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Feb 10. 2019

14. 책의 판매량을 좌우하는 세 가지

출판한 지 한 달 - 손익 분기점을 넘다    

    책을 만들기 위해 투자한 비용을 저자의 시간과 노력을 제외하고 실제 투입된 현금을 기준으로 정리합니다. 책 표지 8만 원, 책 표지 수정 1만 원, 여러 번에 걸친 원고 수정 10,000원으로 총 10만 원입니다. 부크크에서 집계한 판매량은 16권, 유페이퍼에서 집계한 전자책 판매량이 6권입니다. 총매출액은 58만 3천 원입니다. 투자 자본 수익률 (ROI, Return of Investment) 은 한 달 만에 회수되었습니다. 또한, 5권의 재고자산은 두 권은 부모님과 동료에게 주었고, 세 권은 의도치 않게 직접 판매가 되어 손실은 없습니다.    


    손익분기점을 한 달 만에 넘어선 이유를 분석해 봅니다. 첫째, 핵심 고객층을 정확히 파악하였습니다. 핵심 고객을 대학생과 업계 관계자로 한정하였고, 지인을 통한 판매는 제외하였습니다. 둘째, 적정한 책 가격 산정에 있습니다. 책의 가격이 저렴하다고 고객층이 넓어지지 않는다는 판단 했습니다. 일반 책들보다 조금 비싸게 책정했습니다.  



판매 분석을 통해 향후 추이를 판단하다

   판매 분석을 위해 저자의 블로그는 예스 24로, 브런치는 교보문고로, 책 판매를 위한 마케팅 글은 부크크 서점으로 연결되도록 하였습니다. 알라딘은 별도로 광고하지 않았고, 네이버는 부크크 서점으로, 다음 검색은 교보문고로 연결됩니다. 사람들은 선호하는 온라인 서점이 있으므로 시장 점유율을 함께 고려하였습니다.   



   책 판매를 위한 마케팅 글은 브런치와 블로그에 포스팅하였습니다. 지난 한 달간 블로그는 400여 명이, 브런치는 70여 명이 읽었습니다. 그중 4명이 부크크에서 책을 구매하였습니다. 이 글은 평균 구매율은 1%입니다. 

필자의 회사 동료와 친구들에게 부크크 서점에서 책을 살 수 있도록 URL을 공유하였지만, 지인 마케팅 전에 발린 2권을 제외하면, 글을 읽고 구매한 사람은 2권이 전부입니다. 지인들은 책을 구매하지 않는다는 것을 다시 한번 데이터로 증명되었습니다. 온라인 서점 점유율은 교보문고, 예스 24, 알라딘 순으로 판매량은 정확히 판매량과 일치합니다. 놀라운 것은 필자가 구매를 유도하지 않은 알라딘에서 판매된 3권입니다. 오직 알라딘에서 책 검색을 통해서만 구매한 사람들입니다. 전자책은 시장 점유율이 높은 리디북스와 알라딘 및 Yes24에서 판매되었습니다.  


판매량은 온라인 서점의 시장 점유율과 일치
지인 마케팅보다 검색으로 판매


   결론은 책의 판매 방법과 가격 산정은 효과적이었습니다. 책의 판매 추이는 지인 마케팅 이전과 이후에 따라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책의 판매량 증가는 온라인 서점 유통 채널이 증가와 궤를 같이합니다. 판매 분석이 맞다면, 매주 두세 권의 판매량이 유지되면서 꾸준히 판매될 것입니다. 만일 지인 위주의 구매 패턴이라면 3월부터 판매량이 급격이 줄어들 것입니다.



책의 판매량을 좌우하는 세 가지 

   책을 만들어 판매하는 모든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이제 책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 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책의 내용이 알차게 구성되어야 한다는 것은 기본 중의 기본입니다. 기본이 되지 않는 책은 시장에서 금방 사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책의 내용은 책을 사기 전까지는 알 수 없으므로 일정 정도의 책의 판매량을 담보하기 위해서는 핵심사항이 아닙니다. 처음 출간 작가라는 타이틀을 위해 책을 만들었지만, 책의 판매가 순조롭지 않으면 작가라는 자부심은 오래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친구나 동료들에게 팔려는 생각은 버리고 처음부터 잘 팔릴 수 있는 책을 만들기 위해 세 가지만 고민해 봅니다. 



1. 사람들에게 공유하고 싶은 이야기를 사람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로 바꾸어라 

   이 세상 하늘 아래 새로운 주제는 없습니다. 자신이 가진 생각과 지식을 남들에게 공유하려는 마음에서 책을 만들기 시작합니다. 만들 때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방식으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듣고 싶은 이야기에 돈을 지불합니다. 현재의 주제가 화자 중심의 이야기 전개라면 독자 중심의 이야기 전개로 바꾸어야 합니다. 사람들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는 구구절절하고 중언부언한 이야기가 아닙니다. 퇴고를 계속하면서 이야기를 간결하게 압축해야 합니다.  


하고 싶은 이야기를
듣고 싶은 이야기로 바꾸어라


2. 책의 경쟁 관계를 분석하라

   독립 출판은 온라인 서점을 통해 판매됩니다. 온라인 서점에서 판매되는 책은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한 검색이 됩니다. 원고를 집필하면서 책의 핵심 키워드와 제목으로 검색해 보면, 비슷한 책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IT 전문 서적은 책의 경쟁 관계를 파악하는 것이 수월했습니다. 소설이나 시집은 경쟁관계 분석이 어렵다고 생각되지만, 다른 책들은 수월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책을 분석하다 보면 비어있는 공간이 드러나고, 비어 있는 공간에서 책의 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비어있는 공간을 찾으면 
자신의 책의 가치를 드러낼 수 있다



3. 책의 제목과 목차, 그리고 표지에 시간을 쏟아라

      신인 작가가 만든 책의 가치와 유명 저자가 만든 책의 가치가 같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겉으로 드러나는 방식은 다릅니다. 유명 작가의 저자명이 책의 판매량을 일정 부분 담보하지만, 신인 작가의 저자명은 가치가 없습니다. 신인 작가의 책은 제목과 표지가 사람들의 눈을 사로잡아야 하고, 책의 목차가 궁금증을 유발해야 합니다. 책의 구매를 유도하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입니다. 출판사들이 가장 신경 쓰는 부분을 독립 출판을 하는 사람들은 쉽게 간과했습니다. 책을 만드는 단계별로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원고를 집필할 때는 책의 내용이, 책을 인쇄할 때는 책 표지가, 책을 판매할 때는 책의 제목이 중요합니다. 필자의 경우 책을 알찬 내용으로 만드는 데 몇 년의 시간을 투자했지만, 책의 제목을 정하는 데 1분, 책의 목차를 정하는 데 1시간, 책 표지는 며칠 정도 고민했습니다. 책의 판매를 위해 중요한 것을 간과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책이 판매되기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에게 제목과 표지를 물어보면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의 구매는 책 표지, 책 제목, 책 목차가 결정하지만,
가장 적은 시간을 투자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13. 출판사가 납본을 하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