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적운 Mar 16. 2021

한국수어는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

이번에는 한국수어를 배울 수 있는 방법과 배운 뒤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이야기를 하기 전, 이 글을 읽는 여러분께 질문을 하나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은 수어를 왜 배우려고 하시나요?

모두 각자의 이유들이 있겠지요.


하지만 저마다의 이유 속에 '농인과의 소통'이 꼭 한 켠을 차지하고 있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호기심에, 신기해서, 수어통역사가 멋있어 보여서, 수어 노래를 보니 아름다워서... 같은 동기들이 있을 겁니다. 이런 동기로 시작해서 수어에 흥미를 느끼고, 나아가 수어를 배워서 농인들과 소통을 잘 하고 싶다는 열망을 느낀다면 수어 실력이 금방 발전할 것입니다.


외국어도 대부분 사소한 동기들로 배우기 시작하잖아요? 그 후로 동기부여가 계속된다면 외국어로 된 텍스트를 읽거나, 외국인을 만나서 회화 연습을 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실력을 쌓아나가지요.


수어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수어는 텍스트로 표기되기 어려운 언어이고 동영상 자료도 아직 충분히 많이 쌓여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동영상 자료로는 비수지기호를 익히고 숙달되도록 훈련하는 것이 조금 어렵습니다.

그러니 오프라인에서 농인을 직접 만나 대화를 하는 게 실력을 빠르게 쌓을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한국수어를 배울 수 있는 곳


이 글에서는 공개 모집을 하고 있어서 누구나 수강신청을 하고 배울 수 있는 곳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원칙적으로 대면수업으로 진행하나, 최근 코로나로 인해 줌이나 구글미트 등을 통해 원격수업을 진행하는 곳도 많아졌으니 교육기관에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서울 수어전문교육원

http://www.sdeafsign.or.kr/SEW1/main.asp


단일 수어교육원으로는 규모가 가장 큰 서울 수어전문교육원이 있습니다.

서울수어전문교육원은 서울에 연고(자택, 직장, 학교 등)가 있거나 농인 당사자, 농인의 가족일 경우 수강이 가능합니다.


기초반부터 중·고급반, 관용수어반, 수어통역사 실기 준비반 등이 상설과정이라 매달 개강하고,

국제수어·법률수어·의료수어·정보통신 수어 등 전문수어반은 하반기에 개강합니다.

전문수어반은 수어통역사 보수교육 이수시간에 포함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교육과정과 개설 시간대가 다양하고 선생님들의 전문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강신청이 치열한 편이므로 신청 날짜를 잘 확인하고 정시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수어교육원

http://www.ggsl.or.kr/KG3U/main.asp


경기도에도 수어교육원이 있습니다.

경기도 수어교육원은 수강 대상의 제한이 없습니다.

역시 다양한 교육과정과 여러 시간대의 수업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각 지역별 지회의 수어교실

한국농아인협회 중앙회의 지역홍보실 게시판

http://www.deafkorea.com/ver/_Area/view.html?tb=Area&code=Area&num=8175&page=1

광역시도협회(강원도협회)의 수어교실 홍보 게시판

http://www.gwdeaf.or.kr/bbs/board.php?bo_table=sub4_2


대부분의 농아인협회 지회에서 수어교실을 개설합니다.

일반적으로 각 3개월의 기초반-중급반-고급반으로 이어지는 커리큘럼으로 진행되고,

지회 소속 농통역사와 수어통역사가 강의를 합니다(지역별로 차이는 있습니다).

위 게시판에 올라오지 않은 지역의 지회들에서도 수어교실을 진행하고 있으니 가까운 곳의 농아인협회 지회 또는 수어통역센터를 검색하셔서 유선상으로 연락해 보면 개설 현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회의 수어교실은 접근성이 좋고, 지회의 회원들 및 수어통역센터의 통역사들과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요즘은 방과 후 활동이나 동아리, 대학의 교양수업 등에서도 수어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고등교육과정에서도 수어통역전공과정을 두고 있기도 합니다(나사렛대학교, 한국복지대학교, 강남대학교 대학원). 그밖에도 수어 연구소 등에서 수업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한국수어를 배울 수 있는 곳은 이 글에서 살펴보았고, 교육을 받은 뒤 어떻게하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다음 글에서는 교육 이후 실력을 쌓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 농식 수어와 청식 수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