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라이세이 Sep 07. 2020

취업중미생 - 7. 9월 1주 돌아보기(경제신문읽기)

#서울문화재단 #팝콘스 #컨텐츠 #글쓰기 #취업 #취준생 #투자자 #사회초년생 #재테크 #투자 #주식 #경제 #경제신문 #한국경제신문 #공유


서울문화재단에서 진행 중인 1일 1컨텐츠 <팝콘스>에 공유된 첸게님의 9월 1주차 경제신문 주요 이슈입니다. 취준생에게는 신문 스터디를 하지 말라! 고 하였지만 주요 이슈는 짚고 넘어갈 필요는 있죠. 일부러 스터디는 하지 말되, 이슈는 알고 가자는 말입니다.

9월 1주의 주요 키워드는 이렇습니다. #방탄소년단 #금리 #코로나


방탄소년단이 핫100 차트에서 1위를 달성하며, 덩달아 IPO를 앞둔 빅히트엔터테인먼트에 관심이 뜨겁습니다. 아직 상장 전이기 때문에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도 덩달아 상승 중입니다. 아마 청약은 더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겠죠? 방탄이 처음 주목 받을 때 넷마블 주식을 샀어야 하는건데... 대표적인 빅히트 관련주인 넷마블은 빅히트엔터의 지분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넷마블 CEO가 방시혁 대표의 형이라는 점에서도 주목 받은 적이 있습니다.


기준 금리 상승 이슈입니다. 아직 금리에 대한 이해도가 부족하긴 하지만, 투자를 할 때 '금리'를 빼고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고들 말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역시 저는 아직 한참 모자란 주린이입니다. 기본적으로 채권 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금리가 오른다면 채권 가격은 떨어집니다. 최근 주목 유튜브 등을 통해 전파되고 있는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같은 포트폴리오에서 채권 비중을 줄여야 하는 것이 아니냐고 말이 나오는 이유입니다. 이 시점에서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우선 금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부분은 공부가 진행되면 함께 공유드리겠습니다.


코로나는 '종식'이 되기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서 코로나 사태 속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한 고민은 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배달, 언택트 등의 분야가 주목 받습니다. 이런 사태에서 취준생은 코로나 환경에서 자신의 역량이 어떤 부문에서 더 효과적으로 기능할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투자자는 새롭게 형성 중인 산업의 밸류체인을 이해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 밸류체인을 파악한 뒤에 가장 저평가 되어 있는 부분을 먼저 발견한다면? 그러기 위해선 역시나 공부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취업중미생 - 6. 팝콘스 1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