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는 자본주의를 내 편으로 만드는 기술이다!
당신에게 레버리지가 있습니까?
특히 그중에서도 가장 와닿았던 부분은
4장. 후천적 부자의 탄생에서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챕터. 그리고 '부의 이동 경로'챕터에 나오는 레버리지의 시대였습니다.
우선 돈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부터 얘기를 해보자면 가난한 사람과 부자는 돈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에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는 것.
가난한 자는 돈을 벌려면 열심히 일해야 한다. 돈을 버는 건 힘든 일이고, 돈으로 행복을 살 수 없다는 생각. 어린 나이에는 정말 그렇게 생각했었다.
이에 비해 부자는 돈이 나를 위해 일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돈은 사람을 행복하게 만든다는데, 돈이 행복의 전부는 아니지만, 돈이 없으면 행복하지 않다는 건 확실한 것 같다.
여기 공감이 되는 건 특히 노후 은퇴 이후에는 더더욱. 내가 계속 일을 할 수 없으므로.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은퇴를 위해서 필요한 것 같다.
돈이 돈을 버는 6단계 또 굉장히 구체적이고 좋았습니다.
1단계 소비. 욕구소비가 필요소비를 지배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두 번째 저축. 저축은 돈을 버는 첫 단추와 씨앗이지만 문제는 그 혜택이 연기되고 레버리지와는 거리가 멀다는 것 하지만 어쨌든 꾸준함의 힘을 믿는다면 미래엔 엄청난 부를 가져다준다. 세 번째 투자. 투기와 비교해서 한 끗 차이로 다른 것은 리스크가 있느냐 없느냐다.
내가 잘 아는 곳에만 투자해야만 한다. 그리고 미래에 더 좋은 평가를 가지는 곳에.
그다음 단계로 투기는 더 높은 수익률을 말하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 단계에서 리스크를 관리한 다음에 투기로 넘어가야 한다.
5단계로 보험. 생각보다 가볍게 여겼던 부분인데 되게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버는 것 못지않게 오히려 벌게 되면 반드시 따라오는 손실이나 손해 대비하기 위하여 보험금을 두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었고 마지막 단계인 기부, 즉 앞에 5단계를 완료했을 때에는 기부를 할 여유나 의미가 생긴다. 기부는 생각도 못한 단계였는데 그럴 날이 오면 굉장히 뿌듯하겠구나 그래서 부자들은 재단을 만들고 사명감을 느끼는 곳에 기부를 하는구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다음으로 '레버리지의 시대'도 굉장히 재미있었는데 다른 사람이 당신을 위해 일하게 하라가 너무 와닿았다.
힘을 구축하라 관리하고 리드하라. 그래서 가장 높은 가치를 주는 것을 투자하라 그래서 궁극적인 목적은 가장 높은 가치를 두는 것에 투자하라
그렇기 때문에 그렇지 않은 것에는 과감하게 NO라고 말하라. 이 챕터를 보고 나서 아 왜 노라고 얘기를 과감하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합리적으로 이해하게 되었다.
그리고 페이지 226에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법도 중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인데 어떤 부자분이 이런 얘기를 하신 적이 있다.
돈은 버는 능력, 유지하는 능력, 쓰는 능력이 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버는 걸 잘하고 어떤 사람은 유지하는 걸 잘하고 어떤 사람은 쓰는 걸 잘한다고 한다.
내 생각에는 결과적으로 봤을 때 쓰는 건 최소한으로 하면서 유지하는 능력과 버는 능력이 높은 사람이 좋은 것 같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소비를 투자로 바꾸는 힘이 있어야 될 것 같은데 이를 위한 3단계를 책에서 언급한 내용이 너무 좋았다
1단계. 이 물건 없이는 살 수 없을까 정말로 이 물건이 필요한지 다시 한번 질문을 해봐라
2단계. 다시 되팔 때 손해가 큰가? 사실 내가 차를 10년이 넘도록 안 사는 것도 그런 생각 때문이다.
3단계. 이 물건을 샀을 때 발생할 기회비용은 얼마인가? 이것도 차에서 예를 들어서 똑같은 차를 살 때 현금으로 전액 사는가, 리스로 사는가, 중고차라서 하는가에 대해서
기회비용이 리스로 사는 것이 가장 높기 때문에 그렇게 사야 한다라는 얘기도 되게 공감이 되었다.
그리고 또 재미있었던 부분은 3장 부의 진입로에서 '부의 격차를 줄이는 가장 빠른 방법'도 재미있었다.
1) 속독_속도를 높이는 것이 너무 중요하기 때문에 속독은 가급적 좋다. 2) 오디오북도 독서도를 속도를 높이는 데 좋기 때문에 오디오북이 더 좋다. 그리고 3) 마인드 대청소.
집중력을 떨어뜨린다. 집중력을 분산시키지 말자 그래서 정돈되고 평안한 환경이 집중력을 올릴 수 있다. 물론, 이 속도를 너무 올리다가는 몸이 힘들기도 한 듯 ㅎㅎ
4) 중복습관 버리기. 의외로 중복된 습관과 실수가 많다고 한다. 같은 실수를 117번이나 반복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를 없애기 위해서는 자각과 피드백이 절실하게 필요하고 또한 궁극적으로 더 중요한 것은 4) 시스템과 업무 집중화
그리고 더 궁극적으로는 5) 비전. 나는 어떤 꿈을 꾸고 있는가? 그래서 그것을 위해서 어떻게 최적화할 것인가가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면 나의 꿈은 무엇일까? 나의 개인적인 꿈 그리고 나의 후배 양성에 대한 꿈, 이런 것들을 조금 더 생각해 보면
거기에 맞춰서 이런 조직화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레버리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