훅은 일직선으로 뻗는 스트레이트와 달리 옆으로 돌려친다. 그래서 강한 임팩트를 전달한다. 빠르고 간결한 펀치이기 때문에 수많은 주먹이 오가는 상황에서도 상대를 공략할 수 있다. 실제로 복싱경기에서 많은 KO를 만든 기술이다.
두 달 전 열린 골로프킨과 무라타료타의 경기에서도 훅이 승패를 좌우했다. 경기 초반, 무라타의 단단한 가드와 스트레이트에 짓눌렸던 골로프킨은 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골로프킨의 훅은게딱지 가드라 불리는 무라타의 단단한 방어를 뚫었고, 9라운드에 TKO승을 거뒀다.
무라타료타 vs 골로프킨 / 출처: Ring magazine PHOTO BY NAOKI FUKUDA
훅(Hook)은 주먹 궤적이 갈고리 모양 같다해서 붙여진 기술명이다. 위에서 내려봤을 때 ㄱ(기역) 모양을 띤다.
가드 한 상태에서 하체와 허리를 돌리며 팔꿈치 방향을 수직에서 수평으로 만든다. 이때 어깨도 같이 돌려주고, 디딤발은 흔들리지 않게 고정한다. 반대 손은 얼굴을 확실하게 커버한다.
훅은 크게 휘둘러서는 안 된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기본자세보다 행동반경이 커질 수 있다. 복싱경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롱훅과 미드훅이 해당한다.
골로프킨의 주특기인도끼훅도 롱훅에 가깝다.
훅의 기본 궤적이 수평인 반면 도끼훅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 사선이다. 스트레이트와 훅이 섞여 휘두르는 것처럼 보인다. 상대 두개골을 강타하는 골로프킨의 무기 중 하나다.
KO를 만드는 강한 기술이라 그런지 훅을 둘러싼 논쟁도 있다. 세로훅과 가로훅 논쟁이 대표 예다.
'주먹을 가로로 하냐, 세로로 하냐' 둘 중 무엇이 효과 있는지 복싱 팬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했다.이에 대해 WBA 라이트헤비급 세계 챔피언 드미트리 비볼이 말했다.
"주먹이 가로 세로인지, 상대방은 그런 고민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가로훅vs세로훅, 드미트리 비볼의 우문현답. 출처:유튜브 biniJUN
훅은 침착하게 써야 한다.
한방이 터질 수 있는 큰 기술이지만, 잘못 휘두르면 균형을 잃고 상대 카운터에 당할 수 있다. 강한 펀치인만큼 힘을 실어야 할 타이밍을 잘 알아야 한다.
미트 치기 할 때 관장님이 주문한 연속 훅을 칠 때 어려움을 느낀다. 첫 번째 훅은 가볍게, 두 번째 훅에 임팩트를 실어야 하는데 쉽지 않다. 눈앞에 미트가 있으니 나도 모르게 힘이 들어간다. 인생 한방을 노렸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이 왜 있는지 복싱 훅을 치면서 배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