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월 Augustli Jan 13. 2019

중국 SNS 마케팅

위챗 마케팅 | 중국 글로벌 필드 투어링 및 IR 사후관리

전남 정보문화산업진흥원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프로그램 “전시회 및 투자 상담 후 사후관리”에 관한 강의 요청 들어와서 전남 나주에 다녀왔어요. 5월 특강이었는데 중국 출장으로 인해 지금 작성하게 되었네요.


발표 주제:

중국 글로벌 필드 투어링 및 IR 사후관리


참가 대상 기업이 처음 중국 전시회 참가하는 거여서 2개 주제로 나눠서 강의했어요.

1) 바이어 관리: 전시회 및 투자 상담회 참가 후 바이어 관리(명함 관리, 행사 참가 후 바이어 컨택 방법, 올바른 바이어 구분 방법, 올바른 계약으로까지의 이행 방법 등)
2) 마케팅 재고: 중국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마케팅, 중국 Wechat 등 유명 마케팅 플랫폼 등에 관한 마케팅


오늘은 바이어 관리 중의 명함 관리와 중국 온라인 마케팅에 꼭 필요한 위챗 어플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중국 마케팅에 꼭 필요한 3개 채널 중 위챗 어플 소개

https://www.youtube.com/watch?v=_fyuOPcolD0&t=1s


wechat (위챗) 소개

wechat (위챗)

#위챗 은 #텐센트 가 2011년 출시한 중국의 대표적인 모바일 #메신저로, 중국 스마트폰 사용자 중 90%가 사용하고 있다. 국가 간에 가족 및 친구와 쉽게 연결할 수 있게 해주는 메시징 및 통화 앱이다. 

ref. baidutuku

문자/음성 채팅 기능뿐만 아니라, SNS, 영상통화, 모멘트, 사진 공유, 콘텐츠, 모바일 전자결제, 쇼핑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올인원 커뮤니케이션 앱이다.  많은 중국기업들이 위챗을 주요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


Wechat (위챗) 기능
메인 기능

세부 기능

멀티미디어 메시징: 영상, 이미지, 텍스트, 음성 메시지를 보냄 그룹 채팅 및 통화: 최대 500명의 그룹 채팅을 만들고 최대 9명의 그룹 영상 통화 가능

무료 음성 및 영상 통화: 세계 어디서나 고품질 무료 통화 제공
스티커 갤러리: 가장 좋아하는 만화나 영화에서 나오는 수백 개의 재미있는 무료 애니메이션 스티커 사용
모멘트: 개인 사진 스트림에 공유
새 친구 만나기: 친구 찾기, 주변 사람 및 흔들기를 사용해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음
언어 지원: 20개의 언어 탑재되어 있어 메시지를 수시로 번역할 수 있음
실시간 위치 공유: 친구와 실시간 위치 공유 가능

개인 모멘트에 사진 업로드하면 좋아요 69개, 댓글 27개를 확인할 수 있다. 단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은 서로 친구여야 확인 가능하다.

모멘트에서 사진 캡처(왼쪽:저의 모멘트, 오른쪽: 친구 모멘트)

왼쪽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저의 모멘트에서는 친구들 남긴 좋아요, 댓글 수가 보이는 반면 오른쪽 사진에서는 저 이외의 다른 분과 친구 사이 아니기에 모멘트에서 확인할 수 없다. 위챗은 조금 더 프라이버시 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위챗 제3서비스 플랫폼 탑재 서비스

ref: weikorea

중국 다른 플랫폼도 위챗에 입주하여 위챗 하나만 있으면 모든 업무 가능할 정도로 통합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다. 앞서 소개한 #디디다처 도 위챗에서 사용할 수 있다.


바이어 관리 & 마케팅
전시회나 투자 상담회 가면 제일 많이 받는 게 명함이다. 근데 관리하지 않으면 종잇장에 불구하다. 하지만 잘 사용하면 바이어 관리도 가능하다.

wechat 개인 계정(왼쪽 사진)과 wechat 공식 계정 (오른쪽 사진)과 연동

중국인 명함을 보면 아시다시피 모두 QR Code가 있다. 왼쪽 사진은 wechat 개인 계정의  QR Code이고 오른쪽 사진은 wechat 기업 공식 계정  QR Code이다. 그만큼 중국은 wechat 사용률이 높다는 거다. 비즈니스도 그렇다. 한국에서는 카카오톡으로 업무 한다는 거에 대해 이해 못 할 수 있지만 중국은  wechat을 보편적으로 사용한다. 심지어 계약서류도 wechat으로 주고받을 때도 있다.


위챗 마케팅

위챗 모멘트 & 위챗 공식 계정 마케팅

ref.nasmedia

위챗 마케팅은 편리하게 고객 관리할 수 있고 또한 1:1로 소통 가능하며 이커머스와 결합하여 즉각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온다.


위챗 모멘트 마케팅

위챗 모멘트만 잘 활용해도 마케 팅 할 수 있다. 위챗 모멘트 마케팅은 크게 4개 포맷으로 진행할 수 있는데 각각 이미지+텍스트 / 영상 / 매장 홍보 / 네이티브 페이지이다. 마케팅 프로모션 목적 따라 적합하게 진행하면 된다.

ref : Admaster, <위챗 모멘트 광고 효율 보고서>

브랜드 제품 구매 의향

Admaster, <위챗 모멘트 광고 효율 보고서>에 의하면 위챗 모멘트 광고(94.3%)가 일반 광고(61.1%)보다 33.2% 높은 구매 의향을 보인다.
브랜드 호감도
위챗 모멘트 광고(85.1%)가 일반 광고(54.7%)보다 30.4% 높은 호감도를 가진다.


모멘트 광고는 콘텐츠에 대한 인터렉션이 가능해 높은 참여 유도 가능하고 브랜딩과 구매 전환을 모두 제고할 수 있다.


위챗 공식 계정 마케팅

공식 계정은 일반계정과 기업 계정 있다.

기업 계정은 또한 구독 계정과 서비스 계정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구독/서비스 계정은 아래와 같이 구분 가능하며, 각 기업 마케팅 목적에 따라 선택 운영하실 수 있다.

준오헤어 마케팅 사례 (픽쳐스 메모리)
기업 인터뷰 사례 (픽쳐스 메모리)

위챗 기업 계정은 콘텐츠 푸시/ 서비 스텝 설정/ 숫자 자동응답/키워드 자동응답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 외에 쪽지 응답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및 다양한 이벤트 진행이 가능하다.   

구독 계정의 주요 기능은 ‘정보 전달’로, 1회/일 콘텐츠 발송이 가능하여 인지도와 친밀도를 쌓고자 하는 기업에게 추천해드리고  서비스 계정의 주요 기능은 ‘온라인 서비스’ 제공으로 중국에서 충분히 인지도를 쌓은 기업에게 추천해 드려요.
중요한 거는 본인 전략에 맞춰서 계정 만들고 사용하시면 돼요. 기업 계정은 연간 인증비용이 99불로 알고 있는데요. 대행업체가 많으니 잘 알아보시고 결정하시면 돼요. 저도 공식 계정을 사용하지만 지식서비스 운영에 포커스를 두고 제품 판매는 쇼핑몰 플랫폼을 사용하여 진행하고 있는데요. 불편함이 없거든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