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변대원 Mar 20. 2023

#_어떻게 그들은 3달 만에 10만원→10억을 벌었을까

억만장자가 무일푼이 되어도 몇 달이면 다시 부자가 될 수 있는 이유

중고차 한 대와 딱 100달러(13만원), 그리고 아무런 전화번호도 저장되어 있지 않은 휴대폰 하나만 준 채로 아무런 연고도 없는 곳에서 자신의 신분을 숨긴 채 새로운 삶을 시작합니다.


내셔널 지오그래픽에서 유명한 부자들과 함께 재미있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억만장자 파헤치기라는 프로그램이었는데요. 아무런 기반과 자산없이 다시 시작하여 3개월동안 백만 달러(13억)를 버는 도전을 하는 내용이었어요.

놀라운 건 억만장자 4명 중에 3명이 불과 3개월 만에 100만 달러 이상의 가치로 평가받는 사업체를 일구어냈다는 점이에요. 나머지 한 명도 75만 달러 정도 평가받았고요. 시간이 조금만 더 있었다면 100만 달러는 무난히 달성했을 겁니다.

보통 사람은 평생이 걸려도 벌기 힘든 돈을 그들은 어떻게 단 3달 만에 벌 수 있었을까요?


바로 "부자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 프로그램의 취지가 그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생각하고 어떻게 도전하는지 보여줌으로써 평범한 사람들도 결국 비슷한 방식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주려고 한건 아닐까요?


저는 7년째 독서를 가르치는 독서강사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독서를 가장 잘 가르치는 사람 중 한 명이라고 자부합니다.

많은 분들이 저에게 독서를 배우고 인생이 달라졌다고 말씀하십니다.

그 이유는 다른 분들과는 전혀 다른 관점에서 독서를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 딱 이거 하나만 기억하세요.
독서를 배운다는 건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 


더 자세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독서를 배운다는 건 기존에 자신이 알고 있던 잘못된 사고방식을 버리고 '올바로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겁니다. 글자를 잘 읽는 방법 같은 걸 배우는 게 아니라는 뜻입니다. 물론 깊이 있게 들어가면 다양한 스킬들도 배우겠지만, 그건 그 수준에 이르렀을 때 정말 유용한 방법이 되기 때문에 배우는 거지. 단순하게 책을 빨리 읽고 많이 읽는다고 해서 무조건 성공한다거나 그런 게 아니라는 거예요.


독서의 본질은 사고의 확장입니다.


왜 성공한 사람들이 독서를 강조하냐면, 독서를 통해서 생각하는 방식이 달라졌고, 자신이 이해하는 세상 자체가 달라지기 때문이죠.


돈을 더 많이 벌고 싶으신가요? 살을 빼고 싶으신가요? 더 예뻐지고 싶으신가요? 

사람들마다 자신이 원하는 삶이 있는데, 그렇게 살지 않는 이유가 뭘까요?


첫 번째,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좋은 예가 돈을 버는 것이겠지요. 회사를 들어가거나 아르바이트를 구해서 월급이나 시급을 받는 방법 이외에 돈을 버는 방법을 몇 가지나 아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아직 부자가 되지 못한 것이겠지요.


두 번째, 아는 것을 실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왜 해야 하는 걸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할까요? 이상하지 않나요? 가공식품을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 사실을 다 알면서도 그걸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죠. 그저 자신의 의지력이 약하다고만 생각한다면 큰 오산입니다. 사람은 자신의 행동을 지혜롭게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역시나 그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실천하지 못하는 겁니다. 아니 오히려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잘못 실천함으로써 더 큰 저항만 만들어 놓는 경우도 많습니다.


세 번째, 잘못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게 가장 심각한 문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세상을 잘못 이해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못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 주변에 평범하게 사는 95% 이상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방식에 나 역시 갇혀있다는 말입니다. 당연하겠죠. 주변 사람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고 당연하다고 생각하는 것들을 평생 보고 자랐을 테니까요. 독서는 그런 통념을 깨뜨려줍니다. 당신이 살고 싶은 삶을 이미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당신 주변의 95% 사람들과 전혀 다른 게 세상을 바라봅니다. 그리고 어떻게 세상을 이해하고 살아가는지 책으로 남겨 놓았습니다. 한두 권 읽으면 '아, 이런 사람도 있구나'하고 생각하겠지만, 그런 책을 수십 권 수백 권 읽고 나면, 지금까지 자신이 알고 있던 생각들이 얼마나 잘못된 생각인지 깨닫게 됩니다. 그리고 너무나 간단하게 내 인생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게 되지요.


책을 읽으세요. 책 속에 이미 답이 다 있습니다.


물론 독서를 무조건 배우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책 읽지 않아도 성공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런데 그걸 아셔야 해요. 그분들은 엄청난 행동력의 소유자들이세요. 책을 읽고 간접경험할 시간에 직접 몸으로 체험하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더 나은 삶의 방법들을 터득하신 분들입니다. 

이미 성공했고, 여전히 성공을 유지하신 분들은 어떤 식으로는 자신만의 삶의 경험과 노력을 통해서 자신에게 맞는 삶의 원칙들을 스스로 찾아낸 분들이에요.

만약 자신이 그들만큼의 행동력이 없는 사람이라면, 무언가 시작할 때 제법 많은 시간을 고민하거나 망설이는 사람이라면, 제대로 된 독서를 배워보세요.


지금 어떻게 풀지 못해서 고민하는 문제라면, 지금의 사고 수준에서 더 오래 고민한다고 결코 해결되지 않습니다. 고민이 고민인 이유는 지금 내 수준으로는 풀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방법은 딱 2가지뿐이죠. 답을 맞힐 때까지 찍어보거나 그 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으로 자신의 생각을 성장시키면 됩니다.


제대로 된 방법으로 책을 읽고, 그 책들 속에서 자신에게 꼭 필요한 내용들을 발견하고, 그것을 반복해서 읽으면서 완전히 내 걸로 만들어 보세요. 책에서 감명받은 내용들을 내 삶에 반영하고 그 삶을 살아보세요. 

소설 큰 바위얼굴의 주인공 어니스트처럼 당신은 점점 당신이 동경하던 누군가와 같은 삶을 살고 있을 테니 말이죠.


기억하세요. 독서는 숙제가 아니라, 축제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_보행독서 왜 하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