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 영어 공부를 위한 정리 노하우

by 라인하트

이 브런지 매거진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특별한 비법이나 단기간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단지 타고난 언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가도록 하는 안내서입니다.


영어 공부 정리 노하우

오래 무엇인가 집중하는 사람들은 누구든지 자기만의 정리 노하우가 있습니다. 영어를 원하는 만큼 잘하은 사람들은 각자의 정리 노하우가 있습니다. 정리 노트를 만들거나 교재에 스티커를 붙이거나 합니다. 정리 노하우는 각자가 공부하면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무작정 정리하는 것보다는 다른 사람의 노하우를 참조하여 자신만의 방법으로 소화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필자가 지난 몇 년간 영어 공부를 하면서 정리한 방법을 공유합니다.


영어 공부를 정리하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정리노트를 다시 보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볼 때 내용을 정확히 다시 기억해 낼 수 있 수 있어야 합니다. 내 인생의 마지막 영어 공부는 영어를 공부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입니다. 영어공부 습관은 정리하는 습관에서 시작합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순간에 검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내가 정리한 부분을 정확히 기억해내지 못해도 검색이 가능해야 합니다. 검색으로 정리했던 것을 찾으면서 주변의 내용을 다시 보면서 공부를 한 번 더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터넷만 연결되면 볼 수 있도록 블로그나 에버노트와 같은 툴을 사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블로그나 에버노트는 동영상 저장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얼마든지 편집이 가능합니다.


영어 공부 정리는 인터넷 블로그, 에버노트를 이용하자
동영상 저장, 내용을 추가 편집 삭제도 가능하다.


필자는 다음 티스토리에 영어 공부한 내용을 정리합니다. 유로 온라인 영어 강의를 정리는 하지만 인터넷에 따로 공유하지는 못합니다. 지난 몇 년간 수 백개의 글을 정리하면서 터득한 필자만의 영어 공부 정리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1. 문장 구조를 분석한다.

영어를 잘 읽고 잘 말하기 위해서는 문장의 구조를 이해해야 합니다. 문장 구조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면 해석이 두리뭉실합니다. 나중에 비슷한 문장을 사용하려고 해도 주저합니다. 필자가 명사절을 공부할 때 문장의 변화를 이해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This is what they gave me for my birthday'라는 문장을 이해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문장의 변화 과정을 몇 번이고 반복하였습니다.


평서문 : They gave me this for my birthday. (그들이 나에게 이것을 생일 선물로 이것을 주었다)

의문문 : What did they give me for my birthday? (그들이 나에게 생일 선물로 준 것이 무엇인가요?)

명사절 : What they gave me for my birthday (그들이 나에게 생일 선물로 준 것)

활용 문 : This is what they gave me for my birthday (이것이 그들이 나에게 생일 선물로 준 것이다)


지금도 복잡한 문장을 만나면 평서문부터 문장이 변화하는 과정을 따라가 봅니다. 정리 노트를 만들면서 자연스럽게 문장을 만드는 방법을 반복 학습하는 효과도 얻습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2.25.24.png



2. 문장 패턴은 다양한 예제와 함께 정리한다.

문장 패턴을 알면 좀 더 수월하게 이야기를 할 수 있습니다. 머릿속으로 항상 문장을 만들면서 말할 수는 없습니다. 익숙한 문장들을 사용하면서 사이사이에 새로운 문장을 머리로 만들면서 대화합니다. 문장 패턴을 공부할 때는 충분히 다양한 예제를 같이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표지판에 적혀있는 문장을 말하려고 할 때 사용하는 문장 패턴은 'It says ~'가 있습니다. 이 문장을 사용하는 패턴의 다른 문장을 여러 개를 찾아서 정리합니다.


It says "STOP" (멈춤이라고 표시되어 있다.)

It says "Your gate is just opened" (당신 게이트가 방금 열렸다고 나온다)

It says "The flight is being delayed" (그 항공편이 연착되고 있다고 나온다)


또한, 'It says' 문장 패턴을 공부하다 보면, 머릿속에 떠오르는 'show' 또는 'describe'와 같은 동사를 활용하는 것은 어떤 지도 궁금합니다. 원어민들은 'say'를 주로 사용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같이 정리해 놓습니다. 언제든지 다시 펼쳐보아도 이해가 쉽게 정리합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19.06.00.png


3. 문장의 뉘앙스를 정확히 파악한다

문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상황과 뉘앙스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영어 문장을 대충 의미만 파악한다면, 절대로 입으로 말할 수 없습니다. 문장을 따라 읽을 때도 상황을 알 수 없으므로 엉뚱하게 연습하게 됩니다. 무미건조한 문장은 연습해봐야 머릿속에 오래 남아 있지 않습니다. 필요한 순간에 자연스럽게 입에서 터져 나오도록 문장은 감정과 함께 연습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동사 'would'의 사용법 중에서 반문의 뉘앙스가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는 정말 많이 사용하지만 뉘앙스를 정확히 모르면 절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I would never ~'와 'Why would I ~'를 같이 사용하는 예문과 뉘앙스가 이해되도록 해석을 붙입니다.


I would never wear this. (내가 절대로 이것을 입을 리가 없다)

I would never do this. (내가 절대로 이것을 할 리가 없다)

Why would I wear this? (내가 왜 이것을 입겠어? 그럴 리가 없지)

Why would I do this. (내가 왜 이것을 하겠어? 그럴 리가 없지)


또한, 뉘앙스를 파악의 기본은 비슷한 문장을 비교하는 것입니다. 일반 동사를 쓰는 문장과 would 조동사를 쓰는 문장을 비교하여 뉘앙스를 파악합니다.


I never do this (나는 절대로 이것을 하지 않는다. 늘 그렇듯이)

I would never do this (나라면 절대로 이것을 할리가 없지. ) - 감정의 표현

Why did she give me this? (왜 그녀는 나에게 이것을 주었을까?) - 일반적인 물음

Why would she give me this? (왜 그녀가 나에게 이것을 주었지?) - 이해가 안 된다는 반문의 의미


Screen Shot 2019-03-14 at 22.33.03.png


4. 연상되는 궁금증을 같이 정리한다.

하나를 공부하다 보면 연상되어 떠오르는 궁금증이 있습니다. 진도가 먼저라는 생각에 부수적인 궁금증은 뒤로 미루고 넘어갑니다. 내 인생의 마지막 영어 공부는 시험도 없고 시간에 쫓길 필요도 없습니다. 영어 공부를 하다가 연관 도니 궁금증이 떠오르면 계속 정리합니다. 그것이 더 공부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Be late for + 명사'라는 숙어의 용업을 공부하면서 'Late'와 'Lately'의 차이가 궁금했습니다. 두 가지를 사전에서 찾아서 같이 정리합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2.39.15.png


5. 동사는 문장 구조를 결정하므로 자세히 정리한다.

동사는 문장의 구조를 결정합니다. 어떤 동사를 쓰느냐에 따라 동사 다음에 무엇을 써야 하는지가 결정됩니다. 동사는 단순히 뜻과 발음을 아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말할 때 동사는 떠오르는 데 문장을 만들지 못하는 것은 동사에 알맞은 문장 구조가 떠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단어가 문장에서 어떻게 쓰이는 지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합니다. 예를 들어, 'Sell'이라는 동사가 '팔다'라는 뜻으로 쓰일 때는 '사람 + Sell + 사물'이라는 3 형식과 '사물 + Sell'이라는 1 형식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누구에게 무엇을 팔다'라는 4 형식으로도 쓰입니다. 이런 문장 구조를 이해하면 'sell'이라는 동사를 떠올리는 순간 말하고자 하는 문장의 구조가 자연스럽게 떠오르게 됩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2.45.05.png


'Cost'라는 동사도 잘 사용하지 못하는 단어입니다. 물건의 값이 얼마다라고 말할 때는 '물건 + Cost + 가격'입니다. 한국 사람에게는 정말 어색한 문장 구조가 4 형식의 Cost입니다. 한국 사람들은 내가 얼마를 지불했다는 뜻으로 Pay라는 동사를 쓰지만, 현지인들은 Cost를 쓰기도 합니다. 이렇게 쓸 일은 없지만, 이런 문장을 보았을 때 바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2.50.18.png


6. 대화를 정리하라

동영상을 보다가 괜찮은 문장을 정리한다고 할 때, 단순히 문장만 덩그러니 정리하면 뉘앙스와 상황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문장의 앞 뒤로 주요 대화를 같이 정리하면 이해가 빠르게 되고, 나중에 다시 반복 학습할 때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Sell' 동사를 사용한 'Who did you sell them to?' 문장은 4 형식으로 쓰인 문장을 3 형식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그것을 의무 문으로 바꾼 것입니다. 형사가 범죄자를 취조하는 형식이라는 것을 대화에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을 따라 할 때는 그런 상황과 뉘앙스를 생각하고 발음 연습을 할 수 있습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2.50.55.png


7. 동영상을 그대로 저장한다

다음 티스토리나 에버노트를 이용해서 쓰는 가장 큰 강점은 동영상 저장입니다. 유튜브 클립 중에서 다시 공부하고 싶은 동영상을 그대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대화를 그대로 기록하고 주요 문장을 이해한 후 동영상을 따라서 발음 공부가 가능합니다. 이제는 21세기입니다. 노트보다는 인터넷입니다.


Screen Shot 2019-03-14 at 23.38.53.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5. 영어는 아는 만큼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