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기록 Jun 18. 2022

상대를 훅 보내는 '훅(Hook)'

[오늘도 복싱 06] KO를 만드는 복싱 기술의 꽃

복싱에서 가장 화끈한 기술은 무엇일까?


바로 훅(Hook)이다.

훅은 일직선으로 뻗는 스트레이트와 달리 옆으로 돌려친다. 그래서 강한 임팩트를 전달한다.  빠르고 간결한 펀치기 때문에 수많은 주먹이 오가는 상황에서도 상대를 공략할 수 있다. 실제로 복싱경기에서 많은 KO를 만든 기술이다.


두 달 전 열린 골로프킨과 무라타 료타의 경기에서도 훅이 승패를 좌우했다. 경기 초반, 무라타의 단단한 가드와 스트레이트에 짓눌렸던 골로프킨은 훅으로 분위기를 바꿨다. 골로프킨 훅 게딱지 가드불리는 무라타의 단단한 방어를 뚫었고, 9라운드에  TKO승을 거뒀다.


무라타료타 vs 골로프킨 / 출처: Ring magazine PHOTO BY NAOKI FUKUDA

(Hook)은 주먹 궤적이 갈고리 모양 같다해서 붙여진 기술명이다. 위에서 내려봤을 때 ㄱ(기역) 모양을 띤다.


가드 한 상태에서 하체와 허리를 돌리며 꿈치 방향을 수직에서 수평으로 만든다. 이때 어깨도 같이 돌려주고, 디딤발들리지 않게 고정한다. 반대 손은 얼굴을 확실하게 커버한다.


훅은 크게 휘둘러서는 안 된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기본자세보다 행동반경이 커질 수 있다.  복싱경기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롱훅과 미드훅이 해당한다.


골로프킨의 주특기 도끼훅 롱훅에 가깝다.

훅의 기본 궤적 수평 반면 도끼훅은 위에서 아래로 내려찍는 사선이다. 스트레이트와 훅이 섞여 휘두르는 것처럼 보인다. 상대 두개골을 강타하는 골로프킨의 무기 중 하나다.


KO를 만드는 강한 기술이라 그런지 을 둘러싼 논쟁다. 세로훅과 가로훅 논쟁이 대표 예다.

'주먹을 가로로 하냐, 세로로 하냐' 둘 중 무엇이 효과 있는지 복싱 팬들 사이에서 의견이 분분했다. 에 대해 WBA 라이트헤비급 세계 챔피언 드미트리 비볼이 말했다.


"주먹이 가로 세로인지, 상대방은 그런 고민을 기다려주지 않는다.
가로훅vs세로훅, 드미트리 비볼의 우문현답. 출처:유튜브 biniJUN

훅은 침착하게 써야 한다.

한방이 터질 수 있는 큰 기술이지만, 잘못 휘두르면 균형을 잃고 상대 카운터에 당할 수 있다. 강한 펀치인만큼  힘을 실어야 할 타이밍을 잘 알아야 한다.

미트 치기 할 때 관장님이 주문한 연속 훅을 칠 때  어려움을 느낀다. 첫 번째 훅은 가볍게, 두 번째 훅에 임팩트를 실어야 하는데 쉽지 않다. 눈앞에 미트가 있으니 나도 모르게  힘이 들어간다. 인생 한방을 노렸다가 낭패를 보는 사람이 왜 있는지 복싱 훅을 치면서 배웠다.

복싱 10개월 차. 훅은 배울수록 어려운 기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오늘도 복싱 05] 스트레이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