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May 08. 2021

#_인생의 본질에 대하여

인생의 4가지 본질에 관하여

시간의 본질은 기회다. 인생은 원래 불공평하다. 누구나 가지고 태어난 환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러나 오직 시간만이 공평하다. 시간은 인생의 유일한 기회고, 인생 자체가 단 한 번의 기회다. 기회를 잡아라. 지나간 기회는 돌아오지 않듯, 지나간 시간은 돌아오지 않는다. 나에게 주어진 그 한 번의 기회를 반드시 나를 위해 써라. 내가 보낸 시간의 합이 곧 나다. 시간을 들여 성장하라. 그것이 인생의 유일한 숙제다.


공간의 본질은 질서다. 자연이 인간에게 가장 편안한 공간인 이유는 가장 완벽한 질서이기 때문이다. 창세기를 다시 읽어라. 창조는 혼란을 덜어내 질서만 남긴 상태다. 내가 머무는 공간에 질서를 부여할 때 그 공간은 내 것이 된다. 질서 자체가 창조이기 때문이다. 고로 내가 부여한 질서가 곧 나다. 내가 머무는 공간에 질서를 만들어라. 그 질서가 나의 가장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인간의 본질은 자유다. 삶의 수많은 목적이 있지만, 그 어떤 것도 자유를 대체할 순 없다. 인간은 오직 자유롭기 위해 태어났다. 인간의 자유가 곧 자존이다. 자신의 존재 의미는 오직 자유에서만 찾을 수 있다. 모든 걸 가진다고 해도 자유가 없다면 무슨 소용이란 말인가.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당신이 바라는 꿈은 무엇인가? 왜 그것을 바라는지 깊이 생각해 보라. 건강도, 돈도, 집도, 자동차도 심지어 관계조차도 당신이 소유하고자 하는 모든 것의 본질은 그것이 당신을 더 자유롭게 하기 때문이다. 인간의 역사는 자유의 투쟁이었다. 자유를 누려라. 자유를 만끽하라. 가장 위대한 인간은 가장 자유로운 사람인 동시에 자유를 일깨워주는 사람이다.


독서의 본질은 성장이다. 당신이 책을 읽든 말든 상관없이 인류는 책을 통해 성장해왔다. 책은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기회의 문이자, 자유의 광장이다. 오직 성장하고자 하는 사람들만이 책을 읽는다. 책은 어디에나 있다. 독서는 책을 읽는게 아니라, 나와 세상을 읽어내는 일이다. 내가 읽은 세상만이 내가 인식하는 세상이다. 내가 읽은 것이 곧 나다. 부디 원하는 삶을 읽어라. 이 사소한 독서의 비밀은 책을 온전히 만난 사람들만이 이해한다. 책에 갇히지 말고, 책에서 자유를 얻어라.

매거진의 이전글 #_잠시멈춤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