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구조 분석 모형 (5 Forces Model)이 특정 산업 내의 경쟁관계를 분석하는 유용한 툴이라면, BCG 모델은 기업의 제품이나 사업부들의 현황을 분석하는 툴입니다.
BCG Matrix는 포트폴리오 전략이라 불리기도 하지만 1960년대에 이 전략을 소개한 Boston Consulting Group의 이름을 따 BCG Matrix 합니다. 기업이 다수의 제품군을 분석하거나 사업부별 현 상황을 점검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CG Matrix는 아래와 같이 4가지로 나뉩니다. 나누는 기준은 기업의 상황과 기업환경에 따라 다르므로 정확한 기준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사업부나 제품이 속한 시장의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을 기준으로 구분합니다. 컨설팅에 있어서 가장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이 기준을 정하기 위해 회사 전반을 살펴보는 것입니다.
1) 별 (Star)
사업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 높은 비즈니스 모델로 시장을 지속적으로 리드하기 위하여 많은 투자가 유지 및 관리되는 비즈니스입니다. 시장 점유율이 높아 현금도 많이 벌지만 그만큼 재투자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률이 줄어들면서 Cash Cow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캐시 카우 (Cash Cow)
시장 성장률은 낮지만 시장 점유율이 높기 때문에 안정적인 수익 모델이 되는 비즈니스입니다. 안정적인 수익은 기업 전체의 현금 흐름을 개선하고 스타나 물음표 사업에 과감한 투자를 가능하게 합니다. 캐시 카우에 추가적인 투자를 하기보다는 현 상황을 잘 유지하여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개(Dog)
시장 성장률도 낮고 시장 점유율도 낮은 사업으로 버릴 수 있다면 버려야 하는 비즈니스입니다. 해당 비즈니스 분야 자체가 쇠퇴기에 접어들었고, 레드오션이라 차별화 전략을 구사하기도 어렵습니다.
4) 물음표(?)
시장의 성장률은 높지만 점유율이 낮은 비즈니스입니다. 관리자는 과감한 투자를 통해 별로 성장시킬지 아니면 시장을 포기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시장 상황에 견주어 과감한 투자를 결정했다면 캐시 카우에서 남는 현금을 쏟아부어야 합니다.
BCG Matrix는 기업 전체의 사업 방향을 결정할 때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이번에 어떤 사업을 할까? 라거나 전체 사업부의 상황이 어떻게 되어 가고 있는가?라는 것에 대한 결정을 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필자가 몸담고 있는 사업부의 주요 설루션들을 BCG 매트릭스를 이용하여 구분해 보았습니다. 정확한 데이터를 근거로 하지 않더라도 시장 성장률과 시장 점유율이라는 두 가지를 기준으로 나열하였습니다.
상대적 시장 점유율이므로 어떤 제품은 20%여도 시장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어떤 제품은 50% 여야 상위를 차지하였습니다. 제품군들의 시장 성장률은 매년 나오는 시장 조사 자료를 참조하거나 경험을 비추어서 판단하였습니다. 제품을 배치한 후 몇 가지 통찰이 가능했습니다.
어떤 제품에 집중해야 하는 지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캐시카우 제품군은 현상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결정했습니다.
신경 쓰지 말아야 할 제품군들이 드러났습니다.
전략은 한정된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한정된 자원을 어디에 집중 투자해야 할 지를 결정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자료
아래 파일은 실제 업무에 적용할 때 사용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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