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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라인하트 Nov 19. 2020

WFA, 근무 환경의 미래 (3/3)

   이 글은 프리스위라지 초드리 (Prithwiraj Choudhury)가 2020년 11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 게재한 글입니다. 그는 하버드 경영대학원 부교수로 직업의 미래, 원격 근무의 사례가 어떻게 변화하는 지를 주로 연구합니다. 스마트워크에 대한 제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의미가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오랜 기간 이 분야를 연구한 전문가들의 생각을 같이 공유하는 것입니다. 



Our Work-from-Anywhere Future

WFA 근무 환경의 미래


   이 글은 초드리의 재택근무와 원격근무에 관한 오랜 경험이 녹아 있는 글입니다. COVID-19 판데믹으로 갑자기 시작된 근무 환경 변화에 기업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합니다.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는 것이 가장 좋지만 주요 의미만을 파악할 수 있게 간단하게 요약합니다. 


WFH와 WFA과 생산성 관계

   WFH (Work From Home)으로 인한 생산성 향상은 많은 연구에서 증명되었습니다. 하지만, 많은 경영진들은 이런 연구 결과를 보지도 않고 생산성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2015년 니컬러스 블룸과 공저자들은 WFH를 채택한 직원들의 생산성이 13% 증가했다고 발표했습니다. 9개월 후 기존 재택근무를 선택한 직원들이 다시 재택근무를 시작했을 때 실험 전보다 생산성이 22%나 높아졌습니다. 



다양한 형태의 WFH / WFA 형태


미국 특허청

    특허 심사관 : 

                         일주일에 하루만 본사 출근을 입사 2년간 유지, 

                         그 후 1년에 12일만 본사 출근 및 출근 비용은 개인 부담

    일반 교육생과 행정직 : 

                         분산된 오피스에서 근무 


 TCS의 25/25 모델

                          근무시간의 25%는 사무실에서 근무

                          동일 사무실 내 직원 비율은 25% 이하를 유지 


깃 랩

                          모든 사무실 폐쇄 후 원격 근무



WFA의 장점들

   WFA의 장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원 측면

   1) 전 세계에서 일할 수 있는 자유 (디지털 유목민 Digital Nomads)

   2) 워라벨과 삶의 질의 향상 (출퇴근 시간이 없어 가족과 많은 시간을 보냄)

   3) 생활비 절감 (물가가 낮은 지역에서 주거, 교통비 절감)

   4) 이민과 비자 문제 해결 (거주 국가와 서비스 국가가 달라도 고용이 가능)

   5) 문화적 금기로부터 여성 보호 (외진 곳을 여행하거나 집안일로부터 자유로워짐)


기업 측면

   1) 생상성 향상 (미국 특허청은 WFH에서 WFA로 전환 후 평균 4.4% 생산성 증가)

   2) 사무실 임대 비용 절감 

   3) 인력 유출 방어

   4) 병가 감소 


지역사회 측면

   1) 지역 사회의 두뇌유출 방지

   2)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 (탄소 배출 감소)



WFA  단점들


1) 실시간 커뮤니케이션과 브레인스토밍의 어려움 

     - 전 세계에 흩어진 직원들 간의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쉽지 않음

     - BHO(Business-hour Overlap)가 감소할수록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은 9.2% 정도 감소

     - BHO가 증가할수록 무계획적인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증가 

     -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증가


2) 지식 공유의 어려움 

     - 기업의 지식은 문서화되지 않고 머릿속에 있다

     - 기업의 지식을 문서화하는 것이 핵심

     - 문서화에 대한 부담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 필요


3) 친목 동료애, 멘토링

     - 인간관계나 업무에서 느낄 수 있는 소외감

     - 영상회의는 기존 동료들에게 효과적이나 새로 만나는 동료들 간의 동료애를 만들기 어려움

     - 계획된 랜덤 교류 (무작위로 일대일로 미팅을 하거나 채팅을 하도록 설계)

     - 직급이 다른 직원들 간의 교류를 위해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 활용 (게시판)

     - 임시 지역 이벤트 활성화 (지역별로 모이거나 한 지역에 모두 모임)

     - 지역별 골프 모임, 친목 모임 확대


4) 업무 성과 평가 및 보수

     - 고객 지원 부서는 고객으로부터 만족도 점수를 수집

     - 근무태만을 방지하기 위해 정시 VPN 로그인과 근무 중 표시를 했지만 업무 성과 지표와 무관

     - 지역 및 국가별로 임금 체계를 달리할 경우 고급 인력 유출


5) 데이터 보안과 규제

     - 화면 캡처 방지

     - 취약한 개인 기기로 업무

     - 회사 내 모든 기기의 보안을 체크하는 구역 기반 보안 활용

     - 머신러닝 알고리즘이 직원들이 쓰는 랩톱의 이상 작동 현상을 분석하는 작동 기반 보안 활용

     - 고객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 적용



기업이  WFA로 전환할 때 가장 필요한 것

   WFA (Work From Anywhere)가 가능한 기업도 있고 가능하지 않은 기업도 있습니다. WFA가 가능한 부서도 있고 가능하지 않은 부서도 있습니다. 그러나, WFA는 COVID-19으로 인해 가장 뛰어난 근무 형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모든 기업들이 사무실을 가지고 있듯이 모든 기업들은  WFA 환경을 유지할 것입니다. 지금 기업들은 원격근무가 가능한 지 아닌 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원격 근무 전환을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결국 해답은 경영진의 의지입니다. 만일 경영진들이 사무실에 근무한다면 직원들은 그곳에 모일 것입니다. 하지만, 경영진들이 실시간 및 비실시간 커뮤니케이션, 브레인스토밍, 그리고 문제 해결을 지원하고, 온라인으로 지식을 문서화하고, 온라인 친목도모, 팀워크 빌딩, 멘토링을 장려하고, 데이터 보안에 투자하고 강화하며, 규제 해결을 위해 정부 관계자와 협력하고, 스스로 몸소 WFA 근무자가 돼 모범을 보인다면, 모든 직원이 원격근무를 할 수 있는 기업이 미래의 근무 환경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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