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호균 Feb 15. 2023

[변호사 만나기 전 읽고가기] 변호사는 어디서 찾지?

합리적인 비용으로 당장이라도 연락할 수 있는 변호사가 있다면 좋겠다.

변호사 3만명 시대, 지나가다 보이는 법률사무소, 건너건너면 아는 변호사 등 주변에 변호사들이 많은 것 같기도 한데 막상 무엇인가를 변호사에게 물어봐야 할 때는 막연하다고 느끼신 적이 없으신가요?


저 역시도 실무를 하기전에 이러한 고민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최소 시간, 최소 비용으로 변호사를 만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의견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1. 각종 플랫폼 (가나다 순)


  가. 서론  


    우선, 저는 그 어떠한 플랫폼도 이용하지 않는 객관적 입장에서 비법조인분들이 변호사를 가장 빠르게     만나실 수 있는 곳을 소개합니다.


  나. 나의 변호사


     대한변호사협회에서 만든 변호사 소개 사이트입니다. 변호사님의 학력, 전문분야, 업무경험 등 객관적인 정보, 운영하고 있는 SNS 등 전반적인 변호사에 대한 소개를 주로 하고 있는 사이트 입니다. 대한변호사협회에서 주관하여 운영하고 있다는 점과 나의 변호사를 활용하고 있는 변호사들의 정보를 빠르게 알수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다. 로톡


    현재 변호사를 찾아볼 수 있는 가장 큰 규모의 플랫폼입니다. 업무 분야별로 변호사들을 서칭할 수 있고 또한 변호사와 서면 , 유선, 대면 상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민간에서 운영하는 것으로서 업력이 꽤 긴 플랫폼이고 변호사들에 대한 후기를 살펴볼 수 있어 높은 접근성이 장점입니다. 


  라. 로앤굿


    로톡과 유사한 부분이 있는 플랫폼으로 판단됩니다. 업무 분야별로 변호사들을 서칭할 수 있습니다. 로톡에 비해 세부적인 상담을 받기 위해서 의뢰인의 상황을 기입할 수 있는 절차가 마련되어 있어서 자신의 상황에 맞는 변호사를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마. 네이버 엑스퍼트, 숨고, 크몽 등 기타 플랫폼

  

   위의 사이트 처럼 활성화되어 있진 않은 것 같지만 그래도 활동하시는 변호사분들이 꽤 계신 것 같습니다. 이곳에서도 변호사님들을 만나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 유선, 대면 상담


 현재 법률상담은 유료라는 캠페인?을 협회차원에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변호사입장에서도 유상으로 돈을 받을 때 아무래도 더 신경쓰이는 것이 사실인 것 같긴 합니다. 그래서 만약에 직장 또는 거주지 주변에 로펌이 있다면 전화를 해서 상담을 받고 싶다고 한다면 사무실에 따라 천자만별이지만 15분-1시간 , 2.5만원~ 에서 상담을 완료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순간적으로 돈이 아깝다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만약에 해결하려는 문제가 나의 귀중한 재산, 인신 구속, 매일 괴롭히는 걱정거리라면 투자할 가치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나의 생활반경에 괜찮은 변호사를 알고 있다는 것도 도움이 될수도 있습니다!



3. 팁과 결론


수많은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변호사들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고민하고 계신 법률 문제가 있으시다면 간단한 서칭을 통해 질문을 정리하고 나름의 결론을 가진 채 상담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자기 생각이 무조건 맞다고 주장할 거면 변호사를 만날 필요도 없겠죠? 또한 그냥 감정을 하소연 하듯이 말하는 것은 상담을 하는 변호사에게도 빠른 사건 파악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열린 마음으로 약간의 투자를 통해 괴롭히고 있는 법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변호사 만나기전 읽고 가기] 시리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