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고난 언어 능력의 차이
이 브런지 매거진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특별한 비법이나 단기간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단지 타고난 언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가도록 하는 안내서입니다.
한국에는 전 세계 모든 종류의 영어 공부 방법의 존재합니다. 영어 공부 방법의 신기원을 이룬 한국에서는 2주일 만에 원서를 읽고, 한 달이면 입이 트이고, 6 개월이면 영어를 마스터할 수 있다는 광고가 넘칩니다. 그리고, TED에서 저명한 언어학자들의 설파하는 언어 공부법과 몇 개 국어를 말할 줄 아는 사람들의 공부법도 셀 수 없이 쏟아집니다. 영어를 가르치고 배우는 수많은 방법이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에 공유됩니다. 일상생활에 영어 회화가 필요한 사람들은 적지만, 영어 공부는 가히 국민 스포츠입니다.
그러나, 전 국민이 영어를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그리고 대학교까지 배우면서 영어를 잘한다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심지어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 교육 시장은 연간 1조 8000억 규모이며, 대부분이 영어 교육시장입니다.
2018년 현재도 영어 공부법이 잘못되어 한국 사람들이 영어를 못하는 것일까요? 교육부와 학원들이 제대로 된 영어 교육법을 만들지 못한 것일까요? 지난 50년간 영어 공부 방법은 크게 발전하였습니다. 단순히 한국의 학원과 학교가 영어를 잘 못 가르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우리 주위에는 방탄소년단의 리더 RM (김남준)과 같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미국 NBC TV의 앤런쇼에서 말한 그의 영어 공부법입니다.
Ellen : 사실, RM, 당신은 영어로 말하죠, 그죠?
Actually, RM, you speak English, right?
당신은 영어를 배웠나요?
You taught yourself English?
잘하는군요
Pretty well
어떻게 당신은 영어를 배웠나요?
How did you teach yourself English?
RM : 사실 저의 영어 선생님은 시트콤 프렌즈입니다.
Actually, my English teacher was a sitcom, Friends.
Ellen : 그럼, 주로 관용어구를 배우거나 아니면 모든 것을 배웠나요?
So, it was mainly just phrases then or you just learned everything?
RM : 그 시절을 생각해 보면, 15살이나 14살 정도에
I think back in the days, like when I was like 15, like 14.
한국 부모님들이 아이들에게 프렌즈를 보여주는 것이 신드롬 같은 것이었습니다.
It was quite like a syndrome for all the Korean parents to make their kids watch the Friends.
저는 제가 그 시절의 희생양 같은 거라고 생각했죠
I thought I was kind of like a vitim at that time.
그러나 지금 전 행운아입니다
But right now. I'm the lucky one.
엄마에게 감사해요. 모든 시즌을 사주셨거든요. DVD로
Thanks to my mother, she bought all the seasons for DVDs
처음에는 한글 자막으로 보고
And so firstly, I watched with the Korean subtitle.
다음에는 영어 자막으로 보고
Next time, I watched with the English subtitle.
그러고 나서 자막 없이 봤어요.
And then I just removed it.
Ellen : 매우 인상적이군요
That's very impressive.
방탄소년단의 RM은 자신의 영어 실력이 크게 성장한 것은 미국 시트콤 프렌즈를 꾸준히 본 것으로 기억합니다. RM과 같은 사람들은 미드로 공부하거나 영어 학원을 다니거나 상관없이 남들보다 쉽게 영어를 잘합니다. 그들은 영어 발음도 좋고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능력도 좋습니다. 방탄 소년단의 다른 친구들도 프렌즈로 공부하였지만 영어 실력에 차이가 확연히 드러납니다. BTS의 RM은 다른 동료에게 없는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2000년대 초반 '영어 공부 절대로 하지 마라'라는 책이 엄청나게 팔렸습니다. 이 책의 영어 공부법은 단순합니다. 한 시간 정도 분량의 MP3를 집중해서 듣고 전체가 완전히 들릴 때까지 반복한다. 들리면 처음부터 모든 내용을 모조리 받아 적고 스펠링은 사전으로 체크한다. 그리고 발음과 억양을 그대로 흉내 내고 내용을 완전히 숙지한다. 그리고, 영화 DVD로 똑같이 반복한다. 영절하의 저자는 이것이 6개월 만에 영어를 마스터할 수 있는 비결이라고 말합니다.
필자의 대학 선후배들은 영절하의 공부법을 많이 따라 했어도 성공한 사람을 거의 없었습니다. 그들은 연음 되는 발음을 듣지 못하니 적을 수도 없고, 적지 못하니 따라 하지 못하고 시간만 보냈습니다. 영절하의 공부법은 호불호가 극명하게 갈리는 방법입니다. 영절하의 공부법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실패한 사람들에게 없는 무엇인가가 있습니다.
미드 공부법과 영절하 공부법으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똑같은 방법으로 시도하여도 결과가 극명하게 갈리는 결정적인 이유는 타고난 언어 능력의 차이 때문입니다. 언어 능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영절하의 공부법과 미드 공부법이 아니라 일반적인 괜찮은 학원을 다니던 상관없이 영어를 빠르게 잘하게 됩니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좋은 사람들은 개인의 노력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수학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언어 능력이 좋은 사람과 부족한 사람이 있습니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열심히 영어 공부를 하여도 영어실력이 뚜렷하게 늘리 않습니다. 영어 학원을 6 개월을 열심히 다녀도 제대로 된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사람들입니다. 영어책을 독파해도, 미드의 줄거리를 달달 외워도, 대학교에서 영어만 공부해도, 직장에서 틈나는 대로 영어 공부를 해도 영어회화가 늘지 않는 사람들입니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한국의 영어 교습법이 먹히지 않는 것이지 영어 교습법 자체가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언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배려한 영어 교습법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없고 돈을 벌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한 수업에 수십 명을 가르치는 환경에서는 일반적인 교습법을 사용할 수밖에 없으며, 소수 정예반이라 할 지라도 개인 맞춤형 교육을 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타고난 언어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타고난 언어 능력이 부족한 사람들은
자신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