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릴리 Jan 26. 2024

당신이 모르는 초코파이의 비밀

초코파이를 좋아하시나요?



  
  사랑하다
- (사람이 무엇을) 매우 좋아해서 아끼고 즐기다
 


 사랑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비슷하지만 다르다. 사랑한다고 말하면 좋아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나는 초코를 사랑한다. 초코가 들어간 과자, 초콜릿아이스크림, 초콜릿케이크, 초코가 들어간 커피까지 모두 좋아한다. 만약 누군가가 우리나라에서 멀고 먼 아프리카나 남미 한복판의 마트에서 간식거리를 골라야 한다면 초코그림이 있는 패키지를 고를 것을 추천한다. 한 번도 먹어보지 못한, 태어나서 처음 보는 과자일지라도 분명히 아는 맛이 느껴질 것이다. 실패할 확률을 낮춰준다. 그리고 그 선택이 혹시나 현지 음식이 입에 맞지 않는 당신을 살려줄지도 모른다. 물론 초코를 좋아하는 사람에 한해 해당되는 말이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초콜릿과자. 아무리 과자나 주전부리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일지라도 초코파이오예스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군대에 다녀와본 적은 없지만 남자친구들?을(남사친이라고 해두자) 군대에 보내본 적은 있어서 그런지 초코파이를 보면 괜히 좀 짠해지는 그런 마음이 생기는 것도 같다.




해발 1614m에서 먹으면 얼마나 맛있게요



"자기야, 일요일에 종교활동을 하는데 절에 가서 초코파이 받았어."


"자기야, 이번주에는 교회에 가서 초코파이 2개 받았어. “

(종교가 없던 남자친구는 초코파이를 받기 위해 절에도 가고 교회에도 가며 일요일을 바쁘게 보냈다고 했다. 찌질하다고 생각하지 말자. 찌질과는 거리가 먼 아이였다. 내가 아는 모든 남자들이 그렇게 이야기했다. 군대에 가면 그렇게 배가 고프고 안 먹던 것도 없어서 못 먹는다고. 배식할 때 국을 떠주는데 건더기는 안 주고 국물만 가득 줘서 정말 화가 났다는 이야기를 듣고는 안쓰러워서 눈물이 날 뻔했으니까. 그땐 스무 살이었고 줄리엣이고 싶은 고무신이었다. 이해해 주길 바란다.)






20여 년 전, 머나먼 러시아 뻬쩨르부르크의 대형 마트에서 초코파이를 보았을 때, 그때의 기분을 아직도 잊지 못한다. 러시아에서 초코파이가 그렇게 인기가 많다는 프란체스카 언니의 말에 우리는 모두 어깨가 한껏 올라갔다. 그날부터였나 보다. 초코파이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 장을 볼 때엔 초코파이를 보며, 버스를 타러 갈 때엔 전광판에 커다랗게 반짝이는 삼성을 보며 뿌듯했던 대한민국의 청춘이었다.


초코파이와 정, 코카콜라도 울고 갈 기가 막힌 마케팅이다. 초코파이는 정이다. 추운 날 고생하시는 택배기사님께, 경비아저씨께 길 가다 마주치는 경찰아저씨, 소방관아저씨, 군인아저씨들에게 간단한 간식을 하나 드리고 싶다면 다른 초콜릿과자보다는 초코파이를 드리게 된다. 드리고 싶은 건 과자뿐만이 아니라 감사한 마음도 함께니까. 초코파이는 정이니까.


이런 정의 초코파이에게 커다란 오명이 씌워진 적이 있었다. 초코파이 속 마시멜로가 지구 한 바퀴를 돌아도 안 빠진다는 무시무시한 말. 아마도 어디서 시작되었는지도 모르는 그 말 때문에 초코파이의 매출이 꽤나 떨어졌을지도 모를 일이다. 실제로 좋아하던 초코파이를 잠시 동안 먹지 않았고 먹을 때마다 약간의 불안감을 느끼며 먹었다. "내 몸 어딘가에 마시멜로가 붙어 있겠구나. 이때까지 먹은 초코파이의 마시멜로를 모두 빼려면 나는 과연 지구를 몇 바퀴나 돌아야 한단 말인가." 생각하며 초코파이를 베어 먹었다. 말이 안 된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느껴지는 찝찝함까지 어쩔 수는 없었다.





확인 결과 마시멜로 속에는 살을 찌게 하는 트랜스지방이 전혀 들어있지 않다. 맙소사. 초코파이의 억울함은 누가 풀어준단 말인가. 많이 먹어서 달래는 수밖에 없다. 이제 지구를 돌 걱정 없이 마음껏 초코파이를 즐기면 되겠다.  촉촉하지만 쫀득하다. 적당히 딱딱한 초코가 얇게 부서지며 부드러움이 느껴짐과 동시에 쫜득한 마시멜로가 입안을 감싸며 다시 초코와 함께 비스킷인지 빵인지 모를 무언가가 들어온다. 이거 먹으면 살찌는 거 아닌가 하는 걱정이 시작됨과 동시에 다 먹어버릴 테니 걱정 없다. 정에 약해서 초코파이를 끊을 수가 없다.


오늘도 전남사친들?을 생각하며 뻬쩨르부르크에서의 풋풋했던 나를 떠올리며 초코파이를 베어문다. 함께 하실 줄리엣 계신가요?


쓰고 보니 오예스를 못썼다. 미안해 오예스야. 너도 사랑하는데 오늘은 초코파이의 억울함부터 좀 풀어줄게.




- 초코파이와도 오리온과도 아무런 관련이 없음을 밝힙니다. 내돈내산-




매거진의 이전글 로나의 소울 푸드, 고구마 라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