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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팔월 Augustli Jan 13. 2019

중국 진출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꿀 팁

중국 마케팅 채널

중국 마케팅에 꼭 필요한 3개 채널 위쳇 (wechat, 微信) 웨이버 (weibo, 微博) 쇼우훙수 (xiaohongshu, 小红书.

중국 SNS 채널

중국은 인구가 많은 만큼 SNS 채널도 많아요.

제가 혼자서 운영하는 채널만 해도 爱奇艺, 今日头条, 腾讯视频, 一点资讯, 微博, 微信, 小红书 등등 뭐 이렇게 해서 17개 채널 있거든요.

중국 SNS 채널

실제로는 중국에서 큰 채널 20~30개 좀  있고 작은 채널까지 포함하면 100여 개 정도 있어요.


본인의 비즈니스 맞게 온라인 채널 선택


저는 엠씨엔 커머스 하기 때문에 유튜브처럼 수익이 나는 채널을 사용하거든요. 그래서爱奇艺, 今日头条, 腾讯视频, 一点资讯 등 수익성 채널을 집중적으로 관리하고요.  微博, 微信, 小红书  등 채널은 가끔씩 홍보용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중국에서 제품 판매하려면 어떤 온라인 채널 사용해야 할까요?


중국 마케팅에 꼭 필요한 3개 채널


1. 위쳇 (wechat, 微信)

문자/음성 채팅 기능뿐만 아니라, SNS, 콘텐츠, 모바일 전자결제, 쇼핑 등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중국기업들이 위쳇을 주요한 마케팅 플랫폼으로 사용하고 있어요.


2. 웨이버 (weibo, 微博)

페이스북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되거든요. 하지만 한국에서 페이스북 활용하는 정도와 중국에서 웨이보를 사용하는 비중은 좀 달라요. 웨이보를 사용은 하지만 계정 없는 사람도 많고, 계정 있다고 해도 내용이 없는 분들도 많아요.

웨이보 사용량은 줄었지만 검색용으로 많이들 사용하고 있다는 점. 그래서 비즈니스 하는 분들은 놓치면 안 돼요. 그리고 계정 팔로우 기능을 활용한 타겟팅이 가능하며, 타임라인에 광고 노출할 수 있어요.


3. 쇼우훙수 (xiaohongshu, 小红书)

인스타그램 기능에 e-commerce 추가된 플랫폼이거든요.  사진으로 피드가 업데이트되는데 단순히 사진을 위주보다는 다양한 정보들이 굉장히 많이 담겨있거든요. (화장품, 여행, 맛 집, 등 ) 콘텐츠 플랫폼이라고도 불리지만 아직 콘텐츠에 관한 개인 수익구조는 없어요.

 
이 3가지 어플만 꾸준히 운영을 해도 본인이 갖고 있는 제품이 중국에서 관심 있는지 파악될 거예요.

지금까지 중국 비즈니스에 꼭 사용해야 하는 3개 채널에 대해 소개했는데요. 여러분도 꼭 해보시고 다음에 또 만나요.

 * 회사 브랜딩은 접근 방식이 다름으로 모든 제품이 이 마케팅에 해당하는 건 아니라는 것을 알아두셔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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