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라인하트 Sep 25. 2021

운칠기삼, 아니 운구기일이다.

운칠기삼의 뜻

   운칠기삼(三)은  '모든 일의 성패는 노력보다 운에 달려 있다'는 의미입니다. 한자의 뜻을 풀어보면 '모든 일은 운이 70%이고 재주는 30%'라는 의미이고, 각 한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運 : 돌 운
七 : 일곱 칠
技 : 재주 기
三 : 석 삼 


   청나라 때 포송령이 쓴 '요재지이'라는 책에 '운칠기삼(三)'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한 선비가 남들보다 뛰어난 실력을 가졌으나 과거시험에 번번이 낙방하였습니다. 늙도록 급제하지 못하고 패가망신하자 옥황상제에게 따져 물었습니다. 옥황상제는 정의의 신과 운명의 신을 불러 술 시합을 시켰습니다. 술 시합에서 운명의 신은 일곱 잔을 마시고 정의의 신은 석 잔을 마셨습니다. 옥황상제는 "세상은 정의대로 행해지는 것이 아니라 운명의 장난이 꼭 따르는 법이다. 세상은 7푼의 불합리가 지배하나 3푼의 이치도 행해진다"라며 선비를 꾸짖었습니다. 


   운명의 신이 술을 더 잘 마시는 것이 일이 성사되는 것과 무슨 상관인지를 모르겠습니다. 단순하게 술내기가 세상의 일이라면, 정의가 항상 승리하지 않는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운칠기삼의 고사는 세상일은 운이 더 많이 작용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성공한 사람들은 '운이 좋았다'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아무리 노력해도 일이 제대로 되지 않거나 노력 없이 운 좋게 일이 되었을 때 운칠기삼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성공한 사람들은 자신의 노력보다 운을 강조합니다. 피겨의 여왕 김연아는 자신의 성공을 운이 좋았다고 표현했고, 아카데미 여우 조연상을 받은 윤여정은 '운이 좋았다'라고 수상소감을 말했다. 가수 박진영도 자신의 성공은 실력보다 운이라고 했습니다. 



   김연아, 윤여정 그리고 박진영은 누가 보아도 앞도적인 실력으로 이룬 엄청난 성과를 단지 운이라 말합니다. 자신을 낮추는 겸손이라 하기엔 너무 일률적입니다. 아마도 '운이 좋았다'는 것에 대한 의미를 달리 이해해야 합니다. 


   그들은 운이 지금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말할 수 있는 위치까지 올라갔습니다. 그리고, 실력으로 더이상 뛰어넘거나 돌파할 수 없는 상황에 부딪혔을 것입니다. 실력으로 돌파할 수 없는 상황에서 다른 결정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을 여러 번 경험하였을 것입니다. 아마도 그날의 컨디션이거나, 오래전 스친 작은 인연이거나,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작은 이야기일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그들은 운이 좋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필자의 짧은 인생도 뒤돌아 보면 운이 좋았다    

   필자의 짧은 인생을 뒤돌아 보면, 실력보다 운이 더 따랐습니다.. 20년 전 첫 직장에 합격했을 때를 생각해봅니다. 대학교 때 스터디 그룹을 결성하여 CCNP (Cisco Certified Network Professional) 자격증을 취득하였습니다. 취직 걱정을 할 때 즈음 인터넷에서 우연히 본 채용 공고에 이력서를 전송하였습니다. 공고를 보지 못하거나 클릭을 하지 않았다면 첫 번째 회사에 취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첫 직장에서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지 않았다면 CCIE(Cisco Certified Internetwork Expert) 자격증을 취득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직장에서 필자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이 필자를 추천하지 않았다면 다른 회사에 좋은 조건으로 이직하지 못했을 것입니다. 직장 생활 중에 많은 일이 있었지만 운 좋게 잘 넘어왔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운이 더 크게 작용한다.  

   필자는 20년 경력의 엔지니어입니다. 비슷한 경력의 엔지니어들의 실력은 거의 비슷합니다. 업무 스타일이 다를 뿐 실력의 차이는 종이 한 장 정도입니다. 젊어서는 실력이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운칠기삼에서 운구 기일로 바뀝니다. 업무에 필요한 실력은 단지 종이 한 장의 차이일 뿐이기 때문에 실력이 아닌 다른 것들이 조금 더 많이 좌우합니다. 팀에 잘 어울릴 수 있을지, 자신의 분야에 대한 열정이 얼마나 큰 지.


   오래전에 사람의 능력은 비슷하지 않다는 것을 강조했었습니다. 능력이 같다면 학벌이 좋고 잘생긴 사람이 더 낫다는 것에 대한 반대급부로 능력이 같지 않다는 것을 강조하였습니다. 세월이 흐르고 경험이 쌓이니 생각도 달라집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실력은 늘어납니다. 단지 목적지에 도착하는 시간이 다를 뿐입니다. 젊었을 때 목적지에 빨리 도착하는 사람이 실력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니 모두가 목적지 근처에 있습니다. 그래서, 나이가 들수록 목적지는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실력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운칠기삼이 아니라
운구기일이다

   

   당신이 실력을 쌓는 것을 게을리하지 않았다면, 인생은 운이 더 많이 작용한다고 말할 수 있는 자격이 있습니다. 인생은 운이 좌우한다는 것을 이해한다는 것은 당신의 실력이 누구 보다 뒤지지 않는다는 자신감이 있다는 것입니다.  

   


참고자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