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소리 내어 영어 문장 따라 하기"의 마법

by 라인하트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 3 단계 공부법 정리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는 3단계 과정으로 나뉩니다. 각 단계는 실력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소한 1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각 단계가 확실히 구분되지 않고 서로 겹쳐 있습니다. 본인 스스로 공부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다음 단계로 나아갑니다. 이 내용은 이미 "5. 영어가 들리는 3단계 공부법"에 공유하였습니다.


1 단계 : 말할 수 있는 만큼 들린다. (You can hear English as much as you can speak )
"Hello", "What are you doing?", "Good Morning""Oops", "Oh my God", "Shit", "Fuck you"와 같은 문장들은 잘 들립니다. 시끄러운 시장이나 사람들이 떠드는 상황의 장면에서도 정확히 들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장들이 잘 들리는 이유는 입으로 정확히 말할 수 있고, 언제 사용해야 하는 지를 정확히 알기 때문입니다. 내가 입으로 정확히 말할 수 있기 때문에 들을 수 있습니다. 내가 원어민처럼 말할 수 없는 단어나 문장들은 잘 들을 수 없습니다. "Water"를 "워터"라고 발음하는 사람은 "워러"라고 발음을 들을 수 없습니다. 내가 "워터"와 "워러"를 정확히 발음할 수 있어야 들을 수 있습니다. 연음에 의한 생략도 마찬가지입니다. 내가 연음을 정확히 발음할 수 없으면 절대로 들을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I have been loosing my weight"라고 빠르게 말하면"I('ve) been loosing my weight"로 들리고, "We must stop them"을 빠르게 말하면 "We mu(st) stop them"으로 들립니다.



2 단계 : 아는 만큼 들린다. (You can hear English as much as you know)
정확히 모든 단어를 들을 수 없어도 유추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상대가 발음을 약하게 하거나 연음을 생략을 하더라도 맥락을 이해합니다. 간단한 연음은 입으로 연습하고 발음할 수 있으면 충분히 들을 수 있지만, 상대가 약하게 발음하는 것들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영어 문장 구조를 알아야 합니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는 단계입니다. 영어 문법을 공부하면 잘 듣지 못한 부분도 유추하여 들을 수 있습니다. 또한, 잘 듣지 못해도 이해하기 위해서는 상황에 따라 어떤 말을 하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문법을 넘어 외국인이 상황에 따라 자주 사용하는 말들을 알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시끄러운 커피숍에서 점원이 하는 말을 잘 듣고 주문하는 것이 아닙니다. 점원이 하는 말이 예측 가능하기 때문에 잘 안 들려도 대화가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아이들이 물속으로 뛰어들 때 "cannonball”이라고 외친다는 것을 모른다면, 소리를 지르는 것으로 들릴 뿐입니다. 상황에 따른 영어 문장이 입에 붙도록 연습합니다. 특정 상황에서 한국 문장과 영어 문장이 동시에 떠오를 것입니다. 영어문법과 상황에 따른 문장을 공부하면, 영국식, 미국식, 인도식, 싱가포르식, 한국식에 상관없이 잘 들을 수 있습니다.



3 단계 : 들리는 대로 배운다 (You can learn English as you hear)
프렌즈(Friends)나 모던 패밀리(Modern Family)와 같은 드라마를 보면서 공부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주인공들의 대화를 이해하고 대강의 줄거리를 파악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어려운 단어나 듣기 복잡한 문장은 흘려보내고 좋은 문장들을 골라 따라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나오는 문장들은 자연스럽게 외우게 되고 같은 상황에서 같은 문장을 되뇔 수 있습니다. 이 정도 수준에 오르기 전에 미드로 영어 공부하는 것은 쓸모없습니다.



"소리 내어 영어문장 따라 하기"의 마법

사람들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중에서 자기가 부족한 부분이나 필요한 부분을 위주로 공부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외국 대학에 입학하려고 토플을 공부하거나 한 분야를 깊게 공부하는 사람들은 생활영어와 전혀 다른 학술용어 공부와 논문쓰기가 필요합니다. 한국인들도 전공분야의 책 읽기와 논문쓰기는 별도로 배웁니다. 이 정도 수준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면 잘못된 말입니다. 생활영어는 말하기가 듣기이자 읽기이며 쓰기입니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를 하면 자연스럽게 말하기와 듣기 실력이 늘면서 읽기와 쓰기도 비례해서 늘어납니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공부 방법은 단연코 "소리 내어 영어문장 따라 하기"입니다. 3단계 공부 과정의 시작에서 마지막까지 하는 공부방법입니다. 가장 귀찮고 가장 실력이 늘지 않으며 가장 힘듭니다. 실력이 늘지 않는 오랜 시간을 버티지 못하고 포기한다면 절대로 영어를 잘할 수 없습니다. 좋은 영어문장이 입에 붙도록 연습하면 세 가지 변화가 일어납니다.


첫째, 영어 발음이 좋아집니다.
듣고 그대로 따라 말하는 것은 영어를 공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어느 순간부터 외국인들이 잘 못 알아듣겠다는 표정이나 표현을 하지 않습니다. 영어로 대화하는 것에 자신감이 생깁니다.

둘째, 상황에 따라 영어가 튀어나옵니다.
상황에 따라 영어 문장을 말하는 연습은 귀찮지만 효과적입니다. 같은 상황에 부딪히면 머릿속에 영어 문장이 그대로 떠오릅니다. 입으로 연습을 하다 보면 가끔씩 입 밖으로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영어도 잘 못하면서 영어로 말하는 것을 보면 이상하게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영어로 생각하고 영어로 말하게 됩니다.

셋째, 할리우드 영화를 자막 없이 볼 수 있습니다.
할리우드 영화에서 특정 상황에서 특정 대사를 사용합니다. 영화를 보면서 배우들의 대사를 예측할 수 있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따라 합니다. 할리우드 영화를 보는 것이 영어 복습의 기회로 활용합니다. 또한, 반복되는 문장들을 쉽게 외울 수 있습니다.


내 인생 마지막 영어 공부는 "영어 문장을 듣고 따라 하기"가 전부입니다. 잘 들어야 잘 따라 할 수 있고, 잘 따라 할 수 있어야 잘 들을 수 있습니다. 가장 쉬운 따라 하기에서 복잡한 문장까지 따라 할 수 있게 공부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들리지 않아도 따라 할 수 있도록 상황에 맞는 문장까지 공부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좋은 영어 공부 방법을 잘하기 위해서 세 가지를 유념해야 합니다.


첫째, 연극배우가 되어라
마치 연극을 하는 것처럼 같은 상황에 처한 화자의 기분과 말투를 그대로 따라 합니다. 화가 날 때, 즐거울 때, 궁금할 때, 우울할 때 쓰는 말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언어는 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몸동작이 함께 수반됩니다. 말과 행동을 같이 기억하기 위해 따라 합니다. 술을 마시는 장면, 음식을 먹는 장면, 길을 걷는 장면, 차 안에서 다투는 장면 등의 상황을 기억합니다. 몸동작만 보아도 무슨 말을 할지를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손에 든 공을 달라고 할 때 "Give me the ball"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영화에서 "Drop the ball"이라고 합니다. 상황을 머릿속에 그리지 못하면 평생 "Drop the ball"은 입에서 튀어나오지 않습니다.

둘째, 영어 공부는 입으로 하라
하루 10분 영어 공부 또는 하루 1 문장 외우기 등으로 영어를 잘할 수 없습니다. 게으른 사람들에게 영어 공부를 하고 있다는 믿음을 줄 뿐 실력을 늘리는 것이 아닙니다. 아무것도 안 하는 것보다 낫다는 거짓말일 뿐입니다. 이렇게 해서 영어를 잘할 수 없습니다. '소리 내어 따라 말하기" 공부를 위해 따로 시간을 낼 필요는 없습니다. 영어 공부의 각 단계에서 사용하는 교재와 동영상을 들으면 따라 합니다. 입으로 말하지 못하는 문장은 들을 수도 말할 수도 쓸 수도 읽을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셋째, 좋은 문장은 항상 따라 하라
영화를 보거나 짧은 유튜브 동영상을 보다가 괜찮은 표현이라고 생각되면 따라 합니다. 혹시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있다면 스마트폰에 표현을 적어둡니다. 혼자 있을 때 영화의 장면을 떠올리면서 표현을 따라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쓰는 표현은 구글에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영어 공부는 입으로 하는 것이다
눈이나 마음이 아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18. 아는 만큼 들리는 영어 공부 비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