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영상회의 솔루션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매우 많은 제품이 있겠지만, 한국 시장이 세계 시장과 큰 차이가 없다는 가정하에 '가트너 매직 쿼런트 2021의 미팅 솔루션 부분 (Gartner Magic Quadrant for Meeting Solutions)'에 있는 제품에서 찾아봅니다.
영상회의 솔루션의 리더 3인방은 시스코(Cisco),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줌(Zoom)입니다. 세 기업은 모두 소프트웨어 기반의 영상회의 솔루션이 있고, 시스코는 폴리콤과 함께 하드웨어도 있습니다. 각 기업의 소프트웨어 제품은 시스코 웹엑스 (Webex)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Teams)이고, 줌은 제품명과 회사명이 같습니다. 나머지 기업들 중에서 한국에서 기업 규모와 인지도를 고려하여 구글 미트(Google Meet)를 함께 고려합니다. (참고로, Teams를 한국어로 번역하면서 팀스와 팀즈 중에서 팀즈를 사용합니다. 팀즈가 팀스보다 데이터 검색량이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에 각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기준으로 장단점을 비교한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기능과 성능이 아닌 각 솔루션을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를 기준으로 살펴봅니다. 사용량을 기준으로 한 분석이 왜 중요한 지는 결론 부분에서 정리합니다.
아래 그림은 지난 1년간 대한민국 사람들이 구글 검색 엔진에서 각 키워드를 검색한 횟수를 바탕으로 상대적인 크기를 나타내는 구글 트렌드 데이터입니다. 가장 많은 검색양을 보인 2021년 2월 28일부터 3월 6일까지의 '줌' 검색량을 100이라고 했을 때 나머지 값을 상대적으로 표시합니다. 지난 1년간 압도적인 검색량을 가진 영상회의 솔루션은 줌(ZOOM)이고, 다음으로 구글 미트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입니다.
아래 그림은 영상회의 솔루션 검색량이 최대치인 2월 말과 가장 최근인 10월 말을 비교한 데이터입니다. 줌의 검색량이 100에 49로 절반이 줄 때 웹엑스는 9에서 2로, 팀즈는 8에서 4로 구글 미트는 13에서 4로 줄었습니다.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영상회의 솔루션에 익숙해지면서 전체적인 검색량이 많이 줄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구글 검색 엔진이 아닌 유튜브 검색량입니다. 요즘 10대와 20대들은 검색 엔진보다 유튜브를 선호하고, 중장년층은 유튜브보다 검색엔진을 선호합니다. 유튜브는 확실히 학생들과 젊은이들의 선호도를 볼 수 있고, 줌이 압도적입니다.
구글 트렌드는 특정 단어에 대한 연관 검색어를 보여줍니다. 가장 검색 빈도가 높은 단어를 100이라고 했을 때 나머지 단어를 상대적으로 나열합니다. 먼저 유튜브 검색에서 나온 연관 검색어를 봅니다.
줌의 검색량이 압도적으로 많고 나머지 영상 솔루션은 연관 검색어가 없습니다. 줌의 연관 검색어 10개 중에 특이한 것이 줌 게임과 줌 독서실입니다.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트렌드를 보여주는 두 연관 검색어를 정리합니다.
줌 독서실
줌 독서실은 학생들이 줌으로 함께 공부하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참여한 학생들이 줌 미팅에서 만나 함께 공부합니다. 오프라인 독서실에서 다른 사람의 공부하는 모습에 자극받는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서로 자극을 받습니다. 또한, 서로 모르는 문제를 질의응답을 하면서 공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줌 놀이 / 줌 게임
줌 게임은 줌으로 함께 노는 온라인 공간입니다. 줌 미팅에 모인 사람들이 온라인으로 할 수 있는 게임을 하면서 친목을 도모합니다. 예를 들면, 파도타기, 뜨거운 감자, 괴짜 수집가 등입니다.
구글 트렌드 웹 검색에서 연관검색어는 유튜브와 달리 줌의 사용법이나 장애 처리 방법을 찾는 연관 검색어가 많았습니다.
이외에 웹엑스와 팀즈도 연관 검색어가 하나씩 있었습니다.
인터넷 트렌드(Internet Trend)에 따르면, 대한민국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 58%, 구글 34%, 다음 5%입니다. 네이버의 검색 엔진도 같은 결과를 나타내는 지를 알기 위해 네이버 트렌드도 분석합니다.
네이버 트렌드도 구글 트렌드와 비슷한 경향을 보입니다. 줌 검색량이 가장 많은 날은 학교 개강일인 3월 2일이고, 최근으로 올수록 검색량은 줄어듭니다. 네이버는 구글보다 줄어드는 정도가 훨씬 더 높습니다. 줌 이외에 팀즈와 웹엑스 구글 미트는 매우 작은 검색량입니다.
각 회사의 앱을 다운로드한 횟수는 사용량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줌을 설치한 사용자는 5억 명 이상이고, 리뷰 평점은 4.0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를 설치한 사용자는 1억 명 이상이고, 리뷰 평점은 4.3입니다.
시스코 웹엑스를 설치한 사용자는 5천만 명 이상이고, 리뷰 평점은 4.2입니다.
구글 미트를 설치한 사용자는 1억 명 이상이고, 리뷰 평점은 3.9입니다.
구글 트렌드와 네이버 트렌드가 보여준 것과 마찬가지로 줌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평점은 5.0 만점에 3.9 이상으로 대체로 만족도가 좋은 편입니다.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있는 불만 댓글은 거의 비슷합니다. 주요 불만은 영상회의 도중 튕김 현상과 소리가 끊기는 현상입니다.
구글은 웹페이지에서 검색어와 연관된 콘텐츠의 개수를 보여줍니다. 콘텐츠의 개수는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줌은 약 2천8백만 개, Zoom은 약 23억 개
웹엑스는 약 2천만 개, Webex는 약 2천만 개
팀즈는 약 13만 개, Teams는 약 69억 개
구글 미트는 약 60만 개, Goole Meet는 약 29억 개
줌과 팀즈는 영상회의가 아닌 다른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이므로 검색량이 훨씬 더 많을 수 있습니다. '회의'와 'Meeting' 단어를 추가하여 재검색하였습니다.
줌 회의는 약 4백만 개, Zoom Meeting은 약 17억 개
웹엑스 회의는 약 20만 개, Webex Meeting은 약 1천6백만 개
팀즈 회의는 약 7만 개, Teams Meeting은 약 50억 개
구글 미트는 약 27만 개, Goole Meet Meeting은 약 26억 개
두 가지 검색량 측정에서 모두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검색어와 연관된 웹페이지가 많다는 것은 다양한 콘텐츠가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과 네이버가 제공하는 몇 가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영상회의 솔루션을 비교하였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으로 여러분과 필자는 동일한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필자는 다음과 같이 해석합니다.
소수의 전문가가 사용하는 제품은 기능과 성능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일반 대중이 사용하는 제품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카카오톡보다 뛰어난 메신저가 없기 때문에 한국 사람들이 카카오톡을 쓰는 것이 아닙니다. 네이버 라인과 페이스북 메신저가 있더라도 한국에서 모든 사람들은 카카오톡을 쓰기 때문에 못 바꾸는 것입니다.
아래 그림은 2020년 기준 국가별 사용하는 메신저를 나타낸 것입니다. 2018년 기준 국가별 그래프와 똑같습니다. 소셜 네트워킹 솔루션은 기능이나 성능보다 모임 또는 집단의 사용자 수가 중요합니다.
COVID-19 이전 영상회의 솔루션은 소수의 전문가들이 주로 사용하였습니다. 기업들이 제품을 도입할 때 기능과 성능을 비교하고 선택하였습니다. COVID-19 이후 영상회의 솔루션은 대중들이 사용합니다. 대중들이 온라인으로 미팅을 하기 위해 다양한 제품의 사용법을 익히지 않습니다. 남들이 사용하는 것을 사용합니다. 따라서, 제품의 선택 기준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기업들은 사람들이 주로 사용하는 솔루션을 사용한다
참고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