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9월 30일 수요일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가 3주 만에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차트인 '핫 100' 1위를 다시 차지했습니다. 기존 곡 외에 리믹스 버전 등을 지속적으로 발매한 '전략'이 주효한 겁니다.
'다이너마이트'는 28일(현지시간) 10위까지만 공개된 이번 주 핫 100 최신 차트에서 1위로 다시 올라섰는데요. '다이너마이트'는 핫 100 외에도 '빌보드 글로벌 200' (Billboard global 200)과 '빌보드 글로벌(미국 제외)' (Billboard Blobal Excl. US) 차트에서도 모두 정상에 올랐습니다. 지난달 21일 발매된 '다이너마이트'는 음원이 공개되자마자 2주 연속으로 핫 100 1위를 차지했죠.
빌보드에 따르면 듀오 또는 그룹 노래가 핫 100에서 통산 3주 이상 1위를 기록한 건 2018년 9~11월 7주간 정상을 차지한 마룬5의 '걸스 라이크 유' 이후 처음인데요. '다이너마이트'는 발매 5주차(9월 18~24일 집계)에 미국 내 다운로드(음원 판매), 스트리밍, 라디오 방송 횟수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빌보드는 지난 18일 '다이너마이트' 리믹스 버전 4종(베드룸·미드나잇·레트로·슬로우잼)이 추가 발매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분석했습니다. 새로 발매된 리믹스 버전은 이번 집계 기간 '다이너마이트' 전체 판매량의 52%를 차지했죠. 방탄소년단은 앞서 '다이너마이트' 원곡 발표 이후 인스트루멘털 버전, 어쿠스틱·일렉트로닉 댄스 뮤직(EDM)·트로피컬·풀사이드 리믹스도 공개하는 등 다양한 변주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다이너마이트'는 판매량을 집계하는 '디지털 송 세일즈' 차트에서도 5주 연속 1위를 차지했는데요. 이 같은 기록은 지난해 9~10월 리조의 '트루스 허츠' 이후 처음입니다. 스트리밍은 전주보다 11% 늘어난 1400만회를 기록했으며, 라디오 방송에서도 8% 증가한 2018만명의 청취자에게 노출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아미 여러분 덕분에 또 한 번의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BTS_Dynamite에 꾸준한 사랑 보내주시는 전 세계 아미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