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Sep 27. 2022

#_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인생의 정답을 찾아서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만드는 것이다.”


언젠가 영상에서 봤던 일론 머스크의 말이다.

실제로 성공하는 사람은 인생의 정답을 찾은 사람이 아니라, 자신이 선택한 길을 정답으로 증명해낸 사람이다. 인생은 오지선다 객관식 문제가 아니라 서술형 주관식 문제다. 여기까지는 사람들이 알고 있지만, 내 인생문제의 출제자 역시 나 자신임을 인식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사람들은 자신이 답을 아직 못 찾았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질문 자체를 하지 않거나 잘못하고 있다.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싶은가? 

내가 죽기 전에 꼭 이루고 싶은 가장 가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들이 의미 있는 이유는 나 삶의 기준을 찾는 질문이기 때문이다. 좋은 집을 가지는 것보다는 더 많은 곳을 여행하며 사는 것에 가치를 두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고, 더 좋은 차를 사기보다는 더 좋은 서재나 책상을 원하는 사람도 있게 마련이다.


사람마다 추구하는 가치는 다르다.

하여 미래라는 것은 '내가 추구하는 가치에 맞게 스스로 만든다'는 태도가 필요하다.


미래를 기다리는 사람은 어제를 살고,
미래를 만드는 사람은 오늘을 산다.



사소한 일들이 휘둘려 삶의 외형이 흐트러질수는 있어도, 삶의 중심은 나침반처럼 내 삶의 가치에 맞춰져 있어 변치않는다. 마치 북극성처럼.

이렇게 오늘도 내가 꿈꾸는 미래의 한 페이지를 적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_잘하려고 하면 자꾸 머뭇거리게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