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멋쟁이사자처럼 Aug 04. 2023

다양한 전공 출신들이 함께하는 현실적인 AI 부트캠프

머신러닝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이지홍 AI 스쿨 수료생 인터뷰

생성형 AI, 머신러닝 등 AI 기술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AI 개발자를 꿈꾸고 계신가요? 테킷 AI 스쿨은 이론-실습-프로젝트로 이어지는 유기적이고 밀도 높은 학습 성장 경험을 통해 데이터사이언티스트로 발돋움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통합과정이에요. 현재 AI인재로 함께 성장할 9기를 모집하고 있어요.


[테킷 AI 스쿨 9기 더 알아보기]


AI직무와 AI스쿨이 궁금한 여러분을 위해 현재 머신러닝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테킷 AI 스쿨 수료생 이지홍님과 인터뷰를 진행했어요. 데이터를 학습하는 과정이 인생을 살아가는 과정과 유사하다고 느껴 AI의 세계에 빠져들게 된 지홍님의 이야기, 지금 바로 들려드릴게요!






자기소개 부탁드려요!


AI 스쿨 6기를 수료하고 현재 (주)플리토에서 머신러닝 엔지니어로 일하고 있는 이지홍이라고 해요. 번역 및 데이터 전문 플랫폼 회사에서 일하고 있기에, 여러 언어의 코퍼스(AI가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말뭉치)와 이미지 데이터를 다루는 등 주로 머신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회사 내의 다양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업무를 맡고 있어요.


앞으로는 데이터 분석 및 검증, 모델 개발, 그리고 알고리즘 최적화 등을 통해 새로운 서비스와 제품 개발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어요.




AI 스쿨을 지원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학교에서 '심리학'과 '인지과학'을 공부했어요. 인간의 행동과 인지를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통계와 모델링을 통해 데이터를 분석하면서, 자연스레 머신러닝과 인공지능 분야에도 큰 관심을 갖게 되었어요.


특히, 모델이 데이터를 학습하며 점점 성능이 개선되어 가는 과정이 마치 사람이 살아가면서 지식과 경험을 쌓아가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에서 머신러닝이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데이터 분야로 취업을 결심한 후에는 머신러닝에 대해 보다 깊은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추고 싶어 졌어요.


그러던 중 멋쟁이사자처럼의 AI 스쿨을 알게 됐어요. AI 스쿨은 지식 전달뿐만 아니라 실제 현장에서 필요한 협업 능력과 프로젝트 경험을 제공해 주었어요. 머신러닝 엔지니어로서의 경력을 쌓고 싶은 저에게 꼭 필요한 프로그램이었어요.





AI 스쿨 수강 전과 후, 어떤 점들이 바뀌었나요?


이전에는 실험실에서 얻어진 비교적 깔끔한 데이터를 다뤘는데, AI 스쿨에서는 실제 데이터를 다루게 되었어요. 다뤄야 하는 데이터의 크기도 훨씬 크고, 데이터의 다양한 형태와 특성도 고려해야 했어요. 덕분에 AI 스쿨에서 데이터 전처리 방법이나 분석, 모델링 방법 등에 대해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었어요. 이때 배운 것들이 실제 머신러닝 엔지니어로서 성장과 실무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어요.


[테킷 AI 스쿨 커리큘럼 확인하기]




AI 스쿨 수강 과정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나요?


아무래도 AI 스쿨을 마무리하는 데이터톤(데이터 + 해커톤)이 기억에 가장 남았던 것 같아요. 정해진 기한 안에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잠을 줄이며 달렸던 게 생각나요. 팀원들과 함께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때로는 강하게 부딪히기도 하고, 또다시 조율하면서 협력해 나갔던 과정도 지나고 보니 보람 있는 순간이었어요.




AI 스쿨 수강 과정에서 제작한 프로젝트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려요!


데이터톤에서 저희 팀이 만들었던 프로젝트는 사용자의 SNS 게시글을 통해 그들이 무의식적으로 느낀 감정을 분석하는 것이었어요.


저의 역할은 감정 분류 모델을 구현하는 것이었는데요. 사전 학습된 모델을 사용하여 게시글을 다양한 감정 단어로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감정 점수와 감정 강도를 산출했어요. 이 결과를 사용자에게 제공해서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느꼈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 목표였어요.


개인적으로는 심리학 전공자로서 이 프로젝트를 통해 AI 기술로 무의식적인 감정을 분석하고 인간의 이해를 돕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던 것은 매우 흥미로운 경험이었어요.


이지홍님과 팀원들이 함께한 AI 감정 분석 프로젝트




AI 스쿨 수료 후, 어떤 점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나요?


실제 데이터 과학 프로젝트의 데이터 수집부터 모델 배포에 이르는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는 점이 좋았어요. 실제 회사에서 일하다 보면 그 과정에 전부 참여하진 않지만, 각 과정들이 어떻게 이뤄지고 어떤 식으로 서로 협업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는 경험을 AI 스쿨에서 했던 게 커다란 도움이 됐어요.


또 한 가지, 다양한 배경을 가진 팀원들과 프로젝트를 하면서 각자가 가진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어요. 단순히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하는 것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중요한 역량이라는 점을 몸소 깨우칠 수 있었어요.




AI 스쿨은 어떤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AI 스쿨은 머신러닝과 데이터 분야의 기초부터 적용까지 폭넓게 다루며, 실제 업무에 필요한 경험을 쌓을 수 있는 프로젝트를 제공해요. 그렇지만 이를 충분히 활용하려면 스스로 배우려는 열정과 끊임없는 학습 의지가 필요한 것 같아요.


특히 AI와 관련된 기술은 현재에도 끊임없이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기에, 최신 기술에 관심이 많고 이를 깊게 이해해보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신 분들은 AI 스쿨에서 매우 유익한 경험을 얻어가실 수 있을 것 같아요.




AI 스쿨을 한 마디로 표현하자면?


AI 스쿨을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 "다양한 전공 출신들이 함께하는 현실적인 AI 교육"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AI 스쿨은 컴퓨터공학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공 출신의 학생들이 함께 수강하고, 프로젝트를 통해 각자의 전문 분야와 머신러닝 기술을 융합하는 경험을 제공해요. 이러한 다양성과 현실적인 프로젝트 경험이 AI 분야에서 필요한 역량을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AI는 어렵고 복잡한 분야라는 막연한 두려움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을 텐데요. 이지홍 수료생이 이야기한 것처럼 테킷 AI 스쿨에서는 다양한 전공 출신인 수강생들이 모여 불같은 열정과 끊임없는 의지로 AI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달려가고 있습니다!


'내가 할 수 있을까?', '너무 어렵진 않을까?'라는 생각으로 아직 망설이시는 분들이라면, 지금 바로 테킷 AI 스쿨에서 여러분의 꿈을 향해 도전해 보세요!


[지금 바로 테킷 AI 스쿨 9기 지원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성장과 발전의 시작을 함께하는, 테킷 백엔드 스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