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상에 랩톱, 스마트폰, DX80을 설치하고, 유선 케이블을 연결하여 인터넷 속도 문제를 해결하였습니다. 재택근무가 익숙해지면서 필자와 가족들이 적응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혼자 하는 업무를 주로 집에서 하다가 차즘 통화와 영상회의도 집에서 하기 시작했습니다. 사무실에서 주위에 피해를 주는 것보다 집에서 큰소리로 마음껏 회의를 하는 것이 더 편해졌습니다.
재택근무가 익숙해지면서 사무실에서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있는 곳이 곳 사무실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일을 한다는 것이 단점으로 작용할 수 도 있지만, 적절히 활용하면 가장 큰 장점이 됩니다.
외근이 끝나고 애매한 4시 즈음에는 보통 회사로 복귀하여 자료를 만들었습니다. 애매한 시간에 회사로 복귀하는 것은 야근이나 동료들과의 회식으로 이어졌습니다. 집으로 복귀하여 자료를 만드는 것은 같지만, 삶의 질은 완전히 다릅니다. 저녁 늦게까지 이어지던 업무가 상대적으로 일찍 마무리됩니다. 또한, 퇴근 러시아워 시간을 피해서 집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런 날은 업무를 최대한 빨리 마루리하고 운동을 합니다.
야근이 있은 다음날은 재택을 합니다. 늦잠을 자고 일어나서 샤워를 하고, 상쾌한 기분으로 업무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자리에 앉자마자 급한 이메일 답장과 업무를 마치고 나면 마음의 여유가 생깁니다. 가끔은 간단한 점심을 먹고 나서 낮잠을 자기도 하고, 30분 정도의 간단한 운동을 하기도 합니다.
가족들과 아침 식사를 같이 합니다. 저녁에 나누는 이야기와 아침에 나누는 이야기는 다릅니다. 아침에는 오늘 무엇을 할지를 나누기도 하고, 오늘 할 일을 정리하기도 합니다. 여유로운 아침식사는 여유로운 하루를 만듭니다.
아침에 사내 그룹 채팅 및 단톡 방 기능을 하는 시스코 웹엑스 팀즈에서 간단하게 재택을 통지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영상회의와 그룹 메시징이 가능하니 같은 사무실에 있어도 협업 툴을 사용합니다. 물론, 세수도 하지 못한 아침에는 영상을 끄기도 합니다.
재택근무가 일상화되면서 떨어져 있는 팀원들끼리 협업을 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같이 있어도 떨어져서 일을 한다는 것을 전제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모든 미팅은 영상회의가 가능하게 구성되었고, 회사에서 지급한 개인 가상 영상 회의 솔루션들을 적극 활용하였습니다. 모두가 고정된 개인 회의실이 있으니 언제 어디서나 직원들, 협력업체분들, 고객분들과 즉각적인 회의를 합니다.
점심시간에 간단하게 집사람과 외식을 하고 근처 마트에서 간단히 장을 볼 수 있는 여유가 생겼습니다. 시스코 웹엑스 팀즈는 모바일과 PC버전이 지원됩니다. 직원들이 주요 업무 내용을 웹엑스 팀즈로 교환하기 때문에 웹엑스 팀즈만 들고 있으면 손쉽게 직원들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한 시간 정도 병원을 가거나 자리를 비워도 같이 일하는 동료들과의 소통에 문제를 일으키지 않습니다.
직원들은 주 1-2회의 재택근무를 하면서 사무실 근무를 병행합니다. 직원들은 사무실 근무의 장점과 재택근무의 장점을 동시에 취하고 있습니다. 아기가 있는 직원들은 사무실 근무를 선호하고,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이 있는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선호합니다. 아기가 있는 여직원들은 어린이집 때문에 재택근무를 선호합니다. 각자의 환경에 맞추어 업무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직원들의 만족도를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직원들 스스로 업무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직원 만족도를 크게 상승시킨다.
주 52시간 근무제와 유연 근무제에 많은 기업들이 당황하고 있습니다. 업무의 기본은 의사소통이고, 의사소통을 지원하는 여러 가지 툴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직원들이 상황에 따라 어떤 형태의 근무 방식을 취하더라도 전체 프로젝트나 팀 업무에 영향을 주지 않는 환경이 가장 이상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