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팔월 Augustli Jan 13. 2019

중국 크리에이터 추가 혜택

MCN 커머스 수익

오늘 제가 꾸준히 하고 있는 중국 크리에이터 추가 혜택을 소개하고자 해요.


전에 #중국 크리에이터 수익구조에 대해 포스팅했었어요.
그 후 저도 꾸준히 크리에이터로 활동을 하고 있어서 이러한 혜택을 받게 되었어요.


大鱼号 (#따위 호)
이 계정은 유명한 优酷(유쿠),土豆(투또오),UC 3개 플랫폼을 통합한 거예요.
여기에 콘텐츠를 업로드하면 3개 플랫폼에서 동시 전달돼요. 수익 배분은 광고 수익과 피드 수익, 우수한 콘텐츠 상금으로 되어있어요.


따위 호 #PUGC 작가로 인정되면 등급을 받게 돼요. 등급은 별 5개로 되어있어요. 저는 2018년 6월 26일에 신청을 했는데 매주 목요일 등급 갱신으로  level 3예요.  꾸준히 포스팅한 결과 어제 제품 홍보 권한(요정제)을 부여받았어요.


여기서 잠깐 TIP!!!
중국 크리에이터 활동은 대놓고 홍보를 못한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이렇게 얘기하면 참 애매하죠. 글/영상 업로드한 후 중국 채널 자체 심사시스템을 통해 심사를 거쳐 노출 가능하다고 말씀드린 적 있었죠. 전화번호, 홈페이지, 큐얼 코드 등 정보가 노출하면 안 될 뿐만 아니라 내용도 심사하고 있어요.


제품 홍보 권한 획득


따위 호는 토오보오(淘宝) 제품만 홍보 가능해요.

제품 홍보 유형

1. 단일 제품 홍보

제일 단순한 #제품 홍보 방식이죠. 글과 사진으로 구성되고 #토오보오 링크를 추가하는 방식이에요.


2. 영상 업로드 홍보

영상과 글로 구성되어 있어요. 물론 토오보오 링크가 추가되죠.


3. 제품 리스트업 홍보

제품 하나가 아닌 3~5개 제품을 리스트업 해서 하나하나 장단점만 정리해서 사진과 글로 정리되어 있고 판매 링크와 함께 연동하는 거죠.


추가 수익


1. 판매 수익
글을 보고 링크 타고 들어가신 분들 구매하면 커미션이 자동 따위 호 계정으로 입금돼요.

2. 원고료
글을 잘 쓰면 제품사에서 콜 들어오죠. 그러면 홍보 글 원고료를 협상하면 돼요. 보통 10~50만 원 사이는 받을 수 있어요. 팬 수와 방문 수가 많으면 더 많고요. 본인이 알아서 딜 하면 돼요.

이렇게 보면 수익 괜찮을 것 같죠. 하지만 중국 크리에이터들 제일 힘들어하는 게 하나 있어요.  바로 등급 유지 및 업그레이드예요. 제가 느끼기에 중국 채널 시스템은 게임 같아요. 글 내용, 퀄리티, 그리고 포스팅 회수가 낮아지면 등급 하락되거든요.

예) 헬스 운동기기 리뷰 쓰면서 저는 추가로 커미션도 받을 수 있게 원고 작성한 거예요.


시작은 쉬우나 유지가 어렵고 업그레이드는 더 어렵죠. 하지만 어렵기 때문에 잘 운영만 하신다면 어마어마한 무기가 되죠.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 진출하기 전 꼭 알아둬야 하는 꿀 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