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PLUS] 못 끊겠다면, 숙취해소라도 제대로…

알려줄교양 X 약사세요 2화

by LIFEPLUS
0.jpg


LIFEPLUS와 웹툰 그리는 약사, ‘약사세요’가 불면증, 숙취, 영양 불균형 등 현대인이 겪는 고질병의 원인을 분석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바른 생활 습관을 제시하고, 효과적인 약물치료에 필요한 약도 처방해 드립니다!


LIFEPLUS의 <알려줄교양 X 약사세요>와 함께, 삶을 더욱 건강하게 가꾸어 볼까요?



블로그상단용_100px.png


숙취, 줄여봅시다. 술은 못 끊으니까!


2-side.jpg


직장 생활을 하다 보면, 술자리를 피하기 힘들 때가 많습니다. 또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기도 모르게 과음을 하게 되죠.


술 마신 다음 날 숙취 때문에 고생한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거예요.


숙취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술은 우리 몸 안에서 알코올 분해 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변하게 됩니다. 바로 이 성분 때문에 숙취가 생기는 것인데요. 사람마다 차이는 있지만, 두통, 근육통, 심하게는 구토와 설사까지 일으킵니다.


지속해서 알코올을 섭취하게 되면, 아세트알데하이드와 활성산소가 세포나 DNA를 파괴하면서 만성질환을 유발하게 됩니다.


<알려줄교양 X 약사세요> 두 번째 시간에는 숙취를 예방하는 방법 그리고 도움이 되는 약을 소개합니다.


숙취, 이렇게 해결해 보아요!


4.jpg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숙취를 줄이는 방법! 3가지 키워드는 당분, 휴식, 수분입니다!


알코올 자체가 체내의 혈당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술을 마시기 전, 후로 충분한 양의 당분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술을 마신 날은 8시간 이상의 충분한 수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8시간 잠을 자는 동안, 소주 한 병(약 300mL) 혹은 맥주 두 병(약 1L)에 포함된 알코올 약 40g을 해독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잠을 푹 자는 것만으로 숙취는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습니다.


5.jpg


수분은 알코올을 희석해서 몸 밖으로 배출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술을 마시는 중간중간, 그리고 술 먹은 다음 날 충분한 양의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해소제도 약인가요?


6.jpg


편의점에서 숙취해소제라고 적혀 있는 환이나 혼합 음료를 많이 구매하시죠?


환 종류에는 숙취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이나 생약 성분이 들어있다고 표시는 되어 있지만, 함량 자체가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확실하게 도움이 된다고 보기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혼합 음료에도 숙취에 도움이 되는 헛개나무 열매, 월계수 추출 농축액이 들어있기는 하지만, 사실은 일반 음료수로 분류됩니다. 물론, 건강한 사람은 숙취 해소 성분이 적게 들어 있는 음료나 환을 먹어도 충분히 숙취를 해결할 수도 있어요.


다만, 숙취는 개인의 건강 상태 혹은 알코올 분해 능력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심하기 때문에 더 확실한 숙취해소제를 원하시는 분들은 약국에서 일반의약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7.jpg


숙취해소제로 유일하게 일반의약품으로 인정받은 ‘삼두해정탕’은 과음으로 인한 소화 기능 장애, 음주로 인한 구토, 목마름 등을 해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평소에 숙취가 심하신 분들에게는 환이나 혼합 음료보다는 일반의약품 드링크제를 추천합니다.


숙취, 약은 무엇이 있나요?


8.jpg


본격적으로 숙취 해소 약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한 상식 하나를 공유해드립니다!


술을 먹고, 숙취로 인한 두통 때문에 약국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때 타이레놀은 먹으면 안 된다는 사실! 알고 있었나요?


타이레놀에 들어있는 ‘아세트아미노펜’이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타이레놀뿐만 아니라 게보린, 펜잘을 비롯한 종합 감기약 등 다양한 약품에 들어 있는 성분인데요. 숙취가 심할 때 진통제가 포함된 감기약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그럼 숙취가 있을 땐 어떤 약을 먹어야 할까요?


요즘 많이 알려진 ‘반하사심탕’을 추천합니다. 원래 숙취를 위해서 만들어진 약은 아니고, 위산과다 분비로 인해 생긴 위염 증상에 많이 쓰이는 약입니다.


9.jpg


위산 때문에 생기는 구역, 구토 증상에 좋습니다. 술을 많이 먹어서 위벽이 많이 상한 상태에서 생기는 위장 장애에 효과적입니다.


10.jpg


‘가레오’와 ‘헤포스’는 앰플 약품입니다.


가레오 역시 숙취 해소를 위해 만들어진 상품은 아니지만, ‘디히드록시디부틸에테르’라는 성분이 소화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음주로 인해 소화 기능이 떨어졌을 때 복용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위장 장애를 개선하는 약품과 함께, 낱개 포장으로 구성된 종합 비타민을 복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헤포스는 시트르산, 아르기닌, 베타인 성분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시트르산이 먼저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하이드로 분해하고, 아르기닌과 베타인이 아세트알데하이드를 빠르게 최종 물질로 변화시켜줍니다.


또한, 지금까지 소개한 약품들을 음주 직전에 먹으면 간 기능과 위장 기능이 항진되어서, 숙취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11.jpg


물론, 숙취를 줄이는 방법은 절주가 제일이겠죠! 하지만 술을 못 끊겠다면… 음주 전, 후로 최대한 몸을 보호해서 건강하게 마시는 건 어떨까요?


12.jpg


LIFEPLUS의 <알려줄교양 X 약사세요> 영상은 LIFEPLUS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해주세요!



다음 에피소드는 ‘영양제’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나날이 쌓여가는 피로! 영양제를 먹긴 먹어야 할 것 같은데, 종류가 너무 많아서 뭘 먹어야 할지 잘 모르시겠죠? LIFEPLUS의 <알려줄교양 X 약사세요> 함께 꼭 필요한 영양제를 찾아보세요!



블로그하단용_260px_tagline.jpg

Life Meets Life, LIFEPLUS

keyword
작가의 이전글[LIFEPLUS] 가격 지표 이해의 기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