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피셜 2화
“누구나 가슴 속에 상처 하나쯤은 품고 사는 거잖아요?!”
그렇지 않습니다.
마음이 건강해야 몸도 건강한 법!
매일 우리의 마음을 괴롭히는 그 녀석의 정체가 무엇인지.
라이프플러스와 뇌부자들이 함께 알아보는 시간, <뇌피셜>입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적응하는 것은 긴장의 연속이죠. 특히 첫 회사에 입사했다면 잘하고 싶은 마음에 더욱 집중하고 싶을 거예요. 그런데 집중력이 내 맘 같지 않다고요? 혹시 어렸을 때부터 이런 문제가 종종 있었다면?
성인 ADHD를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뇌부자들의 오동훈, 허규형 선생님이 ADHD가 무엇인지 자세하게 설명해 주신다고 하니, 지금 확인해 볼까요?
ADHD는 집중력 저하, 산만함, 충동성, 그리고 과잉행동을 특징으로 하는 일종의 신경 발달장애입니다. 수업 시간에 자꾸 돌아다니던 아이들 한 명쯤 기억나시죠? 그런 모습이 전형적인 ADHD의 증상입니다.
물론, 뇌가 차차 성숙해지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소실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뇌 안에서 집중, 계획, 판단 같은 것들을 전두엽이 담당하는데요. 이 전두엽의 성숙이 지연되거나 발달이 충분치 않을 때, 성인이 되어서도 ADHD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높은 집중력이 필요한 회사나 일터에서 ADHD 증상을 보이면,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동료와의 관계에도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겠죠? 따라서 최근 ADHD 문제로 정신의학과를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직장인분의 사연을 준비했습니다.
원하는 직장에 어렵게 입사하게 된 사연자는 최근 고민이 생겼습니다. 업무 시간에 자꾸만 다른 생각이 끼어들어 도무지 집중하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좋은 첫인상을 심겠다는 일념으로 상사분들이 시키는 일을 열심히 했지만, 실수로 인해 혼나기 일쑤였죠. 더욱 긴장하고 잘해보려 해도 얼마 못 가 멍 때리거나 쓸데없는 생각이 불쑥불쑥 들었다고 하네요. 게임이나 영화에는 집중을 잘하는데, 업무만 하면 집중력이 흐트러지니 그 스트레스 때문에 머리까지 빠진다고 합니다.
어렸을 때 집중을 못 해 선생님께 꾸중을 들은 적이 있다는 사연자는 과연 성인 ADHD가 맞을까요? 그리고 ‘뇌부자들’이 전하는 ADHD 극복 솔루션은 무엇일까요?
우선, 동훈 선생님은 누구나 업무 중간에 멍 때리게 되거나 잡생각이 들 수는 있지만, 다른 것에 정신을 팔리는 정도가 심하며 빈도수도 잦은 사연자의 경우는 ADHD일 가능성이 높다고 진단했습니다.
게다가 어렸을 때 집중하지 못해 혼난 기억이 있다는 점에도 주목했는데요. 이런 문제가 어린 시절부터 나타났다는 증거가 ADHD로 진단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고 합니다.
반면, 규형 선생님은 영화를 보거나 게임을 할 때는 집중이 잘 된다고 말한 점에 집중했습니다.
ADHD라고 모든 부분에서 집중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것은 아닌데요. 다만, 본인이 흥미를 느끼거나 어떤 쾌감을 느끼는 행동을 할 때는, 질환이 없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조금 과하게 몰두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이를 ‘과몰입’이라고 부르는데, ADHD의 또 다른 증상인 충동 조절의 어려움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게임뿐만 아니라 음식을 계속 먹는다든지, 술을 조절하지 못한다든지 하는 것들 역시 ADHD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끝으로 집중력 문제로 병원을 찾는 분들 중 ADHD보다는 우울증 때문에 찾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하는데요. 사연자 역시 입사 후 동기보다 잘해야 한다는 압박감, 실수하면 안 된다는 긴장감에 더 집중하지 못하고 실수를 범하면서 약한 ADHD와 우울증을 동시에 앓고 있는 것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연자에게는 어떤 솔루션이 필요할까요?
첫 번째 선택지는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는 그 어떤 치료보다 큰 효과를 빠르게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약물치료에는 메틸페니데이트 성분이 포함된 약이 가장 많이 쓰입니다. 보통 성인의 경우 12시간에 한 번씩 복용하지만, 늦은 시간까지 학업이나 업무가 필요한 경우라면 저녁에 한 번 더 처방받는 것도 가능합니다.
때에 따라 불안이나 예민함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 다른 종류의 약으로 바꾸면 증상이 사라진다고 하니, 약물치료를 가장 먼저 염두에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약물치료가 꺼려지시는 분들은 주목! 환자의 생활 습관을 교육하거나 잘못된 믿음을 교정하는 ‘인지행동치료’가 있습니다.
우선,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치료법으로는 스케줄러의 사용, 또는 To do list를 활용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특히 To do list를 활용해 업무에 필요한 일을 세세히 쪼개다 보면, 그동안 놓쳤던 부분을 확인할 수 있고 일에 필요한 시간도 예상할 수 있어 아주 효과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성인 ADHD로 고생한 적이 있는 규형 선생님은 자신만의 팁을 알려주었습니다.
바로 할 일이 생각나면 그 즉시 해보는 것!
다양한 자극에 쉽게 유혹되는 ADHD 환자를 위해 실제 진료실에서도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아직 고르지 못한 다음 주 식사 약속의 메뉴를 지금 당장 정해보는 거죠. 작은 일부터 그때그때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다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요?
단, 생활 방식의 변화는 단시간에 바꾸기 어렵기 때문에 끈기를 가지고 꾸준하게 시도해야 하는 점 꼭 유념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성인 ADHD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그 해결 방법까지 모두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해결 방법을 정리해서 한 눈에 볼 수 있게 보여드릴 테니까 아래 사진을 꼭 참고해 주세요!
성인 ADHD에 대해 더욱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고 라이프플러스 유튜브 채널을 방문해 보세요.
<뇌피셜> 2화 성인 ADHD 편, 풀 영상을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Life Meets Life, LIFEPL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