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사자처럼 Nov 17. 2023

IT 부트캠프, 정말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할까?

테킷 스쿨 수료생 지은님이 공개하는 개발 공부법 꿀팁

열심히 참여할 준비만 되어있다면
이 모든 걸 경험할 수 있는 건
부트캠프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지난 글에서 다양한 개발 공부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중 부트캠프를 적극 추천하는 이지은 님의 이야기를 들어보려 해요!


IT 부트캠프인 테킷 스쿨을 최근에 수료한 지은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어떤 계기로 개발 직무를 선택했는지', '다양한 공부 방법 중 왜 부트캠프를 선택했는지', '직접 경험한 부트캠프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등 직접 경험한 생생한 이야기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테킷 앱 스쿨 : Android 에서 2팀 리더 역할을 맡았던 이지은이라고 해요. 졸업 후 혼자 취업 준비를 하다가 테킷 스쿨 모집 공고를 보고 과정에 참가하게 되었어요.




어떻게 개발 직무를 결심하게 됐나요?


수험생 때 진로를 고민하던 중 공대에 진학한 친언니를 통해서 코딩을 처음 접했어요! 단순한 흥미만으로 뛰어들었다 보니 '개발이 나에게 정말 맞는 걸까?'라는 생각과 '포기하고 싶은 순간'이 정말 많았어요.


그렇지만 주어진 과제들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에서 오는 성취감과 희열이 더 크게 작용했기 때문에 오히려 처음 시작할 때보다 더 큰 흥미가 생겼고 이걸 원동력 삼아 개발을 계속할 수 있었어요.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어떻게 공부하셨나요?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개발 공부를 시작한 건 학부 4년 차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였어요. 학교에서 자바기반 안드로이드를 배웠기 때문에 해당 프로젝트에서도 자바 기반 앱을 구현했고, 이후 안드로이드 직무 구직 공고를 찾아보면서 코틀린 공부도 필요하다고 느껴 책과 강의를 통해 독학하고 있었어요.


그런데 취업을 위해 구직 공고를 보니 제가 접해보지 못한 조건 사항들이 많았어요. 아직 취업을 시도하기엔 많이 부족하다는 걸 깨닫고 부트캠프를 찾아보기 시작했어요. 마침 그 시기에 테킷 앱 스쿨 : Android가 모집을 시작한다고 해서 신청하게 되었어요.


부트캠프를 수강하며 개발한 실무 프로젝트를 발표하고 있는 지은님




다양한 공부 방법 중 부트캠프 수강을 선택한 이유가 있다면?


iOS 개발자로 취직한 친구가 취업 전에 부트캠프 들으면서 준비하는 게 혼자 준비했을 때 보다 훨씬 수월했다고 추천해 주더라고요. 저도 혼자 공부하는 것보다 저랑 같은 목표를 갖고 준비하시는 분들과 교류도 하고 협업도 하면 좋을 것 같아서 부트캠프를 선택하게 됐어요.


함께한 팀 프로젝트로 '우수상'을 수상한 지은님과 팀원들




부트캠프를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한 기준이 있었나요?


커리큘럼을 제일 꼼꼼히 봤어요. 혼자 취업 준비 하면서 제일 필요하다고 생각한 코틀린 문법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었는지, jetpack compose, mvvm 아키텍쳐를 다루는 과정인지가 1순위 기준이었던 것 같아요! 2순위로는 수강 기간이 6개월을 넘지 않는 과정인지 보았고, 3순위로는 지원금이 있는지를 봤어요.

*테킷 스쿨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를 전액 국비지원받는 IT 직무교육입니다.


이런 점들 외에도 테킷은 실습과 프로젝트 기반 커리큘럼이라는 점과 이력서 첨삭 또는 멘토링 등의 부가적인 활동 및 특강들이 구성되어 있다는 점이 저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해서 모집 공고를 보고 고민 없이 지원했습니다!





협업으로 진행한 실습 프로젝트, 실제로 경험해 보니 어떠셨나요?


이렇게 대규모로 협업을 해본 적은 처음이라 여러 명과 소통하면서 작업하는 게 낯설었지만, 서로 의견을 존중하면서 협업하는 태도를 배웠어요.


혼자 공부할 때는 코드 의미나 원리를 온전히 이해하지 않고도 대충 사용하곤 했었는데요. 팀 프로젝트를 하면서 내가 작성하는 코드는 나 혼자만 쓰는 게 아니라 팀원 전체가 함께 사용해야 하는 코드라는 걸 느꼈어요. 팀원들에게 설명해 줄 수 있을 정도로 공부하고 코드를 작성했던 것 같아요. 동일한 이유로 모듈화를 통해 가독성 높은 코드를 작성하려고 노력했어요.




팀원분들과 함께 완성한 프로젝트도 소개해 주세요!


저희 팀은 새로운 사람들과 여행하고 싶은 사용자들을 위해 여행 목적지와 일정을 공유하고 동행자를 모집하는 서비스를 개발했어요. 가족이나 친한 친구와의 여행에서 성향 차이로 불만족스러웠던 여행 경험에서 착안했는데요. 본인과 여행 스타일이 잘 맞는 사람을 구해 만족스러운 여행을 할 수 있게 한다는 점에서 이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지은님의 팀 프로젝트 시연 영상




부트캠프 수강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은 없었나요?


수강 과정에서 어려웠던 점들은 강사님이나 운영진분께 말씀드려 도움을 받은 적도 있고, 멘토링 신청을 통해 도움을 받은 적도 많아요. 혼자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정리해 뒀다가 매주 정기적으로 진행됐던 팀 멘토링 때 질문해 해결하기도 했어요. 최종 프로젝트 팀원들끼리 깃허브를 실습하다가 부족한 부분이 많다고 느껴 팀원 전체를 대상으로 실습 멘토링을 요청한 적도 있어요.


언제든 어떤 문제든 저희 입장에서 잘 설명해 주시고 알려주시는 강사님, 멘토님들 덕분에 그렇다 할 큰 어려움 없이 과정을 마친 것 같아요!


프로젝트 과정에서 만난 문제를 해결한 과정과 회고




부트캠프를 경험하면서 스스로 변화를 느낀 점이 있나요?


수강 이전에는 블로그 글을 자주 포스팅 하지 않았는데 수강하면서 제가 공부했던 내용을 꾸준히 정리하는 습관을 가지게 되었어요! 그리고 예전에는 회고가 무엇인지 전혀 몰랐었는데 매주 회고 팀원들과 정기적으로 회고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회고에 대해 알게 됐고 개인적으로도 매주 회고를 하고 있어요.


또 코드를 짤 때, 이전에 사용해보지 않았던 라이브러리나 개발패턴을 굳이 사용하려고 하지는 않았었는데, 수강생분들과 코드리뷰를 했을 때 다른 분의 코드를 보고 제가 지금까지 작성해 왔던 스타일과 다른 방식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어요. 그런 부분을 코드에 스스로 적용해 보면 배울 점이 많은 것 같아서 이제는 전에 써보지 않은 코드들을 공부하고 예제에 응용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지은님 회고 블로그 보러 가기


지은님이 운영하고 있는 블로그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동료들과 함께 진행한 스터디가 가장 기억에 남아요! 테킷 앱 스쿨에서 수강생끼리 자유롭게 스터디를 모집하고 참여하는 공간이 있었는데요. 부트캠프 특성상 빠르게 진행되다 보니 혼자 복습하는 게 버거워져서 저도 스터디에 참여하게 되었어요!


모인 스터디원들끼리 자율적으로 규칙을 정하고 매주 스터디 모임 시간까지 해야 하는 과제를 만들어 오는 방식이었는데요. 과제로는 저희가 매주 새롭게 정하는 주제로 구현하는 코딩 예제와 cs 지식 상기 및 면접 대비용 OX 퀴즈를 정했어요.


그렇게 매주 서로 구현한 예제를 리뷰하면서 같은 주제로도 다양한 형식의 코드가 나온다는 걸 알게 됐고, 저도 기존의 스타일에 갇혀있지 않고 다양한 시도를 해보려고 노력하는 계기가 됐어요. 앱 스쿨 : Android 과정에 합격한 것만으로도 값진데, 그 안에서 더 새롭고 귀한 경험을 한 것 같아서 개인적으로 정말 기억에 남아요!


함께 힘이 되어주는 든든한 동료들




부트캠프를 직접 경험하면서 느낀 장단점은?


제가 직접 경험하면서 느낀 부트캠프의 장단점은 이렇게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장점

정해진 수업 시간에 생활 패턴이 맞춰져 부지런해진다.

다른 수강생들과 교류하고 협업할 수 있다.

공부하다가 모르는 부분이 생기면 강사님, 멘토님이나 수강생 분들과 함께 공유하고 해결할 수 있다.

언어 기초 문법부터 응용한 예제들과 프로젝트까지 많은 경험을 하고 배울 수 있다.


단점

주 5일 매일 수업을 하기 때문에 하루동안 배우는 양이 적지 않아 복습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IT 부트캠프,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네!! 적극 추천드립니다!! 확실히 혼자 공부하며 취업 준비 했을 때는 막막했는데, 준비된 커리큘럼과 여러 가지 특강들을 들으면서 훨씬 수월하게 준비할 수 있었어요.


우선 강사님의 역량이 너무 뛰어나시고 커리큘럼이 아주 섬세하게 짜여있기 때문에 어설프게 알고 있던 자바와 코틀린 기본 문법부터 네트워크, 운영체제를 다루는 이론과 예제들까지 확실히 공부할 수 있었어요. 또 회고와 과제, 프로젝트 등 다른 수강생 분들과 팀을 이뤄 함께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함께 공부도 하고 도움도 주면서 친목을 다질 수 있어요! 물론 스터디 구성도 할 수 있고요.


그리고 운영진분들께서 많은 부분을 신경 써주시고 위클리 설문을 통한 피드백도 해주시기 때문에 수강생들이 공부에만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세요. 이외에도 UX&UI 특강과 현업 개발자 특강, 회고 특강, 이력서 첨삭 특강, 코딩테스트 특강까지 정말 많은 혜택들이 있어요.


본인이 열심히 참여할 준비만 되어있다면 이 모든 걸 경험할 수 있는 건 부트캠프 밖에 없다고 생각해요!




앞으로 성장하고 싶은 목표, 방향성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추상적이긴 하지만 저는 앞으로 안드로이드 개발자로 취업해서 꾸준히 공부하고 배우고 싶어요! 항상 열린 태도로 동료 개발자들과 소통하고, 좋은 서비스를 만드는 개발자가 되고 싶어요. 또 나중에 기회가 된다면, UI&UX 분야나 iOS 개발 쪽 공부도 해보고 싶어요.




동료와 함께 실무 프로젝트를 경험했기에 알 수 있었던 효율적인 협업 방식부터 회고를 통해 성장하기 위한 기록 습관까지! 직접 부트캠프를 경험했기에 알 수 있었던 생생한 개발 공부 꿀팁을 들어보았는데요. 막막했던 개발 공부 방법을 찾고 계신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도 부트캠프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성장을 경험해보고 싶다면, 멋쟁이사자처럼의 IT 플랫폼 테킷에서 함께 성장해 보는 건 어떨까요?


안드로이드 앱 개발 뿐만 아니라 프론트엔드, 백엔드, iOS, 블록체인, 데이터분석, UX/UI 디자인 등 다양한 IT 직무로 성장할 수 있는 IT 부트캠프 [테킷 스쿨]이 함께 성장할 여러분을 기다릴게요!


*테킷 스쿨은 국민내일배움카드로 교육비를 전액 국비지원받는 IT 직무교육입니다.


<탄탄한 기초를 다지고 협업 프로젝트 경험으로 나만의 성장 습관을 만들고 싶다면>

['테킷 앱 스쿨 : Android' 더 알아보기]

['테킷 앱 스쿨 : Android'을 포함한 다양한 테킷 스쿨 알아보기]




원하는 테킷 스쿨이
아직 모집 전이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지금 사전알림을 신청하면 오픈 시점에 맞춰 가장 빠르게 모집 소식을 알려드려요!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면, 교육비 전액 지원받고 무료로 수강할 수 있어요. 부트캠프 수강 전에 사전 학습이 필요하다면, 수료 시 100% 전액 환급받는 테킷 온보딩 트랙을 신청해 보세요. 


<원하는 부트캠프 소식, 빠르게 받고 싶다면>

[‘테킷 스쿨’ 사전알림 신청하기]


<하루 30분 개발 공부 시작하고 싶다면>

[‘테킷 온보딩 트랙’ 더 알아보기]

매거진의 이전글 개발 공부 방법 A to Z 모음.zip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