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사자처럼 Oct 19. 2023

코드 한 줄에도 쩔쩔 매던 내가 웹사이트를 구축하기까지

테킷 백엔드 스쿨 : Java 장영조 수료생 이야기

과거엔 힘들고 어렵기만 했던 일들을
이젠 식은 죽 먹기처럼 멋지게 해내는 일들이 있나요?


오늘은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는 것에도 쩔쩔매던 과거에서 웹사이트까지 거뜬히 만들 수 있는 지금의 모습까지, 테킷 백엔드 스쿨을 수료한 장영조 수료생의 감동 실화 스토리를 들려드릴게요!


*테킷 백엔드 스쿨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비 100% 지원되는 백엔드 개발자 부트캠프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테킷 백엔드 스쿨 : Java 과정을 수료한 장영조라고 해요. 현재 취업준비생이며, 부족했던 CS 지식이나 다른 공부와 진행한 프로젝트 리팩토링을 병행하여 진행하면서 하루하루를 지내고 있어요.




백엔드 스쿨을 지원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대학교 4학년에 들어서면서 현재 가지고 있는 전공에 대한 고민을 가졌어요. ‘과연 내가 원하는 삶이 맞는지’, ‘미래의 내가 성장할 수 있는지’ 수많은 고민을 거듭했어요. 그 결과, 현재 전공을 과감히 포기하고 IT 분야로 발을 뻗자는 결정을 했어요. 평소 타인을 위해 더 나은 삶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는 생각도 하고 있던 터라, 더욱 확고하게 마음을 굳힐 수 있었어요.


그렇게 여러 정보를 취합하던 중 테킷 백엔드 스쿨을 알게 되어 대학 졸업 후에 바로 지원 준비를 했던 것 같아요. 국비교육으로 진행되어 자비 부담이 없고, 비전공자도 누구나 거리낌 없이 도전하고 학습할 수 있으면서, 체계적인 관리와 더불어 커리큘럼의 다양함과 높은 퀄리티를 가진 프로젝트 내용 등과 같이 수많은 장점들을 눈으로 보고 ‘아 이거다!’ 하는 마음으로 지원했던 것 같아요 :)


그래 바로 이거야




백엔드 스쿨 수강 전과 후, 어떤 점들이 바뀌었나요?


정말 많은 부분이 바뀌었어요. 우선 한 줄의 코드를 작성하는 것에도 쩔쩔매던 제가 어느새 기본적인 코드의 작성과 함께 웹사이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실력을 얻은 점이 가장 큰 변화가 아닐까 싶어요.


이전에는 단순하게 어떠한 코드를 보고 ‘아 이렇구나~’ 하고 따라 치는 느낌이 강했다면, 백엔드 스쿨에서 공부하면서 이론적인 부분에 집중을 많이 하게 됐어요. 해당 코드가 어떠한 과정을 통해 결과를 낳게 되는지를 중점적으로 학습했기에, ‘이 부분은 왜 이렇게 되는 거지?’ 하면서 한 번 더 생각하는 사람이 되었죠. ‘왜?’를 정말 많이 달고 산거 같아요.


그리고 비전공자이기 때문에 CS에 대해 걱정을 굉장히 많이 했는데, 다양한 스터디와 회고팀 활동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어요. 부족하지만 작게나마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죠.


간단한 코드로 모든 기능 구현은 외않되요?




백엔드 스쿨 수강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회고팀 활동이 가장 기억에 남는 거 같아요. 아무래도 온라인으로 진행하다 보니 아쉬운 부분도 있었는데, 회고팀 활동시간만큼은 배정된 팀원들과 같이 공부하고 서로 고민도 들어주면서 정신적으로나 지식적으로나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어요.


사실 처음에는 굉장히 어색했는데, 이 만남이 여러 번 늘어나다 보니까 어느샌가 서로 일상도 공유하고 개발 중 발생한 에러도 같이 해결해주기도 했었어요. 수료하고 난 뒤에도 아직까지 서로 연락하고 있을 만큼 제 개발자 인생의 첫 개발자 지인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




백엔드 스쿨 수강 과정에서 제작한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제가 진행한 프로젝트는 개발자 로드맵 공유 플랫폼을 만드는 프로젝트였어요. 처음 이 분야에 대해 조사할 때, 다른 개발자들이 공부한 내용들이나 학습 방향에 대해서는 나와있는 것이 별로 없었어요. 정형화되어있는 해외 로드맵은 존재했으나, 모든 사람들이 똑같이 이 로드맵을 따라가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했어요.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공부했을까?'라는 물음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제작했던 것 같아요.


[더 많은 수강생 결과물 보러가기]


장영조 수료생의 팀 프로젝트 발표자료




백엔드 스쿨 수료 후, 어떤 점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나요?


올바른 학습 방향을 설정해 준 것이 좋았던 것 같아요. 현재 실무에서 사용하고 있는 기술들에 대한 정보를 비롯하여 기본적인 지식에 있어서도 어떻게 학습해나가야 할지 갈피를 잡게 해 준 것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백엔드 스쿨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제가 경험했던 것처럼 백엔드 개발자를 희망하나 어떻게 공부를 해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려요. 백엔드 스쿨의 교육과 자신의 꾸준한 노력이 더해지면 자신도 모르게 어느새 코드를 뚝딱거리고 있는 나 자신을 발견하실 거예요!


뚝딱이




백엔드 스쿨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백엔드 스쿨은 나침반이다.’라고 하고 싶어요. 실제로 저도 학습에 대한 갈피를 못 잡고 두루뭉술하게만 지식을 알고 있었는데, 해당 과정을 수강하면서 나침반과 같이 방향을 설정해 준 백엔드 스쿨에게 감사인사 드리고 싶어요!






아직 내가 어떤 개발자가 되고 싶은지 혹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정해지 못해 두렵고 막막하신가요?

그렇다면 백엔드 스쿨이 여러분만의 나침반이 되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장 빠르고 정확한 길을 알려드릴게요! 여러분의 힘든 순간에 힘이 되어줄 강사진, 운영진, 동료와 함께 백엔드 개발자로의 꿈을 이뤄보세요.


테킷 백엔드 스쿨이 8기에 걸친 노하우를 꾹꾹 눌러 담아 여러분을 도와드릴게요!


[지금 바로 테킷 백엔드 스쿨 8기 : Java 지원하기]


*테킷 백엔드 스쿨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비 100% 지원되는 백엔드 개발자 부트캠프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론트엔드 개발자 직무로 전환할 수 있는 최고의 선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