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영어 공부를 멈추면 기회도 사라진다.

by 라인하트

이 브런지 매거진은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한 특별한 비법이나 단기간 성과를 내는 방법을 설명하지 않습니다. 단지 타고난 언어 능력이 현저히 떨어지는 사람들이 자기에게 맞는 영어 공부 방법을 찾아가도록 하는 안내서입니다.


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할까요?

한국에서 영어를 몰라도 사는 데 지장이 없습니다. 가끔 영어를 쓸 일이 있다고 하더라도 구글 번역이나 네이버 파고다의 번역을 이용합니다. 냉정하게 한국에서 살아가는 한국인은 영어를 열심히 공부할 이유가 없습니다. 해외여행이나 영어를 잘하면 좋을 것 같은 막연한 상상으로 영어 공부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지금 당장 영어에 관심을 끄고 자신이 잘하는 것에 집중하는 것이 백배 천배 낫습니다.


그런데 이 글을 읽는 여러분들은 영어를 잘하고 싶어 할까요? 왜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할까요? '내 인생의 마지막 영어 공부' 브런치매거진은 최소한 4,000 시간의 영어 공부를 강조합니다. 하루 3 시간과 주말 5시간을 합쳐 주당 20시간의 영어 공부를 말합니다. 1년에 1,000시간의 영어 공부를 하면 4년이나 지나야 수준급 영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힘든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합니다. 하지만, 영어 실력을 쌓는 것은 마라톤 완주와 같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달려서 결승선에 도달해야 합니다. 중간에 포기하면 빠르게 영어 공부를 하기 전의 상태로 돌아갑니다. 끝까지 완주하지 않으면 다시 원상태로 돌아갈지도 모르는 영어 공부를 열심히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끔 이렇게 힘든 영어 공부를 시작했거나 시작하려는 이유를 몇몇 지인들에게 묻습니다. 답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영어 공부의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사람들은 의욕만 넘칠 뿐입니다. 몇 개월이 지나고 1년이 지나면 영어 공부에 대한 이야기를 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공부를 이미 포기했기 때문입니다.


영어 공부를 몇 년간 지속하는 사람들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자신을 설득할 수 있는 명확한 목표가 있습니다. 필자가 꾸준히 영어 공부를 할 수 있었던 것도 명확한 목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왜 영어 공부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목표가 우리를 하루 3시간 그리고 주당 20시간의 영어 공부로 이끕니다. 영어 공부를 중단하고 싶을 때, 주말에 놀러 가고 싶을 때, 멍청히 TV 드라마를 보고 싶을 때, 책상을 떠나고 싶을 때 , 명확한 목표는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하는 지를 알려줍니다.



학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영어를 가르치는 이유

대한민국의 학부모들은 영어의 중요성을 매우 잘 압니다. 생활비가 부족해도 자식들을 값비싼 영어 학원을 보내거나 영어 과외를 합니다. 영어는 말하기와 듣기가 중요하다면서 집에서 영어로 말해보라고 시키기도 하고 디즈니 영화나 애니메이션을 영어로 들을 것을 강조합니다. 아이들을 힘든 영어 공부의 세계로 인도하려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대부분의 아이들은 어른이 되어도 영어를 사용할 확률이 낮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글로벌 인재가 될 필요도 없고, 영어만 잘한다고 되는 것도 아닙니다.


학부모들이 자식들에게 열심히 영어를 가르치는 이유는 남들에게 뒤처지지 않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학부모들은 경험상 새로운 지식과 기술들은 영어로 시작합니다. 미국 실리콘 밸리에서 IT 첨단 기술이 태동하듯이 전 분야에서 영어가 공식 의사소통 기준입니다. 심지어 한국인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의 생산자라도 영어로 번역하거나 설명해야 합니다. 아이들이 살아갈 10년 후의 미래는 영어를 모르면 뒤쳐질 것이라는 생각을 합니다. 따라서, 아이의 적성은 나중에 찾더라도 지금은 영어를 잘해야 합니다. 자신의 적성에 맞는 분야에서 뒤쳐지지 않고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빠르게 습득하기 위해서 영어가 필요합니다. 즉, 영어는 아이들의 미래에 투자하는 확실한 방법입니다. 수학도 과학도 국어도 아닌 영어가 말입니다.



영어가 가져다주는 새로운 기회들

아이들이 10년 후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영어를 공부해야 하듯이 어른들도 학부모들도 5년이나 10년 후의 인생을 준비하기 위해 영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당연히 모두가 할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영어 공부를 하는 이유입니다. 그들은 지금보다 영어를 잘하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은 눈 앞의 기회를 잡을 수 없지만 5년 후에는 잡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필자가 알고 있는 영어 실력이 가져다주는 기회를 정리합니다.


음성 게이트웨이를 만드는 중소기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는 A의 사례입니다. 회사는 호주에 진출하기 위해 준비 중이었고, 회사에서 영어가 되는 영업 사원을 찾았습니다. A는 중급 이상의 영어를 구사한다는 이유로 발탁되었습니다. 그는 밤에는 영어 공부를 하고 낮에는 제품 매뉴얼을 번역하였습니다. 호주 담당자의 연락책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영업 사원과 마케팅 업무를 겸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새로운 기회를 잡으면서 엔지니어에서 영업사원으로 전환하였습니다.


3D 영상 장비를 만드는 중소기업에서 엔지니어로 일하는 B의 사례입니다. 해외 기업이 회사를 인수 합병하면서 미국 본사와 업무 조율을 할 일이 많아졌습니다. 그는 영어를 한다는 이유로 엔지니어이지만 영업의 일도 겸하게 되었습니다. 회사의 기술을 미국 시장에 판매할 기회가 왔을 때 그는 가족과 함께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았습니다.


IT 분야 외국계 기업에서 일하는 여러 사람들의 사례입니다. 싱가포르, 호주 또는 미국에서 해외에서 사람을 뽑기도 합니다. 관련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고 영어 실력까지 갖추었다면 직원이라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필자가 아는 많은 사람들이 합격을 하여 가족과 함께 취업 비자를 획득하여 이민을 하였습니다. 외국계 회사에서 이런 기회는 심심치 않게 주어집니다.


영어를 잘한다는 것은 영어와 관련된 새로운 기회를 잡는다는 것입니다. 당신이 지금 영어 공부를 열심히 하는 이유는 5년 또는 10년 후에 오는 기회를 잡기 위해서입니다.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입니다. 이에게 옵니다. 지금 영어 공부를 멈추는 것은 미래의 기회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Everythiing comes to those who wait.
(기회는 준비된 자의 것이다)



영어 공부를 절대로 멈추지 말자

지금은 직장에서 모임에서 영어 실력 때문에 포기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지금도 영어와 관련된 기회들이 있습니다. 지금은 영어를 할 줄 몰라서 포기하지만 영어 공부 시간 4,000 시간을 채운 후에는 다릅니다. 4년 후에 다릅니다. 필자도 마찬가지입니다. 필자는 영어 공부를 절대로 멈추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 영어 공부를 멈추면 미래의 기회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지금은 할 수 없어서 포기하지만, 앞으로는 하고 싶다면 할 것입니다. 못해서 안 하는 것과 할 수 있지만 안 하는 것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지금 영어 공부를 멈추면 미래의 기회를 포기하는 것이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를 시작했다면 멈추지 맙시다. 지금 멈추면 눈 앞의 기회뿐만 아니라 미래의 기회도 사라집니다. 지금처럼 누군가를 축하하는 박수만 칠 것입니다. 언젠가 자신이 그 박수를 받기 위해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물론, 자신의 목표와 상관없는 기회들이고 영어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영어 공부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영어와 관련된 기회를 놓치는 것이 마음에 걸린다면 영어 공부를 멈추지 말아야 합니다.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4년의 시간을 투자하면 얻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입니다.



Never Stop studying English
(영어 공부를 절대로 멈추지 마라)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9. "소리 내어 영어 문장 따라 하기"의 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