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임혜영 Sep 13. 2022

심장에서 뇌로 뇌에서 심장으로

칼슘 채널 차단제(Calcium Channel Blockers)

편두통이 심하면 신경과에 가서 예방적 치료약을 처방받는다. 그 약 중 하나는 고혈압과 부정맥 환자에게 많이 쓰는 칼슘 채널 차단제다. 내가 부정맥 환자였던 시절 오랫동안 이 약을 복용했었다. 이후 부정맥 완치 후 끊었던 칼슘 채널 차단제를 편두통 때문에 다시 복용하게 되었다.


신경과에서는 처방받아 먹었던 약이 효과가 없고 부작용이 나타났기 때문에 베라파밀(verapamil)을 처방하겠다고 했다. 난 그 약 이름을 듣자마자 "저 그 약을 부정맥 때문에 먹었지만 그때도 편두통은 나아지지 않았어요"라고 말했다. 신경과 의사는 다른 종류의 칼슘 채널 차단제를 처방해주었다. 성분명이 아닌 상품명이 자칫 잘못 들으면 육두문자 열여덟과 같아서 꼭 성분명으로 말하곤 했던 약 플루나리진(flunarizine) 이었다.


칼슘 채널 차단제가 부정맥, 고혈압, 편두통 예방 등에 쓰일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 몸에는 신호 전달 체계가 있다. 이 체계는 우리 몸이 항상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항상성을 유지해서 우리 몸이 너무 뜨겁지도 너무 차지도 않게, 너무 흥분하지도 너무 가라앉지도 않게 하는 식으로 다양한 영역에서 우리가 살아가는 데 많은 영향을 끼친다. 화학 의약품 중 체내 항상성이 깨졌을 때 단백질 수용체 채널에 결합해 어긋나고 균형이 깨진 신호를 마치 교통경찰처럼 해결하는 약들이 있다.


칼슘 채널 차단제는 칼슘이온이 칼슘 채널에 결합해서 혈관과 근육의 수축을 일으키는 것을 저해한다. 그래서 고혈압 환자가 이 약을 먹으면 수축된 혈관이 이완 상태로 돌아가 다시 정상 혈압을 유지할 수 있고, 부정맥 환자는 심장 수축이 억제되어 심박수가 낮아진다. 편두통도 원인이 밝혀지진 않았지만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하여 편두통을 예방하기 위해 칼슘 채널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다.  


한 가지 약물이 여러 질병의 치료와 증상 조절에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은 매번 신기하고 놀랍다. 약을 개발한 연구자들은 처음부터 알았을까? 적응증이 추가된다는 사실을?



매거진의 이전글 이뇨제는 다이어트 약이 아닙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