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상혁 Sep 15. 2024

나를 받아줄 사람은

사람을 살리는 생각

나를 받아줄 사람은 나밖에 없습니다.

그동안 내가 살아온 삶이 도망침의 연속이었다고

누군가는 평가할지라도.


그 삶을 도망침이 아니라 치유의 삶이었다고 자신있게

선언하고 발을 자기 자리에 확고히 딛는 순간


실은 누군가의 평가로부터 계속해서 도망쳐온

내가 드디어 도망치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되죠.



나의 삶을 스스로 선언하고나서부터야

내가 선택할 수 있는 가능성들을 확인하게 됩니다.

한 번도 자신의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준 적이 없는

사람들은 상상할 수 없는 인생의 가벼움과 행복을

만끽할 기대를 하기 시작하죠.



삶에 대한 지혜는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그것이 다른 사람들과의 비교와 아무 상관이 없는 것이기 때문이죠.

지혜와 함께 했을 때 나의 삶에 대해 나 자신이 너그러워질 수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흔드는 것 같이 느껴질 때 흔들리지 않을 자유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 자리에 그대로 서서 버틸 수 있는 힘이

다른 누구도 아닌 내게 있었다는 사실을 자각하게 됩니다.



스스로의 힘으로 나의 삶을 선언할 수 있다는 확신이야말로 지혜라고 생각합니다.

그 힘으로 당당히 앞으로 나아갈 희망을 바라보는 것이

그 어떤 순간에서도 삶의 행복을 열어재낄거에요.



작가의 이전글 인싸가 된 아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