경영한 관계는 빛을 발한다는 걸 알기 때문이다. 실제로 우리 주변 또는 잘 알려진 성공한 사람들을 둘러보면 멋지게 성공한 사람들은 평범한 사람들과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바로 성공자들의 주변에는 좋은 사람들이 많다는 점이다. 즉, 성공적으로 인생을 영위하는 사람들은 바람직한 관계로 맺어진, 서로 도움이 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관계를 잘 경영한 사람들은 자신의 분야에서 성공하는 것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쉽다. 실제로 성공하기 위해선 우리 스스로의 능력만 뛰어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전혀 그렇지 않다. 나의 노력과 더불어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

     

 단적인 예로 직장 내에서 인간관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조그마한 실수를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구설수에 오르내리게 된다. 그러나 관계 형성을 잘했던 사람이 실수를 했을 경우, 주변 사람들은 ‘그 사람은 그럴 수 있다.’라고 생각하며 실수를 이해하곤 한다. 관계 형성을 통해 주변 사람들에게 잘 보일 경우 당연히 승진이 빨라지거나, 각종 특혜를 받는 것은 당연하다.


 이처럼 나 혼자 멋지게 성공을 한다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이 인정을 하지 않고 그들로부터 존경을 받지 못한다면, 혹은 주변에 많은 사람들이 있더라도 그들이 나의 성공을 축하해 줄 마음의 아량이 갖추어져 있지 못한 사람들이었다면, 심지어 주변에 축하를 나눌 사람들이 없다면 그 성공이 의미가 있을까? 아마 그렇지 않을 것이다. 개개인의 성공도 알고 보면 각 개인의 성공이 아닌, 주변 사람들의 작은 응원과 노력들이 더해져 만들어진 공동 산물인 것이다.



   

 나는 예전에 성공에 대해 잠시 회의적인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성공은 단순히 부나 명예를 얻는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돌이켜보니 성공이란 그렇게 일차원적인 것이 아님을 깨달았다. 아무리 겉보기에 명예를 얻고, 부를 얻어 성공한 사람이라 자부한다 하더라도 주변 사람들의 인정이 없다면 그는 진정한 성공이 아님을 말이다. 진정한 성공이란 올바른 대인관계를 바탕으로 나의 가치가 주변 사람들에게 널리 빛을 발하고, 그 빛으로 그들 또한 성장해가는 것이다.


 성공적 인생의 마침표인 관계 경영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 먼저 주변 사람들에게 진심을 다하는 마음과 내가 타인에게 도움이 되려는 태도로 꾸준히 신뢰부터 쌓아보자. 이러한 과정 속에서 타인은 나의 가치를 알게 될 것이다. 이에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관계로 발전해 나간다면 여러분은 물론이거니와 주변엔 모두 긍정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들로 가득한, 성공적 인생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4장. 올바른 관계를 위한 여덟 번째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