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느리 Jul 07. 2020

가정 내 영어 환경 만들기 첫걸음

리액션 Up, 피드백 Down의 법칙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은 무엇일까?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



정답은 단순하다. 관심과 사랑.


아무리 많은 장난감도 혼자 가지고 놀면 별로 재미없다. 피곤한 엄마 아빠가 ‘가서 혼자 놀아요’ 하면 서운하다.


하지만 부모가 함께 하면 정말 재미있다. 특별한 것을 하지 않아도, 그냥 엄마가 내가 하는 것을 지켜만 봐줘도 아이는 잔뜩 신이 난다.


엄마, 저 잘 하는 것 좀 보세요


아이가 혼자 혹은 부모와 함께 놀이를 할 때 중요한 것은 적절한 리액션(reaction)과 피드백(feedback)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부모의 관심, 호응, 눈길, 말과 같은 언어적 비언어적 참여는 아이의 흥미를 돋궈준다.


만 3세가 넘어가며 아이는 점점 독립심과 자립심을 점점 키워나가지만, 아직 36개월 미만의 어린아이들에게 부모는 항상 손을 뻗으면 닿을 수 있는 거리에, 엄마하고 부르면 단 숨에 다가올 수 있는 공간에 함께 있으며 내 아이에 대한 큰 사랑을 끊임없이 확인시켜줘야 한다.





리액션 Up, 피드백 Down의 법칙


1. 리액션 Up 어떻게?


아이와 함께 하는 영어에 적극적인 리액션을 해 주는 것이 첫걸음이다.


적극적인 리액션이란 말 그대로 오버스럽다는 것.  


한 톤 정도는 Up 된 목소리로 생활 속에서 영어를 건네주고, 아이의 성취에 120% 놀라며, 아이가 내뱉은 영어 한마디에 더욱 Up 된 감정으로 칭찬하는 것.


아침에 일어난 아이에게 엄마 아기로 태어나줘서 고마운 마음을 가득 담아 (Good morning~) 인사를 건네며 크게 안아주고, 뽀뽀해주고, 마사지도 해주며 아침에 만나 정말 좋고 반갑다는 표현을 해주는 것이다. (Very good to see you in the morning).


Wow!! You did it?


아이와 함께 영어 할 때는 목소리 톤을 한 톤 높여서 말을 걸며, 아이가 답변을 잘했거나 엄마의 영어에 반응한다면 와우! 감탄하며 동그란 눈을 크게 뜨고 그 신박함에 크게 놀라 주는 것.


영아기 때 부모로부터 큰 사랑과 관심을 받고 자란 아이들은 자존감이 높고, 다른 사람을 존중하는 법도 잘 안다.


그리고 부모가 영어에 긍정적인 리액션으로 반응한다면, 아이는 영어를 더욱 친근하고 또 중요하게 여기게 될 것이다.


2. 피드백 Down 어떻게?


반면 아이에게 피드백은 줄이는 것이 좋다.


피드백이란 "행동이나 반응을 그 결과를 참고로 하여 수정하고 더욱 적절한 것으로 해 가는 방법"인데, 쉽게 말하면 평가나 조언을 말한다.


뭐만 하면 ‘그건 하지 않아요’, ‘영어로 답해보세요’, ‘그렇게 하면 안 돼요’ 하면 아이는 숨이 막힌다.


상상력을 키울 수도, 창의력을 키울 수도 없고 엄마 눈치만 보게 된다.


아이에게 완벽함과 철저함을 바란다면 아이와 함께 하는 매 순간은 꼭 달성해야만 하는 미션처럼 어렵고 부담스럽게 다가올 것이다.


엄마랑 놀자! 되도록이면 영어쓰면서


이건 영어로 무슨 색이야? 답변 못해도 괜찮다.


Are you hungry? (배 고프니?) 아이가 답 없이 휙 지나가도, 괜찮다.


가정에서 영어를 함에 있어 절대 존재해서는 안 되는 것은 엄마의 눈초리와 날카로운 잔소리. 영어로 인해 스트레스받을 필요 없다.


벽보고 말하는 것 같아도, 아직 만족할만한 output이 나오지 않아도 전부 괜찮다.


부모의 목적은, 유아기부터 영어와 친구 되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지, 어린 내 아이가 영어를 유창하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https://brunch.co.kr/@lilylala/94

https://brunch.co.kr/@lilylala/95


위 포스팅에선 좋은 발음을 갖기 위해 할 수 있는 참 쉬운 방법들이 소개되어 있다.

엄마표영어, 어렵지 않다. 누구나 할 수 있다.




매주 화요일과 금요일에, 0세부터 시작하는 참 쉬운 엄마 영어에 대한 주제로 연재합니다.


다음에는 '가정 내 영어환경 만들기, 두 번째'에 대한 주제로 포스팅할 예정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전! 엄마표 영어> 좋은 영어 발음 갖는 법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