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앤디 Apr 24. 2019

나도 덕후가 되고 싶다


 마루에 드러누워 멍을 때리는데, 갑자기 시선이 책장과 책장에 꽂혀있는 책들에 머물게 되었다.

만약 지금 길을 걷고 있는 아무나 붙잡고 내 책장을 보여주면서, 이 책장의 주인이 어떤 사람일지 묻는다면 좋게는 다방면에 참 관심이 많네요. 나쁘게는 참 잡다한 사람이네요.라는 대답이 나오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나의 관심은 여러 군데로 퍼져있는 편이다.

여기저기서 ‘선택과 집중’이라는 말이 심심치 않게 들려올 때도 그 말에 그저 시큰둥했었다. 세상에 이렇게 재밌는 게 많은데 왜 굳이 하나를 선택하고 집중하라는 건지 이해가 되지 않았었다. 한 편, 한 곳에 지나치게 집중했을 때 잃게 될 기회비용이 두려웠다. 다른 사람들 눈에 외골수로만 비추어지는 것은 아닌지 그렇고 그런 사회적인 시선도 부담스러웠다.




 이렇게 이것저것 따지고, 여기저기 기웃거리며 그렇게 살아왔다. 두루두루 관심을 가진 덕에 좋은 점도 많았고, 어차피 이게 곧 나였기에 이런 내 모습에 대해 나름대로 만족하면서 지내왔다.

 그런데 나이가 들면서 나에게 없는 ‘깊이’에 대한 고민과 갈증이 심해진 탓인지, 요즘 이 세상 모든 덕후들이 자꾸만 멋져 보인다. 무언가를 미친 듯이 좋아하고, 꾸준히 몰입한다는 것은 결코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덕후가 된다는 것 자체가 곧 재능이자 능력으로 여겨진다.

 시간과 에너지가 예전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한데 지금부터라도 한 가지를 선택해서 파고들어도 괜찮은 건지 (덕후가 되기도 전에) 근심부터 쏟아진다.

너무 늦지 않은 거였으면 좋겠다. 이렇게 작정하는 것부터 덕후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건지 모르겠지만,

나도 정말 덕후가 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상한 버릇이 생겼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