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느리 Jul 03. 2020

<실전! 엄마표 영어> 좋은 영어 발음 갖는 법 2

Mean girl (퀸카로 살아남는 법)을 보며 나도 퀸카가 되기를 꿈꾸던 시절, 극 중 매력적인 악역이던 레지나 (레이첵 맥아담스)의 말투를 따라 하던 어렸던 나의 모습이 기억난다.


레지나는 "Shut up~" 이란 말을 자주 썼는데 그게 참 매력 있게 느껴졌었다.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그 shut up!!! (입 다물어)의 뜻이 아니라, shut up~~~ (말도 안 돼~ 뭐래~)라는 뜻으로 쓰이기도 하는 표현.


그녀를 어찌나 따라 했던지, 그녀가 하는 shut up~~ 은 거의 100% 똑같이 말할 수 있던 나였다. 그 톤, 억양, 분위기까지 전부.


최고의 하이틴 영화, 퀸카로 살아남는 법


별거 아닌 것 같아도, 집중해서 듣고 따라 한다면 꽤 괜찮은 발음을 가질 수 있다.


좋은 영어 발음 갖기, 4가지 방법


https://brunch.co.kr/@lilylala/94


3. 엄마는 '흘려듣기' 보다 '집중 듣기'


흘려듣기란 생활 속에서 영어를 틀어놓아 부담 없이 소리를 듣는 것.


집중 듣기란 글자와 함께 집중해서 영어를 들으며, 영어의 리듬과 억양을 익히는 것.


영어에 자신이 없는 엄마들에게 흘려듣기는 단지 소음일 수 있다. 부족한 실력을 가진 자신을 탓하게 되는, 자신감과 흥미를 잃게 하는 소음.


단 5분이라도 집중적으로 들으며 연습한다면, 제대로 말할 수 있는 문장이 점점 늘어날 것이다.




집중 듣기,

애니매이션이나 미드를 활용해야 하는 3가지 이유


(1) 재미있으니까


영상 속 자막을 읽으며 소리를 듣는 것은, 책을 읽는 것보다는 훨씬 재미가 있다.


엄마가 즐겨보는 미드도 좋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애니매이션도 좋다.

가족의 스토리가 주를 이루는 모던패밀리 (Modern Family), 더 쉽게 시작하고 싶으면 토끼네 집으로 오세요 (Max & Ruby)도 좋다.


영어공부 추천

모던패밀리에서 부모가 아이에게 건네는 일상적인 표현들, 가족끼리의 대화 상황들에서 중요하고 흥미로운 표현들을 많이 pick 할 수 있고, Max & Ruby는 어린 동생을 돌보는 누나 토끼의 대사를 통해 쉽고 일상적인 영어 표현을 배울 수 있다.


(2) Authentic 하니까


Authentic 진짜인, 진품인, 실제적인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단어로 영어교육에서 굉장히 중요한 용어이다.


단순히 교육을 위해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표현이 아니라, 현지에서 일상적으로, 실제적으로 쓰이는 표현들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자료 찾기 쉬우니까


영어교재나 CD를 서점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영상을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통해 찾아보는 것이 훨씬 편하고 경제적이다.


영어공부에 굳이 돈 쓰지 말자.




4. 큰 소리 학습법 (영어 낭독)

못해도 괜찮아!

마냥 듣는다고, 본다고 되는 것은 아니다. Input이 있으면 Output도 필요하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Output은 소리 내서 따라 해 보는 것.


여러 번 반복해서, 소리 내서 읽어보고 따라 해 본다면 결국은 좋은 발음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같은 톤으로 일정하게 말하는 한국어와는 다르게 리듬을 타는 영어는 오직 연습을 통해 만들어진다. 자신감을 가지고 소리내서 말하는 낭독연습을 하는 것은 좋은 발음을 갖게 하는 첫 걸음이다.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0세부터 시작하는 참 쉬운 엄마 영어에 대한 주제로 연재합니다.


다음에는 '자녀교육철학을 갖자, 유치원 선택 기준'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전!엄마표영어> 좋은 영어 발음 갖는 법 1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